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멘토링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또래멘토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또래학습 멘토링
1.1. 운영 목적
1.2. 운영 방침
1.3. 운영 일정 및 세부 추진 계획
1.3.1. 조직
1.3.2. 운영 방법
1.3.3. 모니터링 및 활동 촬영
1.3.4. 멘토 협의회
1.4. 활동 평가
1.5. 기대 효과

2. 청소년 멘토링의 개념과 필요성
2.1. 멘토링의 개념
2.2. 청소년 멘토링의 필요성
2.3. 청소년 멘토링 사례
2.4. 청소년 멘토링에 대한 의견

3.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중요한 덕목
3.1. 청소년 멘토링 지도자의 역할과 책임
3.2. 멘토링 지도자의 중요한 덕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또래학습 멘토링
1.1. 운영 목적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적인 학습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인성과 특기를 계발하며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질 수 있다. 멘토 학생은 자신이 가진 특기와 적성을 다른 친구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다. 멘티 학생은 멘토 학생의 도움을 받아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길러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멘토와 멘티의 결연은 상호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지도교사는 멘토와 멘티를 잘 알고 있는 담임교사를 원칙으로 한다. 또래학습멘토링 내용은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학교수업내용이나 기타 보충자료를 기초로 하여 정한다. 효율적인 또래멘토링 운영을 위해 계획서와 활동일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우수활동 팀을 시상하고 사례 발표회를 통해 또래학습멘토링을 장려하고 활동 정보를 공유한다.

이처럼 또래학습 멘토링은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활동과 인성계발, 협력학습을 통한 학습능력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운영방식과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실효성 있게 운영하고자 한다.


1.2. 운영 방침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멘토와 멘티의 결연은 상호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지도교사는 멘토와 멘티를 잘 알고 있는 담임교사를 원칙으로 한다. 또래멘토링 학습내용은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학교수업내용이나 기타 보충자료를 기초로 하여 정한다. 또래학습멘토링은 일반적으로 일과 전, 점심시간, 저녁시간에 실시하고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기타 시간에 실시할 수 있다. 효율적인 또래멘토링 운영을 위해 (학년 초)계획서와 활동일지, (학기말)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12월 교내 또래학습멘토링 우수활동 팀을 시상하여 격려하고 사례 발표회를 통해 또래학습멘토링을 장려하고 활동 정보를 공유한다. 지도교사는 또래학습멘토링 실시상황을 모니터링·조언하며 학년말에 학생생활기록부 자율활동에 그 과정과 결과를 기록한다.


1.3. 운영 일정 및 세부 추진 계획
1.3.1. 조직

또래학습 멘토링의 조직은 멘토 1명과 멘티 1명의 1:1 원칙을 지킨다. 구성원 간의 친밀한 관계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같은 학급 내의 멘토링 조직을 권장한다. 이를 통해 멘토와 멘티 간의 신뢰와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학급 내에서의 멘토링은 멘토 학생이 멘티 학생을 잘 파악하고 있어 효과적인 멘토링이 가능할 것이다. 이로써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을 통해 멘티의 학습 능력 향상과 멘토의 특기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1.3.2. 운영 방법

또래학습 멘토링의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으로 정한다. 멘토링 시간은 평일 08:20~08:50을 기본으로 하되, 점심시간, 저녁시간 등 멘토와 멘티가 협의하여 정할 ...


참고 자료

오해섭 외 6명, 「청소년 지도방법론」, 교육과학사, 2019.
송선희,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2018.
김경준 외 6명,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녀정책연구원, 2012.
김지연,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김지연(2010).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 매뉴얼.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강유선(2018). 청소년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분석: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및 또래애착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선(2006). 또래관계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연, 비행청소년 멘토링 운영을 위한 다기관 협력체제 구축방연 연구 :비행청소년 멘토링 운영지침 개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