소개글
"세계의 아침인사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세계의 아침인사
1.1. 생활주제 소개
1.2. 활동 목표 및 관련 누리과정
1.3. 활동 절차
1.3.1. 도입
1.3.2. 전개
1.3.3. 마무리
1.4. 활동 평가
2. 우리 동네
2.1. 생활주제 선정 이유
2.2. 생활주제 주요 내용
2.2.1. 우리 동네 모습
2.2.2. 우리 동네 생활
2.2.3. 우리 동네 사람들
2.3. 교육계획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세계의 아침인사
1.1. 생활주제 소개
생활주제 '세계의 아침인사'는 만 4세 유아들이 세계 여러 나라의 아침 인사말을 노래로 배우며,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표현하는 활동이다. 유아들은 노래를 통해 인사말의 차이를 알아보고, 신체와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노래를 즐겁게 부르며 사회관계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1.2. 활동 목표 및 관련 누리과정
활동 목표는 "나라마다 인사말이 다름을 안다.", "다양한 방법으로 노래 부르기를 경험한다.", "여러 나라의 인사말 노래부르기에 관심을 갖는다."이다.
관련 누리과정은 다음과 같다. 사회관계영역에서는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영역에서는 "신체,사물,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노래를 즐겨 부른다."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노래를 접하고 관심을 가지며, 신체와 악기 등을 활용하여 리듬과 노래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1.3. 활동 절차
1.3.1. 도입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인사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은 유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이다. 유아들은 학교에 도착했을 때의 인사 방법과 집에서 부모님께 했던 인사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반추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인사의 종류와 대상에 따른 적절한 인사 방법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선생님이 다른 나라의 아침 인사 노래를 가져왔다는 것을 소개하면서 유아들의 호기심과 기대감을 높일 수 있다. 유아들은 지난 활동에서 배운 인사말들을 상기하며 어떤 나라들이 있었는지 스스로 이야기 해 볼 수 있다. 이처럼 도입 단계에서 유아들의 경험을 환기시키고 새로운 활동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이후 전개 단계의 활동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1.3.2. 전개
전개에서는 교사가 유아들과 함께 '세계의 아침인사' 노래를 다양한 방법으로 불러본다"이다. 먼저 노래를 다시 듣고 "음음음" 허밍으로 불러보고, "라라라" 또는 "우우우"와 같은 다른 소리로도 불러본다"이다. 그 다음에는 가사판을 보며 노랫말을 넣어 노래를 한 소절씩, 둘씩 불러보며 천천히 함께 부른다"이다.
또한 노래를 부르면서 "굿모닝", "오하이오" 등의 인사말이 나올 때 옆 친구에게 손을 흔들거나 발을 굴러보는 등 다양한 동작을 시도한다"이다. 나아가 ...
참고 자료
이영애 외,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김연진 외,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 2015.
강영식 외, 보육실습실무 (영유아 교사를 위한), 어가,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