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추천 대상자 명단
1.1. 기서훈 교사
기서훈 교사는 OOO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로, 인성교육부장으로서 투철한 사명감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민주주의의 우월성과 통일에 대한 염원을 느끼도록 지도하였다. 특히 통일 의지 함양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된다.
기서훈 교사는 수년간 학급 담임으로서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인성 지도에 최선을 다하였다. 모든 학생이 항상 예의 바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꾸준히 지도한 공적이 매우 뛰어났다.
그러나 기서훈 교사는 징계 및 물의를 야기한 전력이 있어 교육감 표창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징계와 물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1.2. OOO 교사
OOO 교사는 참학력 신장을 위한 실천적 인성 교육 활동에 헌신하였다. 그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인성을 내면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또한 가정, 학교, 지역 사회 등 교육공동체 간 참여와 협력으로 인성 교육을 강화한 공적이 지대하다.
구체적으로 OOO 교사는 교과와 연계한 인성 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업 전 주제가 있는 5분 소통 시간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대화를 통해 수업에 대한 동기유발을 강화하였다. 또한 자율활동을 통해 효 체험 인성 교육 자료집 발간, 인성 교육 동아리 주최로 정직한 삶 자료집 발간에 앞장섰으며, 매주 인성 교육 실천 주간을 운영하고 그에 대한 실천 수기를 공모하여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시상하였다.
지속적인 인성 교육의 실천으로 OOO 교사는 수업 시간에 인성 관련 동영상을 틀어주어 인성 교육을 생활화하였다. 학급 담임 선생님과 협력하여 학급마다 인성 게시판을 운영하였으며, 인성 편지 주고받기 운동을 펼쳤다. 또한 방송부와 협의하여 아침저녁으로 인성 함양을 위한 클래식 음악을 틀어주고 학생 기본 생활 습관과 나라 사랑 운동 관련 각종 계기 교육에도 노력하였다.
학생 주도적인 인성 교육 실시에도 힘써, 학생회 중심으로 인성 공익광고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또한 인성 UCC 공모전, 사랑의 동전 모으기 운동, 사랑의 헌혈증 나누기 등을 펼쳐, 인성이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인성 교육을 위해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간 네 시간 이상 인성 연수를 하였으며 교사 인성동아리도 함께 운영하였다.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의 실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을 위한 교육에도 열과 성을 다하였다. 이 밖에도 양심 우산 운영,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의 날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가족의 소중함과 부모님의 사랑을 몸소 깨닫도록 도왔다.
이처럼 OOO 교사는 참학력 신장을 위한 실천적 인성 교육 활동에 헌신하였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인성을 내면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또한 가정, 학교, 지역 사회 등 교육공동체 간 참여와 협력으로 인성 교육을 강화한 공적이 지대하다.
2. 공적 조서
2.1. OOO 교사
2.1.1. 인성 교육 활동
OOO 교사는 참학력 신장을 위한 실천적 인성 교육에 헌신해왔다. 그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