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적 특성
1.1. 입지현황
포항시 남구는 경상북도 동남부 동해안에 위치한 도·농 통합도시이다. 북쪽으로는 북구와 영일만, 동쪽으로는 동해에 면하며 남쪽으로는 경주시 감포읍·양북면, 서쪽으로는 경주시 강동면·천북면에 접한다. 지리적으로 볼 때 포항시 남구는 환동해 경제권의 중심도시이자 동남부의 중심도시이다. 또한 내륙과 해상의 교통 요충지로 농업, 공업, 수산업 등의 산물이 집결하는 지역이다. 육로, 철도, 항공, 해상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매우 편리한 입지 여건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포항시 남구는 동해안의 관문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공간면적
포항시의 공간면적은 1,129.87㎢으로 경상북도 면적의 5.94%를 차지한다. 이 중 69%가 임야이며, 인구 511,298명(2018.5월말)으로 경북 최대의 도시이다. 세계적인 철강산업으로 국가 경제발전을 견인하여 근대화의 주역이었던 포항은, 최근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경쟁력 약화구조로 인한 인력감축과 농어촌지역 고령화, 시내 지역 주민 대단위 아파트단지 주거이동 등으로 인한 도시 공동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3. 지형 지세
포항시 남구의 지형 지세는 다음과 같다.
태백산맥의 남주로서 산악 기복이 심한 지형이다. 북부 지역과 남부 지역은 산악지세를 이루고 있으며, 영일만과 접한 중심 지대가 평탄한 지형으로 형성되어 있다. 전체 면적 1,128.07km² 중 표고 100m 이하가 45.5%를 차지하여 대부분 포항 도심과 이미 시가화가 이루어졌거나 양질의 논, 밭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표고 200m 이상의 지역이 36.2%를 차지하여 도로와 상하수도의 개설이 어려운 고지대가 상당히 넓게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산지는 표고 500m 내외로 시가지 개발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경사도 15° 이하가 전체 면적의 48.6%를 점유하고 있다. 그 외 지역은 경사가 급한 산지로 개발가능지가 한정되어 있다.
1.4. 경사
경사는 포항시 지형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포항시의 경사도는 대체로 완만한 편이며, 대부분의 산지는 표고 500m 내외로 낮은 편이다. 시가지 개발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경사도 15도 이하가 598.95km²로서 전체 면적의 48.6%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의 지역은 경사가 급한 산지로 개발 가능 지역이 한정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포항시의 경사도는 전체 면적 1,128.07km² 중 45.5%가 표고 100m 이하의 완만한 지형이며, 36.2%가 표고 200m 이상의 산악지세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포항시는 서고동저형 분지에 발달한 경사도 완만한 지역이 많아 시가지 개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전체 면적의 36.2%를 차지하는 산악지대의 경우 경사도가 급하여 도로, 상하수도 등의 기반시설 확충이 어려운 편이다.
이와 같이 포항시는 지형적으로 대체로 완만한 경사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시가지 개발이 가능한 경사도 15도 이하의 지역이 전체 면적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시가지 외곽의 산악지대는 경사도가 급한 편이어서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포항시의 지형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1.5. 기상 기후
포항시는 경상북도 동남부 동해안에 위치한 도·농 통합도시로, 기상 기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포항시는 경북의 동남부 및 동해안에 위치하여 대부분 해양성 기후 지역의 특성을 나타낸다. 이에 반해 서쪽의 산간 내륙지방은 대륙성 기후 특성이 나타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봄철에는 북동풍이 불며 공기가 습하여 적은 양의 지형성 강수현상이 자주 있다. 여름철에는 남서풍이 우세하며 태풍의 영향으로 풍수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가을에는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고 1~2차례의 안개현상이 있다. 겨울에는 비교적 맑은 날씨가 많다. 연평균 기온은 14.7℃, 강수일수는 117일, 강수량은 1,451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