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종결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020년 4월 27일부터 5월 19일 까지 진행하였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 까지 매일 8시간씩 원만하게 진행 되었다. 실습생으로서 실습일정에 대해 평가해보면, 약 3주간의 실습기간 동안 매일 8시간씩 근무하는 것이 적절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 내내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던 점도 긍정적이다. 실습 기간 중 지각이나 결석 없이 성실하게 출퇴근하여 실습 일정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책임감과 성실성을 기를 수 있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주요 업무는 학습지도 및 배식 보조 ? 놀이 지도 ? 식사지도 등이었다. 아동들이 오기 전인 오전에는 환경정화 및 간단한 행정업무를 보조 했으며 실습지도자 선생님에게 지역아동센터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이론적인 부분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할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 것에 대한 구체적 실천 목표가 있었다.
실습생은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실천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가치관을 함양하는 것에 대한 목표도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단순히 실습 수행만이 아닌,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였다고 볼 수 있다.
1.3.2. 목표의 달성 여부
프로그램 수업 진행 및 참관 ? 행정업무 교육을 통해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었고,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아동들에 대한 감정과 고민들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사명감 및 가치관 형성에 긍정적 효과를 보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목표를 대체로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습 과정에서 구체적인 실천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적절히 실천하였으며, 실습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사명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고 평가된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실습생의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이다. 실습생은 어떤 문제가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실습지도 선생님의 지도하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를 제대로 인식해야 올바른 자료수집과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1.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초등 고학년 아동들의 수학 학습 지도에 부족함이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한 것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분석 능력이 다소 미흡했다고 평가하였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적절한 개입과 해결책을 찾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분석 능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할 수 있다.
1.4.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들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이해하려 했으며, 충분히 경청한 뒤 조언을 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와의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됨을 알게 되었다"이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이해하려 노력했으며, 아동들의 말을 충분히 경청한 뒤 조언을 하는 방식으로 아동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1.4.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부드러운 어조의 언어 선택은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를 좀 더 심도 있게 끌어갈 수 있는 소통방법이 되었다. 적절한 언어 사용과 공감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과정에서 기존에 배운 지식과 정보를 잘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상황을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실제적인 문제해결로 연결될 수 있었다.
1.4.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관찰일지 기록은 세부적인 부분을 생각하게 하므로 아동들의 특성 하나하나를 유심히 지켜보며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수 있었다" 라고 서술하였다.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아동들의 행동과 모습을 세세하게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아동들의 특성과 발달 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개별 아동들에 대한 프로그램 보다 전체 아동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편이어서 개별 아동들과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유관 기관과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은 현 시점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들에 대한 개별적 이해와 접근이 부족하여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과 상담을 통해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기관 내에서의 원활한 소통과 유관 기관들과의 활발한 네트워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전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기관 내외부 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1.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5.1. 기관 외의 자원활용
기관 외의 자원활용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3학년 재학 중)에게 아동 관련 도서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추천받았다. 그리고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수업 자료를 활용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를 알고 이해하는데 참고할 수 있었고, 아동 청소년들의 성장 발달에 대한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다. 또한 환경이 아동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1.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재를 활용하였다"
이 실습생은 지역사회 복지, 아동·청소년 복지, 그리고 인간행동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참고 서적들을 읽고 실습에 활용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