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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간호 장애아동 건강관련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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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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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동간호 장애아동 건강관련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제공자
1.2. 교육자
1.3. 협력자
1.4. 연구자
1.5. 옹호자

2. 국내 의료정책 동향 분석
2.1. 예방 및 조기 치료 강화
2.1.1. 예방접종
2.1.2. 영유아 발달검사
2.2. 소아암 지원 강화
2.2.1. 의료적 치료비 지원
2.2.2. 사회·복지적 치료비 지원사업
2.2.3. 헌혈증 지원사업
2.3. 정신 건강 관리 강화
2.3.1. 교육부
2.3.2. 보건복지부
2.3.3. 여성가족부
2.4. 디지털 의료 기술 활용

3. 국외 의료정책 동향 분석
3.1. 중국
3.1.1. 아동 보육 지원 정책
3.1.2. 아동 건강 지원 정책
3.1.3. 빈곤 아동 지원 정책
3.1.4. 아동 보호 정책
3.2. 미국
3.2.1. 캘리포니아(California) 저소득 아동 · 청소년 사회안전망
3.2.2. 조지아(Georgia) 방과후 아동·청소년 발달지원 정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
1.1. 간호제공자

간호제공자로서의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직접적으로 간호를 제공한다. 아동간호는 질병, 손상, 회복, 건강한 상태에 있는 아동에게 신체적,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의 요구에 맞는 전문적인 돌봄을 제공한다. 또한 아동과 가족 간의 건강한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가족 중심의 간호를 실천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전한 돌봄을 제공하고,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항상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간호제공자로서의 아동간호사의 핵심적인 역할이다."


1.2. 교육자

교육자로서 아동간호사는 부모와 가족에게 아동의 발달특성과 권리에 관해 교육한다"" 이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이다" 부모와 가족들은 아동간호사로부터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과정에 대한 정보와 이해를 얻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양육과 돌봄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아동간호사는 부적절한 양육을 예방하기 위해 육아기술과 양육에 대해 교육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자녀의 발달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양육방법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에 관해 교육한다""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습관, 질병 증상 및 예방법, 투약과 치료과정 등에 대해 아동과 가족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교육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가족이 스스로 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동간호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아동의 상해 및 학대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도 아동간호사가 담당한다"" 아동이 직접적인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가정에서의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도 병행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1.3. 협력자

간호사는 아동간호를 조정하고 관리하면서 다른 건강관리 팀원들과 협력한다. 간호는 간호사가 영양사, 사회복지사, 의사, 그 밖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해나가는 다학제 간 접근에 의해 향상된다. 병원이나 그 외 급성 간호 현장에서 아동의 가정이나 그 밖의 다른 시설로의 이동을 관리하는 일에는 퇴원 계획과 타 건강전문가들과의 협력이 포함된다. 가정간호가 점차 중요시되고 있으므로 간호사는 가족이나 문제의 유형에 맞는 가정간호기관과 지역사회자원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협력과 의사소통은 아동의 부모와 간호제공자가 그들의 간호에 참여하도록 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1.4. 연구자

아동간호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간호사는 아동건강간호 연구자로서 과학적 연구에 충실해야 한다. 실무현장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근거 기반 실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실무에서 근거중심 간호를 적용해야 한다. 또한 대리인이나 아동의 동의 없이 아동을 실험이나 연구에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간호의 전문적 지식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1.5. 옹호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입장에서 그들의 권익을 옹호하는 역할을 한다. 아동간호사는 결손가정,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가정 아동의 발달권과 권익을 옹호한다. 아동발달 수준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아동의 자율성과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 아동에게 불이익이 우려될 경우 아동의 편에서 대변한다. 또한 아동의 다양성과 고유성을 존중하여 인종, 성별, 종교, 관습, 문화 등에 따른 차별을 두지 않으며, 아동의 수준에 맞게 결정에 참여하여 의사표현을 하도록 권장한다. 더불어 학대 등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상황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미래사회의 주요 인적자원인...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제 Ⅳ권 2020년 장애아동가족지원 사업안내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보건복지부

박호란 외 공저(2020).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권. 현문사
강은정. (2007). 한국 아동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pp. 60-72
임은실. (2006). 아동의 예방접종에 미치는 영향 요인(Pender의 건강증진모형 적용).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7권 제2호
권미경. (2023). 영유아·임산부 건강지원정책 진단과 발전방안. 육아정책포럼. pp. 7-18
김민아 외 공저(2016). 소아암 환아 부모의 자녀양육 지원에 대한 서비스 욕구
한국별핵병소아암협회. https://url.kr/o42eiv
박진후. (2021). 아동 · 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 지원제도 및 개선방향. NARS 현안분석 제 200호. 국회입법조사처
박지영 외 공저(2023). 아동 · 청소년 대상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국내 건강관련 중재연구의 주제범위 문헌고찰.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 37권 제 1호. pp. 5-24
보건복지부(2015). 제 1차 아동정책기본계획
보건복지부(2015). 제 2차 아동정책기본계획
이봉주. (2019). 한국 아동복지의 현황과 과제. 제11회 동아시아 사회보장모델세미나 발표자료. pp. 97-107
유멍. (2019). 아동 발달 관점에서 본 중국의 아동 정책과 향후 과제. 국제사회보장리뷰 2019 여름호 Vol. 9, pp. 131-140
이선우. (2021). 미국 연방정부 및 지방정부의 주요 청소년 정책 사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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