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경북대학교 교육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2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경북대학교 교육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종결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1.3.2. 목표의 달성 여부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1.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1.4.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1.4.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1.4.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1.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1.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5.1. 기관 외의 자원활용
1.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1.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6.1. 업무관리
1.6.1.1. 시간 준수, 과제제출
1.6.1.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1.6.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1.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1.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1.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7.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1.7.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1.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8.1.1. 기관 실습지도
1.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8.2.1. 기관 실습지도
1.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9.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1.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12.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13. 기타 하고 싶은 말

2.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2.1. 기관의 역사
2.1.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2.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1.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2.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2.2.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2.2.2. 주요사업
2.2.3. 서비스 전달체계
2.2.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3. 기관의 행정사항
2.3.1. 기관의 조직구도
2.3.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2.3.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4.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2.4.1. 지역사회
2.4.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2.5.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2.5.1. 관계유형 및 내용
2.5.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2.6.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종결평가서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2020년 4월 27일부터 5월 19일 까지 진행하였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 까지 매일 8시간씩 원만하게 진행 되었다. 실습생으로서 실습일정에 대해 평가해보면, 약 3주간의 실습기간 동안 매일 8시간씩 근무하는 것이 적절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주일 내내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던 점도 긍정적이다. 실습 기간 중 지각이나 결석 없이 성실하게 출퇴근하여 실습 일정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책임감과 성실성을 기를 수 있었다.


1.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주요 업무는 학습지도 및 배식 보조 ? 놀이 지도 ? 식사지도 등이었다. 아동들이 오기 전인 오전에는 환경정화 및 간단한 행정업무를 보조 했으며 실습지도자 선생님에게 지역아동센터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1.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이론적인 부분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그리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할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 것에 대한 구체적 실천 목표가 있었다.

실습생은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 실천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가치관을 함양하는 것에 대한 목표도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단순히 실습 수행만이 아닌,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였다고 볼 수 있다.


1.3.2. 목표의 달성 여부

프로그램 수업 진행 및 참관 ? 행정업무 교육을 통해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었고,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아동들에 대한 감정과 고민들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사명감 및 가치관 형성에 긍정적 효과를 보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목표를 대체로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습 과정에서 구체적인 실천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적절히 실천하였으며, 실습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과 사명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고 평가된다.


1.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실습생의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이다. 실습생은 어떤 문제가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지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실습지도 선생님의 지도하에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를 제대로 인식해야 올바른 자료수집과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1.4.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초등 고학년 아동들의 수학 학습 지도에 부족함이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한 것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분석 능력이 다소 미흡했다고 평가하였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적절한 개입과 해결책을 찾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문제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분석 능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할 수 있다.


1.4.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아동들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이해하려 했으며, 충분히 경청한 뒤 조언을 하였을 때 클라이언트와의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됨을 알게 되었다"이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이해하려 노력했으며, 아동들의 말을 충분히 경청한 뒤 조언을 하는 방식으로 아동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는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1.4.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부드러운 어조의 언어 선택은 클라이언트와의 대화를 좀 더 심도 있게 끌어갈 수 있는 소통방법이 되었다. 적절한 언어 사용과 공감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다.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과정에서 기존에 배운 지식과 정보를 잘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상황을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실제적인 문제해결로 연결될 수 있었다.


1.4.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관찰일지 기록은 세부적인 부분을 생각하게 하므로 아동들의 특성 하나하나를 유심히 지켜보며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일 수 있었다" 라고 서술하였다. 관찰일지 작성을 통해 아동들의 행동과 모습을 세세하게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아동들의 특성과 발달 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개별 아동들에 대한 프로그램 보다 전체 아동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편이어서 개별 아동들과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유관 기관과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은 현 시점에서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들에 대한 개별적 이해와 접근이 부족하여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과 상담을 통해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기관 내에서의 원활한 소통과 유관 기관들과의 활발한 네트워크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습생은 전문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기관 내외부 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1.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5.1. 기관 외의 자원활용

기관 외의 자원활용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3학년 재학 중)에게 아동 관련 도서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추천받았다. 그리고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수업 자료를 활용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를 알고 이해하는데 참고할 수 있었고, 아동 청소년들의 성장 발달에 대한 공부에도 도움이 되었다. 또한 환경이 아동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1.5.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재를 활용하였다"
이 실습생은 지역사회 복지, 아동·청소년 복지, 그리고 인간행동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참고 서적들을 읽고 실습에 활용하였다. ...


참고 자료

간호관리학. 염영희. 수문사. 2017.03.0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