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얼마나 는지(으)모른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당신의 질문에 대한 목차
1.1. 한국외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 정리
1.1.1. 교재 분석표
1.1.2. 3급-6급 문법 항목 정리
1.2.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1.2.1. 세종한국어 시리즈 교재 구성
1.2.2. 기본 교육과정의 등급 및 내용
1.3. 세종한국어 4 교수요목 구성
1.3.1. 단원별 내용 구성
1.3.2. 단원 구성 세부 내용
1.4. 일반목적 한국어 교재 '유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말하기 1'
1.4.1. 교재 구성 및 단원 구성
1.4.2. 단원별 주제와 문법
1.5. 특정목적 한국어 교재 '성공의 지름길, 비즈니스 한국어'
1.5.1. 교재 구성 및 단원 구성
1.5.2. 단원별 주제와 문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당신의 질문에 대한 목차
1.1. 한국외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항목 정리
1.1.1. 교재 분석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1 단원 교재 분석표는 한국외대에서 개발한 교재로,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총 15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원별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개 언어 기능이 골고루 다뤄지고 있다.
각 단원은 "말해봅시다", "듣고 말해봅시다", "읽고 써봅시다"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해봅시다" 영역에서는 해당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대화문을 제시하고 있고, "듣고 말해봅시다" 영역에서는 듣기 자료를 통해 이해력을 높이고 있다. "읽고 써봅시다" 영역에서는 읽기 자료와 쓰기 활동을 통해 종합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고 있다.
문법 항목은 각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문법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실제 대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 문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휘 영역에서는 단원 주제와 관련된 핵심 어휘를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주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실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1.2. 3급-6급 문법 항목 정리
'3급-6급 문법 항목 정리'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2',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2-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2-2'의 각 단원별 문법 항목을 정리한 것이다"
3급 수준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1'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법 항목들이 다뤄지고 있다"
- '이다', '은/는' : 사람이나 사물의 속성, 신분 등을 나타내는 표현
- '이/가 아니다' : 부정 표현
- '몇-' : 수량 표현
- '이/가 있다/없다' : 존재와 부재를 나타내는 표현
- '어느-' : 범위나 대상을 나타내는 표현
- '이/그/저-' : 지시 대명사
- '-(장소)에 있다/없다', '-(사람)한테 있다/없다' : 위치 표현
- '-(으)ㅂ/습니다' : 존댓말 종결형
- '-(장소)에 가다/오다/다니다' : 방향성을 나타내는 동사
- '-(장소)에서' :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
- '-(시간)에' :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
- '안-' : 부정을 나타내는 부사
- '-(으)ㄹ 것이다' :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
- '-(으)고 싶다/싶어하다' : 희망을 나타내는 표현
- '-(으)세요' : 존댓말 청유형
- '-(지) 마세요' : 금지를 나타내는 표현
- '-(으)ㄹ 전/후' : 선후 관계를 나타내는 표현
- '-(교통수단)(으)로 가다/오다' : 교통수단을 나타내는 표현
- '-(으)ㄹ까요?' : 의문을 나타내는 표현
4급 수준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2'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법 항목들이 다뤄진다"
- '-(으)면' : 조건을 나타내는 표현
- '-(으)ㄹ까요?' :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
- '단위명사' : 수량 표현
- '-(가격/단위명사)에' : 가격을 나타내는 표현
- '-(장소)(으)로' :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
- '-(으)려고' : 목적을 나타내는 표현
- '-(으)면 조으련만' : 소망을 나타내는 표현
- '-(아/어/여) 보다' : 경험을 나타내는 표현
- '-(게)' : 결과를 나타내는 표현
- '-(으)ㄹ 수 있다/없다' : 가능성을 나타내는 표현
- '-(아/어/여) 주다' : 도움을 나타내는 표현
- '-(으)ㄴ', '-(으)ㄹ' : 관형사형 전성어미
- '보다' : 비교를 나타내는 표현
- '더-' : 비교급 표현
5급 수준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2-1'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법 항목들이 다뤄진다"
- '-(으)아/어/야 하다' : 의무와 필요를 나타내는 표현
- '-(으)면 안 되다' : 금지를 나타내는 표현
- '-(으)ㄴ/는/(으)ㄹ N', '-(는 것)' : 관형사형 전성어미와 명사절 만들기
- '-(으)ㄴ 지 (시간)이/가 되다' : 경과 시간 표현
- '-(아/어/여)서' : 이유를 나타내는 표현
- '-(는 동안', '-(으)면서' : 시간 표현
- '-(은/는지) 알다/모르다' : 인식의 정도를 나타내는 표현
- '-(으...
참고 자료
한국외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급-6급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단원 구성 방안김 정 숙 2014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세종학단재단, 2022
이정희, 2019, 세종학당 기본 교재 개정 기초 연구
배하, 2015, 한국어 화용 교육을 위한 세종한국어 분석: 의문문을 중심으로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2주차 교안
『유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말하기 1』 / 김주희, 고경민 지음 / ㈜박이정, 2019
『성공의 지름길, 비즈니스 한국어』 박창원, 전혜영, 이해영, 김현진, 최형용, 박선희 지음 / 파주 : 지문당,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