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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한킴벌리 개요
1.1. 기업소개 및 발전과정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창립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위생용품 전문업체이다.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社가 합작으로 설립한 회사로, 1971년 1월 여성들의 생리를 다루는 여성생리대 "코텍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후에도 각종 혁명적인 위생용품을 우리나라 최초로 선보였는데, 미용티슈 "크리넥스", 화장지 "뽀삐", 아기 기저귀 "하기스", 생리대 "화이트", 성인용 기저귀 "디펜드", 주방용 "크리넥스 타올" 등이 있다. 이렇게 유한킴벌리가 선보인 제품들은 모두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은 대표적인 위생용품들이다. 창립 32년 만에 76년 된 유한양행과 함께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숲 운동을 해오며,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국민들과 아주 친숙해졌다. 현재 참여하고 있는 8개 사업 전 분야에서 고객만족도 1위를 유지하며, 매년 15% 안팎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예상 매출액은 8,200억 원, 예상 순이익률은 10%, 그리고 차입금이 전혀 없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건강한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1.2. 경영이념 및 핵심가치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 및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은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이며, 이를 바탕으로 "초일류생활혁신 기업"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이라는 미션과 비전 아래 우수한 제품, 서비스,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핵심가치는 "도전과 창의", "신뢰와 배려", "책임과 공헌"이다.
도전과 창의는 성공을 확신하는 열정적인 자세로 목표를 도전적으로 정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뢰와 배려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진심으로 배려하고 열린 마음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안전, 삶의 질 향상, 열린 경영, 평생학습, 인재 육성, 동반성장, 고객만족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책임과 공헌은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 공정거래, 성실납세, 생명존중, 환경경영, 가족친화경영 등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인간존중·고객만족·사회공헌·가치창조·혁신주도라는 5가지 경영방침을 토대로 기업의 목표를 세우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1.3. 주요 사업부문
유한킴벌리의 주요 사업부문은 다음과 같다.
유아용품 부문에는 하기스, 크린베베, 물티슈 등의 제품이 있다. 여성용품 부문에는 화이트, 좋은느낌, 애니데이, 포이즈, 후레쉬데이 등의 생리대와 생리용품 제품이 있다.
가정용품 부문에는 화장지, 미용티슈, 종이타월, 냅킨, 물티슈 제품들이 포함된다. 화장지에는 뽀삐, 크리넥스 바스룸 티슈, 비바 등이 있고, 미용티슈에는 크리넥스, 크리넥스 알로에, 크리넥스 울트라, 크리넥스 보습소프트, 스카티 등이 있다. 종이타월에는 크리넥스 키친타올, 빨아쓰는 키친타올, 비바 홈타올 등이 있고, 냅킨에는 크리넥스 홈냅킨, 크리넥스 테이블 냅킨 등이 있다. 물티슈에는 수앤수, 크리넥스 후레쉬비데 등이 있다.
성인위생용품 부문에는 성인용 기저귀 디펜드가 있고, 위생용품 부문에는 매직글로브, 건강마스크 등이 있다. 산업용품 부문에는 산업용 작업복, 와이퍼, 유흡착제, 화장실용품 등이, 병원용품 부문에는 수술포, 가운, 글로브, 소독포, 마스크, 액세서리 등의 제품이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날염산업(DTP: Digital Textile Printing) 부문과 화장품(바스& 바디스킨케어) 부문의 그린핑거 제품도 유한킴벌리의 주요 사업영역이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유아용품, 여성용품, 가정용품, 성인위생용품, 위생용품, 산업용품, 병원용품, 디지털 날염산업,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는 종합 생활용품 기업이다.
2.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2.1. 윤리경영 필요성 및 중요성
윤리경영은 기업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역할이나 활동을 하여 시장으로부터 지속적인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수 있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높은 수준의 윤리성이 유지되는 기업에서는 구성원들도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고 열심히 일하려는 의욕이 생겨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윤리경영의 표준화 경향으로 인해서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적인 기준의 잣대로 윤리경영이 최우선 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도 변화하는데, 특히 현재 우리나라 시점은 IMF 이후 기업의 연속 도산, 이에 따른 실업자 증가, 내수 소비의 위축 등이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는 만큼 기업의 책임과 윤리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여러 기업들이 새로운 기업관을 정립시키고자 윤리경영을 최근 많이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2.2.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실천 현황
2.2.1. 환경경영
유한킴벌리는 환경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이다. 유한킴벌리는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성실히 보답한다"는 기업이념 아래 다양한 환경보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유한킴벌리는 원료의 선택에서부터 제품설계, 생산, 유통,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환경영향을 사전 평가하여 환경부하를 최소화하는 전 과정 평가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구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유한킴벌리는 정부의 환경법규를 철저히 준수함은 물론 자체적으로 엄격한 환경관리기준을 수립하고 있다. 3R(Reduce, Reuse and Recycle) 운동을 적극 전개하여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더불어 유한킴벌리는 전 조직원이 환경보전 활동을 생활화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는 신념으로 환경보호운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1984년부터 시작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외에도 유한킴벌리는 환경목표 및 세부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적인 환경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 임직원 대상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환경경영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고 있다. 또한 환경 시설을 환경 교육의 장으로 개방하고 환경성과를 적극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환경경영을 기업의 핵심 가치로 삼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보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유한킴벌리가 국내 대표적인 '착한 기업'으로 인정받는 주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2.2. 투명경영
유한킴벌리의 투명경영은 노사 간 경영정보 공유를 위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