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구계획서의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조사의 정의와 중요성
2. 연구계획서의 구성 요소
2.1. 연구 주제 및 목적
2.2. 문헌 고찰
2.3. 연구 방법
2.3.1. 연구 대상
2.3.2. 자료 수집 방법
2.3.3. 측정
2.3.4. 자료 분석
2.4. 기대 효과
2.5. 연구 일정 및 예산
3. 조사(연구)계획서 작성의 중요성
3.1. 연구자에게 주는 의의
3.2. 외부 지원 확보의 필요성
3.3. 연구 결과 평가의 기준 제공
4. 이해관계자를 위한 효과적인 계획서 작성 방안
4.1. 이해관계자 분석
4.2. 계획의 논리성 및 명확성
4.3. 지역사회 현황 및 욕구 반영
4.4. 실천 계획의 구체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조사의 정의와 중요성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로 개인의 복지를 충족시키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그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 탐구 절차이다.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수행해야 하며, 사회복지조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논리성, 일반성, 반복 가능성, 검증 가능성 등 일반적인 과학의 특징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술과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개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조사과정에 밝혀진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발에 활용해야 한다.
2. 연구계획서의 구성 요소
2.1. 연구 주제 및 목적
연구 주제 및 목적은 조사(연구)계획서 작성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연구 주제는 연구내용의 전체를 포괄하면서도 연구내용을 대표하여 잘 설명해 줄 수 있도록 분명하면서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연구 목적은 연구자가 왜 이 연구주제를 선정했는지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그 중요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연구자가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질문들을 열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 주제는 연구의 내용과 범위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연구주제의 선정 시에는 연구의 실행 가능성, 즉 연구 범위, 시간, 비용, 연구 참여자, 자료수집 가능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연구 주제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주제여야 한다.
연구 목적은 연구를 수행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 무엇을 밝히고자 하는지, 왜 이 연구가 가치 있는지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연구 목적에는 연구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질문들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연구자가 정확히 무엇을 연구하고자 하는지가 드러나게 된다.
연구 주제와 목적의 명확한 제시는 연구의 방향성을 확립하고, 연구 계획 수립과 실행, 그리고 결과 해석의 기준점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연구계획서의 다른 요소들, 즉 문헌고찰, 연구방법, 기대효과 등이 모두 연구 주제와 목적에 부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2.2. 문헌 고찰
문헌 고찰은 어떠한 이론(연구 질문에 대한 논리적 근거)들이 연구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선행연구들은 일관성 있는 결론을 내리고 있는지 아니면 과거 연구들의 결과가 불일치하는지, 연구자가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존연구의 방법론적 문제점과 이의 개선의 여지는 있는지, 기존연구는 연구자가 지금 하고자 하는 연구와 이론과 방법론적 차원에서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사회복지조사의 경우 문헌 고찰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이론적 기반과 선행연구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행연구 분석은 연구자가 정한 연구주제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연구가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도출하는데 핵심적"" 이러한 문헌 고찰은 연구 방향 설정과 연구 설계에 있어 중요한 근거가 된다""
2.3. 연구 방법
2.3.1. 연구 대상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어떠한 피험자 혹은 정보원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연구 주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대상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할 것인지를 명시해야 한다.
연구 대상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혹은 이론적 견지에서 조사대상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유형의 피험자나 정보원이 필요한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둘째, 실제적으로 어떻게 연구 대상에 접근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한다. 연구자가 접근 가능한 대상인지, 어떠한 절차를 통해 접근할 것인지를 설명해야 한다. 셋째, 표본 선정의 적절성을 검토해야 한다. 연구 대상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인지, 표본 추출 방법이 적절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넷째, 연구 대상에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연구 참여로 인해 연구 대상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나 불편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종합하면, 연구 대상 선정 시 연구 목적과 부합하는 대상을 선정하고, 실제로 접근 가능하며,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연구 대상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구의 타당성과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다.
2.3.2. 자료 수집 방법
연구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달리 결정된다. 연구자는 실제적으로 어떻게 자료를 수집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첫째, 실험조사 혹은 설문조사를 할 것인지, 둘째, 현장조사를 실시할 것인지, 셋째, 다른 사람에 의해 이미 만들어진 통계의 재분석에 초점을 둘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연구자는 한 가지 방법 이상을 활용할 수 있다.
실험조사나 설문조사는 가장 일반적인 자료 수집 방법이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로부터 직접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연구 변수들에 대한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사회복지조사론, 에듀사이버, p.17~20
강대선, 2012, 지역사회복지계획 논리구성의 타당성과 질 강화, 한국사회복지학, 64권 3호, p.155~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