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반성적 사고와 저널쓰기
1.1. 반성적 사고의 개념과 중요성
반성적 사고는 교사가 자신의 실천 행위에 대해 비판적이고 사려 깊게 검토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들은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
반성적 사고는 과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실천적 행위에 대한 사려 깊고 분석적인 사고로부터 미래 행위에 대한 방향을 결정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교사가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반응을 하고, 그 반응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며, 최종적으로 상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반성적 사고의 수준은 기술적 수준, 전문가적 수준, 비판적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다. 기술적 수준에서는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지식의 기술적 적용에 초점이 맞춰진다. 전문가적 수준에서는 문제 상황의 기저에 깔려 있는 가정이나 경향성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효과를 고려한다. 비판적 수준에서는 교육적, 사회적, 경제적 조건들을 연관 지어 공평성, 평등성, 행복한 삶으로의 이어짐을 고려한다.
반성적 사고는 교사의 자기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전략이다. 경험이 부족한 예비교사나 초임교사일수록 실천적 지식이 부족하여 반성적 사고의 대상이 제한적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반성적 사고 없이는 자기 발전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교직 생활에서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과거와 현재의 실천적 행위에 대한 사려 깊은 분석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아나가야 한다.
1.2. 반성적 저널쓰기의 의미와 특성
반성적 저널쓰기의 의미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반성적 저널쓰기란 교사가 자신의 실천행위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기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로, 자신의 실천행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며 미래에 발생할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자신과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다. 즉, 교사가 자신의 학습이나 경험에 대한 저널쓰기를 통해 자신의 행위에 대해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나은 행위를 결정하는 반성적 사고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성적 저널쓰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 자신의 실천행위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에서 출발한다. 둘째,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교사는 자신의 실천행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한다. 셋째,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교사는 미래에 발생할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한다. 넷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다섯째, 반성적 저널쓰기는 기술적 수준, 실천적 수준, 비판적 수준의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반성적 저널쓰기는 교사 자신의 실천행위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행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며, 미래의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반성적 저널쓰기의 주제와 방법
반성적 저널쓰기의 주제는 저널을 기록하는 사람이 원하는 모든 주제를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할 수 있고, 특정한 주제를 정해 줄 수도 있다. 개념 수준이 낮은 교사의 경우에는 특정한 주제를 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지만 개념 수준이 높은 교사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범위를 정해 준 상태에서 자신이 원하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기록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널의 주제는 교수-학습방법, 학습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신념에 대하여 기록할 수도 있고 영유아교육에서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최신 문제나 논쟁점에 대한 주제를 정하여 기록할 수 있다.
반성적 저널쓰기 방법은 반구조적인 방법과 구조적인 방법이 있는데, 반구조적인 방법은 특별한 주제나 형식 없이 자유롭게 저널을 쓰는 것이고 구조적인 방법은 저널 쓰기의 단계를 지정해 주는 방법이다. 구조적인 방법의 저널 쓰기에 대하여 학자들마다 다소 상이한 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나, 공통되는 단계로는 첫째, 자신이 경험한 것을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이고, 둘째, 기술한 내용의 원인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첫째, 미래에 자신이 취할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이 같은 저널쓰기의 예는 김 교사의 두 번째 반성적 저널에 반영되어 있다. 저널쓰기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반구조적인 방법을 활용하다가 교사들의 생각을 자극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조적인 단계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저널쓰기의 모든 단계를 한꺼번에 제시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사가 자신의 학습이나 경험에 대한 저널쓰기를 통해 자신의 행위에 대해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의 나은 행위를 결정하는 반성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두 사람 이상의 사람이 각자가 기술한 저널에 대해 서로 자신들의 의견, 조언, 충고 등이 포함된 저널로 응답하는 방식의 공유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이때 공유하는 사람으로는 원장, 원감, 외부 전문가 등 그 누구도 될 수 있다. 그리고 경험이 적은 교사와 경험이 많은 교사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로써도 저널을 활용할 수 있다.
2.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질
2.1. 창의성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창의성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활동 과정에서 유아반응의 독특성과 독창성을 인정해주어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유아들은 나름대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새롭게 고안된 창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학습활동 과정에서 유아의 독특성, 독창성을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발문을 사용해야 한다" 유아의 사고력 발달에 가장 좋은 조건은 개별적인 유아와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이기 때문이다" 유아가 경험할 활동을 교사가 미리 계획하고 질문을 제시해 줌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높일 수 있다"
셋째, 교육에 필요한 자료, 시간 등을 포함한 제반환경을 구조화해야 한다" 창의성 향상이라는 목표를 두고 굳어진 특정한 방법, 즉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되어있는 교육방법보다는 교사가 유아교육기관의 상황이나 특성, 물리적 · 환경적 요소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방법을 스스로 찾아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교사와 학생이 상호신뢰하고 비난이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창의성 훈련의 성공여부와 창의적 학습을 이끌어가는 교수방법은 교사의 태도에 달려 있기 때문에 교사는 많은 사항에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