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또래멘토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또래학습 멘토링
1.1. 운영 목적
1.2. 운영 방침
1.3. 운영 일정 및 세부 추진 계획
1.3.1. 조직
1.3.2. 운영 방법
1.3.3. 모니터링 및 활동 촬영
1.3.4. 멘토 협의회
1.4. 활동 평가
1.5. 기대 효과
2.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필요성
2.1. 멘토링의 개념
2.2. 청소년 멘토링의 필요성
2.3. 청소년 멘토링 사례
2.4. 청소년 멘토링에 대한 의견
3.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중요한 덕목
3.1.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3.2. 멘토링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또래학습 멘토링
1.1. 운영 목적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적인 학습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인성과 특기를 계발하며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다. 멘토 학생은 자신이 가진 특기와 적성을 다른 친구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다. 멘티 학생은 멘토 학생의 도움을 받아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길러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멘토와 멘티의 결연은 상호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지도교사는 멘토와 멘티를 잘 알고 있는 담임교사를 원칙으로 한다. 또래학습멘토링 내용은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학교수업내용이나 기타 보충자료를 기초로 하여 정한다. 효율적인 또래멘토링 운영을 위해 계획서와 활동일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우수활동 팀을 시상하고 사례 발표회를 통해 또래학습멘토링을 장려하고 활동 정보를 공유한다.
이처럼 또래학습 멘토링은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활동과 인성계발, 협력학습을 통한 학습능력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운영방식과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실효성 있게 운영하고자 한다.
1.2. 운영 방침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멘토와 멘티의 결연은 상호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지도교사는 멘토와 멘티를 잘 알고 있는 담임교사를 원칙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학습내용은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학교수업내용이나 기타 보충자료를 기초로 하여 정한다. 또래학습멘토링은 일반적으로 일과 전, 점심시간, 저녁시간에 실시하고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기타 시간에 실시할 수 있다. 효율적인 또래멘토링 운영을 위해 (학년 초)계획서와 활동일지, (학기말)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12월 교내 또래학습멘토링 우수활동 팀을 시상하여 격려하고 사례 발표회를 통해 또래학습멘토링을 장려하고 활동 정보를 공유한다. 지도교사는 또래학습멘토링 실시상황을 모니터링·조언하며 학년말에 학생생활기록부 자율활동에 그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다.
1.3. 운영 일정 및 세부 추진 계획
1.3.1. 조직
또래학습 멘토링의 조직은 멘토 1명과 멘티 1명의 1:1 원칙을 지킨다. 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같은 학급 내의 멘토링 조직을 권장한다. 이를 통해 멘토와 멘티 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학급 내에서의 멘토링은 멘토 학생이 멘티 학생을 잘 파악하고 있어 효과적인 멘토링이 가능할 것이다. 이로써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을 통해 멘티의 학습 능력 향상과 멘토의 특기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1.3.2. 운영 방법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으로 정한다. 멘토링 시간은 평일 08:20~08:50을 기본으로 하되, 점심시간, 저녁시간 등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정할 ...
참고 자료
오해섭 외 6명, 「청소년 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2019.
송선희,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2018.
김경준 외 6명,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녀정책연구원, 2012.
김지연,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김지연(2010).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 매뉴얼.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강유선(2018). 청소년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및 또래애착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선(2006). 또래관계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 비행청소년 멘토링 운영을 위한 다기관 협력체제 구축방연 연구 :비행청소년 멘토링 운영지침 개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