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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건강관련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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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아동 건강관련정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의 역할과 정책동향
1.1. 아동간호의 역할
1.1.1. 아동인권 옹호자로서의 역할
1.1.2. 전문적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
1.1.3. 정책제안자로서의 역할
1.1.4. 아동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1.1.5. 연구자로서의 역할
1.2. 아동간호의 정책 동향
1.2.1. 예방 및 교육
1.2.2. 의료 기술과 혁신
1.2.3. 정신건강과 장애 아동 지원
1.2.4. 다문화적 관점
1.2.5. 아동상담서비스 제공
1.2.6. 국내입양의 활성화
1.2.7. 아동복지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퇴소아동에 대한 자립지원 강화

2. 사회복지정책과 역량강화
2.1. 역량강화 개념과 사회복지정책 발전
2.2. 아동 분야의 역량강화 정책 사례
2.3. 청소년 분야의 역량강화 정책 사례
2.4. 장애인 분야의 역량강화 정책 사례
2.5. 노인 분야의 역량강화 정책 사례

3. 코로나19 상황과 보건복지정책
3.1. 소득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3.2. 돌봄안전망 강화 정책
3.2.1. 아동학대 예방 및 대응체계 강화
3.2.2. 노인·장애인 돌봄 정책
3.2.3. 장애인 보건복지정책
3.3. 의료ㆍ건강 정책
3.3.1.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3.3.2. 정신건강 증진 정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의 역할과 정책동향
1.1. 아동간호의 역할
1.1.1. 아동인권 옹호자로서의 역할

아동인권 옹호자로서의 아동간호사는 결손가정, 저소득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가정 아동의 발달권과 권익을 옹호한다. 아동의 자율성과 프라이버시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존중하며, 아동에게 불이익이 우려될 경우 아동의 편에서 서서 대변한다. 또한 아동의 다양성과 고유성을 존중하여 인종, 성별, 종교, 관습, 문화 등에 따른 차별을 두지 않으며, 아동의 수준에 맞게 결정에 참여하여 의사표현을 하도록 권장한다. 마지막으로 학대 등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상황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1.1.2. 전문적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전문적 돌봄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먼저 실무현장에서 아동과 가족을 한 세트로 간주하여 가족중심 돌봄을 제공한다. 아동은 가족 내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므로 아동간호사는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돌봄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외상이 없는 돌봄을 제공한다. 아동은 취약한 존재이므로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신중하고 세심한 돌봄을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아동에게 가장 좋은 것,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전문적 돌봄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아동의 개별적인 욕구를 존중하고, 아동의 알 권리를 고려하여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고 선택의 기회를 준다. 또한 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 전문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신체적, 심리적 외상이 없는 안전하고 전문적인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1.3. 정책제안자로서의 역할

정책제안자로서의 역할은 아동간호사가 미래사회의 주요 인적자원인 아동의 건강과 성장발달에 필요한 제반 정책을 개발하고 건의하는 것이다. 아동간호사는 정부와 국제사회의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관련한 정책 입안 및 입법 활동에 참여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유해한 환경, 정책, 사회현상, 대중매체 등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구체적으로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과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정책을 개발하여 관련 부처와 국회에 건의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기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협하는 유해한 요인들에 대한 개선책을 제안한다. 또한 국내외 정책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아동 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지원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정책제안자의 역할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고, 아동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데 기여한다. 이는 아동 개인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1.1.4. 아동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아동건강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부모와 가족에게 아동의 발달특성과 권리에 관해 교육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아동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아동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동간호사는 부적절한 양육을 예방하기 위해 육아기술과 양육에 대해 교육한다. 이를 통해 부모들이 올바른 양육방식을 익히고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질병예방 및 건강관리에 관해 교육한다.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질병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므로, 아동간호사는 예방접종, 영양관리, 운동 등 건강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상해 및 학대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아동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내외의 안전수칙과 대처방법을 교육하여 아동사고와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한다"".


1.1.5. 연구자로서의 역할

아동간호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아동건강간호 연구자로서 과학적 연구에 충실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아동간호실무에서 근거중심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연구결과를 토대로 근거중심 간호를 적용한다. 아동간호사는 자신의 연구를 통해 얻은 증거를 바탕으로 실무에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한다. 이는 아동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셋째, 대리인이나 아동의 동의 없이 아동을 실험이나 연구에 이용하지 않는다. 아동간호사는 연구윤리를 준수하여 아동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한다. 이처럼 아동간호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통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실무를 구현하고 아동의 건강과 권리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다.


1.2. 아동간호의 정책 동향
1.2.1. 예방 및 교육

아동간호의 정책 동향 중 '예방 및 교육' 부분은 다음과 같다.

학령기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ㆍ청소년기의 영양과 신체활동 및 비만 예방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우리나라의 현황과 선진국의 경험에 비추어 아동ㆍ청소년기의 건강증진을 강화하여 미래의 질병부담을 막고, 건강한 미래세대를 확보하기 위해서 크게 네 가지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교육부, 학교, 보건관련 부처 등 관계기관이 실효성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아동 청소년 건강증진 관리체계를 정립하여 산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관련 국가사업의 연계체계 구축과 조정, 학생 건강증진 종합 대책의 실효성 있는 추진이다. 교육부와 보건부문의 파트너십 부족으로 인해 아동ㆍ청소년 건강증진 사업체계가 제대로 정립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보건 전문인력 및 일반교사의 협력 강화 및 참여를 통한 사업 효율화이다. 학교보건 전문인력이 확보되어 있으나 활용이 미흡하고 일반교사의 참여가 부족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셋째, 일반아동ㆍ청소년 대상으로 건강증진사업 요소의 포괄적 접근이다. 그동안 직접서비스 제공 중심, 문제 청소년 중심의 접근이었지만 앞으로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학생건강증진 사업 모...


참고 자료

박송영(2011), 정책리더십모형을 통한 취약동네 역량강화 사례분석 :대전광역시 '무지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이윤화(2000), 역량강화적 접근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복지관의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복지로 홈페이지 (http://m.bokjiro.go.kr/mobile/main.do)
보건복지부, 「[기획기사B] 한 해를 톺아보며, 2021년 보건복지부 정책 정리」, 보건복지부, 2021.
김희만 외 1명, 「코로나 19 사태 이후 사회복지정책의 변화 논의 : 체계와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정치사회연구소, 2020.
신영전, 「코로나19 대유행시기의 보건복지: “온 보건복지(One Health & Welfare)를 향하여”」, 보건사회연구, 2020.
이용수,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장애인 지원 현황과 정책 과제」, 한국보건복지학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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