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발달과 자조기술발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중재전략을 서술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운동발달과 자조기술발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중재전략을 서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및 지도방법
1.1. 운동발달 특성
1.2.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
1.3. 구체적 활동 사례
1.3.1. 풍선 놀이
1.3.2. 훌라후프 놀이

2. 정서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지도방법
2.1. 정서장애의 이해
2.2. 정서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2.3. 지도방법
2.3.1. 동화책을 활용한 중재
2.3.2. 문제해결전략 교수

3. 발달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3.1. 발달장애의 이해
3.2. 발달장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특성
3.3. 사회성 발달 지도 방법
3.3.1. 원예 활동을 통한 지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 및 지도방법
1.1. 운동발달 특성

운동발달 특성은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구강 운동발달을 포함하고 있다. 대근육 운동은 기어 다니기, 앉기, 걷기 등의 큰 근육을 활용하는 활동이며, 소근육 운동은 물건을 잡고 들어 올리는 것, 쓰기 등의 손이나 손가락, 발가락 등의 작은 근육을 활용하는 활동이고, 구강 운동은 입술, 혀, 안면 근육을 활용한 먹기, 삼키기, 말하기 등이다.

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에 관련하여 전통적 이론에 따르면 운동발달은 가장 가까운 머리에서 먼 곳으로, 몸의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한다. 따라서 먼저 눈, 머리 운동, 눈과 손의 협응 능력 발달 후 서기, 걷기 등 다리의 운동발달이 이루어진다. 또한 어깨나 팔꿈치의 중심에서 손가락의 운동발달이 이루어진다.

그 외에도 신경 발달적 모델, 지각운동 모델 등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었으나, 최근에는 신경계의 조직화, 성숙의 과정이 움직임을 만든다는 근거의 운동 프로그램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이 모델은 움직임이 발생하기 전까지 계획되고 행동 양식이 기억에 저장되며, 움직임의 과정이 집약되어 표현되는 것을 가정한다. 따라서 신경계의 변화를 통한 움직임의 변화를 중시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장애 영유아의 운동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운동발달의 순서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 영유아에게 적절한 중재와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2.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먼저 치료사가 치료 서비스를 통하여 장애를 예방하고 최소화하며 대근육, 소근육의 문제를 주로 다루는 물리치료와 작업치료가 있다. 물리치료와 작업치료는 장애영유아의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고 2차적인 장애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교실에서의 운동발달을 위한 활동이 있다. 교사는 영유아의 움직임을 격려하고 새로운 기술 습득 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지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자신감 있게 운동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세 번째는 보조기구를 활용한 것이다. 보조기구는 단순히 운동발달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사회성 등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보조기구를 활용하면 장애영유아가 보다 편안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운동발달을 위한 환경 설계와 수정 방법이 있다. 교사는 영유아가 경험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는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운동기술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 서비스, 교실 내 운동 활동, 보조기구 활용, 환경 설계와 수정 등 다양한 중재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이러한 중재를 통해 장애영유아의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3. 구체적 활동 사례
1.3.1. 풍선 놀이

풍선 놀이는 장애영유아의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그리고 눈-손 협응 능력을 발달시킬 ...


참고 자료

윤형준. (2020). 운동재활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재활서비스 지원사업 수혜아동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4(2), 109-125.
아이누리 사이트, 장애유아 통합교육 - 장애유아 놀이 운영 지원 안내자료,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222&manage_idx=84
교재 참고.
강위명, 권명옥(2001)『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김지원(2011)『사실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 전략 교수가 정서 행동 장애 위험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과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홍은미, 발달장애아동 사회성향상 요인분석, 건국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5.
노정란, 텃밭활동을 기반으로 한 원예치료가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대인관계전략과 사회성행동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