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당뇨병성 신증
1.1. 정의
당뇨병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신체의 작은 혈관들이 손상된다. 신장의 혈관이 손상되는 경우에는 신장의 구성하는 기관 중 혈액 여과를 담당하고 있는 사구체가 손상되면서 단백뇨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를 당뇨병성 신장질환이라고 한다. 당뇨병성 신장질환은 새로 투석을 시작하는 환자들의 원인 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당뇨 발병 시점이 분명하지 않은 대부분의 성인 환자에게서는 드러나는 질병 양상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개개인의 혈당 조절, 혈압 조절 등 관리에 따라 병이 진행되는 속도는 변할 수 있다.
1.2. 원인
당뇨병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고혈당, 인슐린 저항성, 혈관내피세포의 기능 이상 등이 당뇨병성 신증의 주요 원인이다""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적인 고혈당 상태는 신장의 작은 혈관들을 손상시키고, 인슐린 저항성과 혈관내피세포의 기능 저하는 신장 미세혈관에 염증 반응과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신장 조직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고혈압이 동반되는 경우 신장 손상이 가속화되며, 반복적인 요로감염이나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인한 방광 기능 이상도 신장으로의 역류를 유발하여 신장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유전적인 요인도 당뇨병성 신증 발생에 일정 부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3. 당뇨병성 신증이 잘 생기는 경우
당뇨병성 신증이 잘 생기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혈당 조절을 소홀히 한 사람이다.""당뇨병에서 나타나는 만성적인 고혈당은 신장 혈관의 손상을 유발하여 당뇨병성 신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철저한 혈당 관리가 당뇨병성 신증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
둘째, 잘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을 동반하고 있는 사람이다.""고혈압이 동반되면 신장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신장 손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따라서 혈압 관리 역시 당뇨병성 신증 예방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셋째, 반복적으로 요로계 감염을 앓은 사람이다.""요로계 감염은 신장에 염증을 유발하여 신장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방광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하는 경우이다.""방광의 기능 장애로 인한 소변 역류는 신장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전적인 요인도 당뇨병성 신증 발생에 관여한다.""당뇨병성 신증은 일부 당뇨병 환자에게서만 나타나는데, 이는 유전적 체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당뇨병성 신증은 혈당 및 혈압 관리 소홀, 반복되는 요로 감염, 당뇨병성 신경병증, 유전적 요인 등이 주요 발생 원인이다.""
1.4. 증상
당뇨병성 신증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당뇨병성 신증의 초기 증상으로는 다리가 붓거나 쥐가 자주 나며, 밤에 소변을 많이 보고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오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성 신증의 후기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