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론 중심으로 배우는 금융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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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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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론 중심으로 배우는 금융수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Lloyd's(로이즈)
1.1. Lloyd's(로이즈)의 발전
1.2. Lloyd's(로이즈)의 역사
1.3. Lloyd's(로이즈)의 목적
1.4. Lloyd's(로이즈)의 내부조직

2. 보험계리사, 손해사정사, 보험설계사(보험모집인), 보험중개사
2.1. 보험계리사
2.2. 손해사정사
2.3. 보험설계사(보험모집인)
2.4. 보험중개사

3. 자동차보험
3.1. 정의
3.2. 종류
3.3. 종합보험 종류

4. 개인연금보험, 주택연금보험, 토지(농지)연금보험
4.1. 개인연금보험
4.2. 주택연금보험
4.3. 토지(농지)연금보험

5. 제3보험
5.1. 제3보험의 정의
5.2. 제3보험의 특징
5.3. 제3보험의 종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Lloyd's(로이즈)
1.1. Lloyd's(로이즈)의 발전

로이즈는 17세기 말에 설립한 영국의 개인보험업자의 단체이다. 17세기 영국이 세계 무역과 해상활동의 지도자로 자리 잡기 시작할 무렵 총 보험금 액은 급증하였다. 이 사업의 대부분은 당시 런던 전역에서 개점되어 시민들의 사회생활과 상업 활동의 중심지였던 커피하우스에서 이루어졌다. 에드워드 로이드(Edward Lloyd)에 의해 1687년경 설립된 로이즈 커피하우스(Lloyd's Coffee House)는 그중 가장 유명하고 중요한 곳이었다. 16세기 후반 에드워드 로이즈의 커피숍(Lloyd's coffee house)이 해운무역업자의 거래 장으로 발전하고 이어 18세기 후반에 가서는 독립한 Lloyd's 사단이 결성되었고 해상보험의 중심시장을 런던으로 가져왔다. 이는 세계 최대의 보험단 중의 하나이다. 로이드의 커피 하우스에서 이름을 취하여 보험업자들이 모여 보험을 거래하고 뉴스를 얻어내기 위한 보험 단체이다. 로이즈는 해상활동과 관련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였고, 로이즈 커피하우스는 선주, 상인들이 신뢰할 수 있는 개인 보험업자들과 만나는 장소로 부각되어 해상보험거래의 중심지로 발전하게 되었다.


1.2. Lloyd's(로이즈)의 역사

Lloyd's(로이즈)의 역사는 17세기 후반으로부터 시작된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로이즈는 일반적으로 1771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로이즈 커피 하우스'의 설비를 이용하는 상인들과 중개업자들이 최초의 공식 합의서를 작성하였다. 그 다음 해에 보험업자들이 그들의 인수(引受) 능력을 제고하고자 인수 계약 서명자들의 업무를 규제하기 위한 로이즈의 한 위원회를 설치하였다.

1871년에 로이즈 법이 영국의 의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사단법인 로이즈'(The Corporation of Lloyd's)로 재 발족되었고, 나아가 1911년에 로이즈법이 개정됨에 다라 로이즈는 해사 보험 영업만이 아니라, 각종 종목의 보험 영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로이즈는 로이즈위원회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데, 약 2,000명의 회원을 안고 있다. 이러한 회원은 신디케이트를 결성하여 신디케이트를 대표하는 보험 인수인이 중개인이 중개한 계약을 인수하고 있다. 신디케이트에는 보상 책임이 없고, 개개의 회원이 자기가 인수한 금액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는 조직으로 되어 있다.

로이즈의 영업 량은 영국 보험 시장의 약 3분의 1을 차지, 세계 해상보험 시장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또 로이즈 조합이 발행하는 각종의 해사 자료, 뉴스, 통계 및 재판 기록 등도 세 계적으로 권위 있는 것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1.3. Lloyd's(로이즈)의 목적

Lloyd's(로이즈)의 목적은 회원에 대한 보증 업무(guarantee business)를 포함하여 모든 보험업을 영위하는 일, 회원이 회원으로서 수행한 사업과, 선박, 화물, 운임 및 기타 피보험 재산, 보험 이익이나 기타에 관하여 회원의 이익을 증진시키고 보호하는 일, 조합의 목적 수행에 수반되거나 도움이 되는 모든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합 스스로가 보험을 인수하는 경우는 없으며, 대부분 개인 보험자들이 보험을 획득하고, 조합은 이를 규제하거나 제한할 뿐이다. 즉, 인수한 보험에 책임을 지는 것은 개인 보험자들이기 때문에 '로이즈에 부보된 것'이라는 말은 정확하지 않으며, '로이즈의 보험자들에 의하여'(by underwriter at Lloyd's) 부보된 것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로이즈는 하나의 조합일 뿐이므로 결코 계약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만 회원의 상업적 이익 및 해상보험의 이익에 대한 집단적 보호를 제공하고, 선박 및 해상보험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보급하는 대리점을 관리할 뿐이다.


1.4. Lloyd's(로이즈)의 내부조직

Lloyd's(로이즈)의 내부조직은 다음과 같다.
Lloyd's Agency Department는 Lloyd's의 대리점 부서로, Lloyd's가 발행한 보험증권의 유효성과 보험자의 클레임 지급 능력 등을 점검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Lloyd's Intelligence Department는 해상보험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부서이다. Lloyd's Information Department는 각종 보험 관련 자료와 통계를 관리하고 제공한다. Lloyd's Policy Office는 보험증권을 발급하고 보관하는 부서이다. Lloyd's Policy Signing Office와 Signing and Accounting Department는 보험증권에 서명하고 회계 업무를 처리한다. Lloyd's Underwriters Claim Office는 보험자의 클레임을 처리하고 지급한다. Lloyd's Recoveries Department는 보험금 회수 업무를 담당한다. Lloyd's Aviation Department는 항공 보험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한다. Lloyd's Foreign Legislati...


참고 자료

보험학개론/ 황정봉/ 제주대학출판부/ 2007
보험학 입문/ 도중권/ 현학사/ 2003
한권으로 끝내는 변액보험/ 김종서 / 미래지식/ 2006
무역 보험론 /박정수 저/ 씨엠미디어 / 2005 (수출보험, 로이즈)
의료보험 총론 / 유승흠 / 壽文社 (의료보험)
손해 보험론 / 강원희 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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