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캐릭터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콘텐츠 캐릭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캐릭터의 개념과 특성
1.1. 캐릭터의 정의와 분류
1.2. 캐릭터의 대표적 유형
1.3. 캐릭터 산업의 특징

2. 문화콘텐츠 산업과 캐릭터
2.1.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2.2. 멀티미디어 산업과 캐릭터의 역할
2.3. 캐릭터 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영향

3. 국내외 캐릭터 사례와 지역 문화 발전
3.1. 뽀로로와 한국 문화의 세계화
3.2. 디즈니 캐릭터와 플로리다 지역 경제 활성화
3.3. 캐릭터 활용 지역 문화 행사의 역할
3.4.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한 캐릭터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캐릭터의 개념과 특성
1.1. 캐릭터의 정의와 분류

캐릭터의 정의와 분류는 다음과 같다.

캐릭터는 소설, 만화, 극 등에 등장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의 모습을 디자인에 도입한 것을 의미한다. 디자인적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독특한 성격을 강하게 지닌 시각물로 정의되며,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기업, 단체,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행사 등을 상징하기 위해 창조된 형태를 말한다. 문화적으로는 대중에게 시각적, 정신적, 물질적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기 위해 특별히 창조된 가시적 성격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는 생명력과 철학을 가진 시각적 창조물로서 독창성을 전제로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제작된다.

캐릭터는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광고 캐릭터, 연예인 캐릭터, 문구 및 팬시 캐릭터, 애니메이션 캐릭터, 기업 캐릭터, 브랜드 캐릭터, 이벤트 캐릭터, 스포츠 캐릭터, 시티 캐릭터, 게임 소프트 캐릭터, 사이버 캐릭터 등으로 나뉜다. 또한 성격과 비중에 따라 심벌형 캐릭터와 이미지 캐릭터로 구분할 수 있다.


1.2. 캐릭터의 대표적 유형

캐릭터의 대표적 유형에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캐릭터, 문구·팬시 캐릭터, 브랜드 캐릭터 등이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만화를 통해 알려진 후 TV나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출시되면서 상품화되는 경우이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국내의 둘리와 뽀로로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캐릭터는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통해 대중들의 인기를 얻으며 상품화되어 왔다.

게임 캐릭터는 업소용 아케이드 게임에 등장하여 대중들의 인기를 얻으면서 캐릭터로 활용되는 경우이다. 슈퍼마리오, 카트라이더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들 게임 캐릭터는 디자인이 입체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문구·팬시 캐릭터는 문구 및 팬시업체들이 자사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작하는 경우이다. 국내의 '딸기', 일본의 '헬로키티', '리락쿠마' 등이 여기에 속한다.

브랜드 캐릭터는 제품 차별화를 위해 자사 제품을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소개하는 데 사용된다. 캘로그의 '호랑이', KFC의 '할아버지'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에 도입되어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제품 판매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3. 캐릭터 산업의 특징

캐릭터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기초산업이자 핵심성장산업이다. 캐릭터 산업은 멀티미디어 산업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의 핵심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캐릭터가 갖고 있는 시각적 표현력과 감성적 호소력은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활용되어 왔다. 이러한 측면에서 캐릭터 산업은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기반이자 핵심이 되는 전략산업이라 할 수 있다.

둘째, 21세기 마케팅 키워드인 1318, 모바일, 키덜트(kids+Adult), Digital의 근간을 이루는 산업이다. 캐릭터는 아동과 청소년은 물론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 또한 캐릭터는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으로 확장되어 모바일 시장에서도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 성인 소비자층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키덜트 문화의 성장은 캐릭터 산업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셋째,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동반 성장하는 산업이며, 국제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매스컴이 발달함에 따라 유행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캐릭터는 감성적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이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세계화와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특정 캐릭터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인기를 얻...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