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교육의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초중등교육 영역
1.1.1. 교육의 문제점
1.1.1.1. 평가 체계 부재로 인한 기초학력 붕괴
1.1.1.2. 온라인 범죄 및 폭력에의 노출
1.1.1.3. 교권 추락
1.1.2. 해결방안
1.2. 고등 및 평생교육 영역
1.2.1. 한국 고등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2.2. 한국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3. 대한민국 입시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1.3.1. 원인
1.3.2. 문제점
1.3.3. 해결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 초중등교육 영역
1.1.1. 교육의 문제점
1.1.1.1. 평가 체계 부재로 인한 기초학력 붕괴
평가 체계 부재로 인한 기초학력 붕괴는 현 교육제도가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현 교육제도는 경쟁적인 학업 분위기를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업 부담과 사교육을 줄이기 위해 초등학생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중간고사와 학기말 고사를 포함한 시험 폐지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시험 없는 학교' 제도가 정책 목표와 효과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해서 지속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험 없는 학교' 제도가 목표와 효과를 달성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현실과의 괴리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과도한 경쟁을 완화하여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데에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여전히 성적대로 줄 세우는 문화가 지배적이다. 가정, 또래 친구와의 관계, 사회 전반에 걸쳐 경쟁하는 문화가 그대로인데, 학교만 시험을 없앤다고 과도하게 경쟁하는 문화가 사라질 리 만무하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시험 보는 과목과 보지 않는 과목으로 과목을 나누고, 시험 보는 과목만 열심히 하고, 초·중학교의 성적이 대학 입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 '어차피 공부 안 해도 되는 학년'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더욱이 '시험 없는 학교'는 오히려 학생 간에 교육 빈부격차를 심화하는 데에 일조했다.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이 매 단원이 끝나고 보는 단원평가와 수행평가밖에 없다 보니 학생 스스로도 자신의 학업성취 수준을 알 수 없어 외부 사설 교육 업체에서 시행하는 시험 응시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학교에서 교육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학생 간에 사교육 격차가 매우 심하다. 학부모의 교육 가치관과 가정형편에 따라 사교육을 받는 학생과 받지 않는 학생의 격차가 '시험 없는 학교' 시행 이후 더욱 극심해졌다.
결국 이러한 '시험 없는 학교' 제도로 인해 기초 학력 붕괴 현상과 연쇄적인 낮은 학업성취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공부란 과목별 구분이 되어있다고 해서 독립적이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과목별로 서로 연관성이 높고, 초등학생 때 배운 과목 내용이 기초가 되어 중·고·대학교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전, 응용, 심화한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면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험을 보지 않는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않은, 인생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 공부로 오인한 학생들이 이 시기의 학업을 놓치고 있어 기초 학력 붕괴 현상과 연쇄적인 낮은 학업성취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 교육제도의 '시험 없는 학교' 정책은 학생들의 기초 학력 저하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향후 중·고등학교 과정으로 이어지면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부는 이 제도의 효과를 재검토하고,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평가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1.1.1.2. 온라인 범죄 및 폭력에의 노출
디지털기기와 미디어 및 온라인의 발달로 학생 역시 이용률이 많이 증가했다. 흔히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인터넷 세상은 정보의 다양함은 물론, 경로의 다양성과 접근 용이성으로 인해 유해매체나 정보로부터 학생을 보호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디지털 시대 이전에는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범죄와 폭력만 대비하면 됐지만, 이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온라인 세계까지 대비해야 한다. 그러나 '시험 없는 학교' 제도의 한계와 기초 학력 부족 문제 등으로 인해 온라인에 있는 무궁무진한 유해매체와 범죄, 폭력에서 완전하게 학생을 보호하는 일이 불가능하다. 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에 홍보하고 있는 도박, 음란 영상 등은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보니 도박에 중독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음란 영상으로 배운 성 지식으로 ...
참고 자료
한경일보. 기초학력 최악…코로나 탓 말고 구조적 교육 부실 반성해야. 21-06-03. https://www.hankyung.com/opinion/article/2021060319671
전남매일. 시험 없는 학교교육에 대한 불안감. 21-11-10. http://www.jndn.com/article.php?aid=1636532536326336042
조선일보. 학교선 시험 안보니… 사설시험 몰려간 초등생 10만명. 19-07-17.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17/2019071700209.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박정원(2009), 한국 고등교육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혁방향, 국제경상교육연구, 6-3.
이명호(2020),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아산시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뉴스핌, 13년째 동결됐지만...대학 등록금, OECD국가 중 7번째(2021.09.16.)
한국대학신문, [희망 대한민국]⑤ 국내 고등교육 현실에 대한 단상(2020.12.28.)
e-나라지표, 『취학률 및 진학률』, 2019.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