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연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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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객체지향 연관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UML의 이해
1.1. UML의 필요성
1.2. UML의 역사
1.3. UML의 구성요소
1.3.1. UML 다이어그램
1.3.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1.3.3. 클래스 다이어그램
1.3.4. 시퀸스 다이어그램
1.3.5.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1.3.6. 상태 다이어그램
1.3.7.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1.3.8.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과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1.4. UML 다이어그램의 확장

2. 데이터 모델링
2.1. 데이터 모델링의 절차
2.1.1. 요구사항 분석
2.1.2. 개념적 설계
2.1.3. 논리적 설계
2.1.4. 물리적 설계
2.1.5. 구현
2.2. 개념적 설계의 이해
2.3. ERD 작성

3. 데이터베이스의 특징과 구성요소
3.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및 특징
3.2. 데이터베이스 구성요소
3.2.1. DDL, DML, DCL
3.2.2.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3.3. 데이터베이스 관련 주요 용어
3.3.1. XML
3.3.2. 공간 데이터베이스 및 시공간 데이터베이스
3.3.3. 데이터 마이닝
3.3.4. 메타 데이터
3.3.5. 데이터베이스 보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UML의 이해
1.1. UML의 필요성

UML은 오늘날의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도구 중 하나이다. UML은 시스템 개발자가 자신의 비전(vision)을 구축하고 반영하는데 있어서 표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지원한다. 자신의 설계 결과물을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주고받으며 공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에서는 다양한 관점과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하는데, UML은 이를 위해 다양한 다이어그램 기법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정적인 측면과 동적인 측면을 모두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인 구현 구조까지도 나타낼 수 있다. 즉, UML은 시스템을 다양한 관점에서 모델링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처럼 UML은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요구사항 정의, 분석, 설계, 구현 및 테스트 등 모든 단계에서 UML 다이어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 프로세스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UML은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과 협업을 촉진시켜 준다.

더욱이 UML은 객체지향 모델링 기법의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다. 대부분의 CASE 도구들이 UML을 지원하고 있으며, 많은 개발 방법론들도 UML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UML은 현대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1.2. UML의 역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1997년 그래디 부치(Grady Booch), 제임스 럼보(James Rumbaugh), 이바르 야콥슨(Ivar Jacobson)이라는 세 명의 친구(Three Amigos)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들은 각자 개발했던 방법론인 Booch Notation, Object Modeling Technique(OMT), Objectory methodology를 통합하여 UML 1.0을 발표하였다.

UML 1.0은 소프트웨어 업계의 표준이 되었고,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UML 1.3(2000년), UML 1.4(2000년), UML 1.5(2003년)가 나왔다. 최근에는 OMG(Object Management Group)에 의해 UML 2.0(2005년)이 승인되었다.

UML 2.0은 이전 버전에 비해 다이어그램의 종류가 늘어났고, 각 다이어그램의 기능이 세분화되었다. 또한 다이어그램 간의 연결성이 강화되어 시스템을 보다 입체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오늘날 UML은 시스템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되고 있다. 요구사항 분석부터 설계, 구현,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UML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팀 간 의사소통도 원활해질 수 있다.

UML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향후에도 새로운 기술 및 방법론의 등장에 맞춰 UML이 계속해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1.3. UML의 구성요소
1.3.1. UML 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UML 다이어그램은 UML의 여러 가지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여 하나의 큰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된다. 이러한 다이어그램의 목적은 시스템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뷰(View)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러한 뷰의 집합을 모델(Model)이라고 한다. 즉, UML 모델은 시스템 자체의 "목적 행동"을 설명하는 언어인 것이다.

UML 다이어그램에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퀸스 다이어그램,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각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기술하는데 사용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유스케이스를 그려놓은 다이어그램으로, 유스케이스란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경우를 말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클래스들을 선별하여 나타내고, 각 클래스의 속성과 행위를 기입한다. 시퀸스 다이어그램은 객체들 사이에 주고받는 메시지의 순서를 시간 순으로 나타낸다. 콜레버레이션 다이어그램 또한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흐름을 나타내지만, 객체들 간의 관계도 함께 표현한다. 상태 다이어그램은 한 객체의 상태 변화를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낸 것이며,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부의 행위와 분기, 조건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디플로이먼트 다이어그램은 하드웨어 배치와 연결 상태를,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연결 상태를 나타낸다.

이처럼 다양한 UML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여러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 각 다이어그램은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하므로, 좋은 시스템 설계를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다이어그램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3.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UML 다이어그램 중 하나이다. 이 다이어그램은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여 표현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는 액터(Actor)와 유스케이스(Use Case)가 포함된다.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사용자나 다른 시스템을 나타내며,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나타낸다. 액터와 유스케이스는 관계로 연결되는데, 이를 통해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표현할 수 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구축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시스템 개발자는 시스템이 수행해야 할 주요 기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의 의사소통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요구사항 관리, 테스트 케이스 도출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액터(Actor):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 또는 외부 시스템을 나타낸다.
2. 유스케이스(Use Case): 시스템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나타낸다.
3. 관계(Relationship):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대표적인 관계로는 포함(Include), 확장(Extend), 일반화(Generalization) 등이 있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개발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후 설계 및 구현 단계에서도 지속적으로 활용된다.


1.3.3.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클래스들을 선별하여 나타내고 각 클래스들의 속성(Attr...


참고 자료

데이터베이스 교안, 고혁진, 메가존아이티평생교육원, 2021
데이터베이스 개론, 김연희, 한빛아카데미, 2013
데이터베이스 for Beginner - 우재남 저자 / 한빛아카데미 / 2019.01
데이터베이스 인터널스 - 알렉스 페트로프 저자 / 이우현 역 / 에이콘 출판 / 2021.01
데이터베이스 배움터 - 홍의경 저자 / 생능출판사 / 2014.02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 오세종 저자 / 생능출판사 / 2012.02
데이터베이스 관리 - 서길수 저자 / 박영사 / 2022.02
데이터베이스의 정석 - 박성진 저자 / 배움터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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