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교육 개념과 현대사회 부모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부모교육의 개념
1.2. 부모교육의 목적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1.4. 현대사회에서의 부모의 역할
2. 특수 가족 유형과 부모역할
2.1. 맞벌이 가족
2.1.1. 맞벌이 가족의 정의와 특성
2.1.2. 맞벌이 가족의 자녀양육 문제
2.1.3. 맞벌이 부모의 역할
2.1.4. 맞벌이 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
2.2. 다문화 가족
2.2.1. 다문화 가족의 정의와 특성
2.2.2. 다문화 가족의 자녀양육 문제
2.2.3. 다문화 가족 부모의 역할
2.2.4. 다문화 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원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개념은 헤드스타트 운동을 기점으로 약간의 변화한 모습을 보인다. 1920년대 이후에서 인식하는 부모교육은 부모를 가르치는 수직관계의 역할로 부모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부모는 배우는 소극적인 개념으로 관계를 맺어왔다면 1960년 이후의 부모교육은 전문가와 부모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부모가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부모교육은 부모와 교사가 함께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를 지지하며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하고자 한다는 의미로 확대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부모교육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잇할트(1980)는 부모로써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여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고 한국부모교육학회(1998)은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자질, 역할수행 등에 향상적 변화를 일으켜 부모교육 문제와 자녀교육 문제를 다양한 교육적 방법을 동원하여 교육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1.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모자질을 향상시키는 체계적인 교육이다. 아동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 및 사회적응력 최대화, 바람직한 가정환경에서의 성장 및 문제 가능성의 예방이다. 이는 모든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부모 양육행동의 목표와도 연관되며, 부모는 아동의 사회적응력을 최대화시키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심리적·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자녀의 문제에 대한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모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신의 성숙을 통한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 자신의 신념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진정한 의미의 변화, 아동발달에 대한 기초지식의 습득,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기술의 습득 등이다. 부모 자신의 성숙을 통해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아동발달에 대한 기초지식과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둘째,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기 실현을 돕는 과정이다. 부모교육은 부모 자신의 성숙을 통해 자녀와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변화를 이루어 자아실현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이처럼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 모두의 측면에서 전인적 발달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1.3.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아동측면, 부모측면, 교사측면,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아동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아동기가 민감한 시기이므로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고, 부모가 양육과 사회화를 담당하는 존재로서 아동의 가치관 형성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은 생존권, 성장발달권, 교육권 등 기본적 인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도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대부분의 부모가 준비 없이 부...
참고 자료
‘부모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참고
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채영희, 「부모교육에 대한 맞벌이 부모의 인식과 요구」,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2008.
남광수,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2009.
이승근, 「정서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0.
허청아, 「동남아출신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사회화가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 및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4.
김연옥, 『부모교육』, 태영출판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