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장/야간연장반 하루일과
1.1. 연장반 이동 및 통합보육
연장반 이동 및 통합보육은 연장보육 아동들이 연장반 교실로 이동하여 선생님과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연장보육 아동 수를 확인하며 특이사항을 체크하고 개인 소지품을 정리하는 과정이다. 연장반 교실에 도착한 아동들은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한다. 하원을 하는 유아는 개인 소지품을 챙겨 귀가한다. 이를 통해 연장보육 아동들은 안전하게 관리되며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할 수 있다.
1.2.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17:00~19:30)은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시간이다. 이 시간에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를 선택하고 즐길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여 지도하고 격려한다. 하원하는 유아는 개인 소지품을 챙겨 귀가한다. 유아들은 이 시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며 유아 개개인의 요구와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유아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3. 정리
교실을 점검하고, 일과를 마무리한다. 이 시간 동안 교사는 연장보육 아동 수를 확인하고 특이사항을 체크한다. 또한 유아들이 개인 소지품을 정리하도록 돕는다. 하원을 하는 유아의 경우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정리" 시간은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순간이다.
1.4. 야간연장반으로 이동
야간연장반으로 이동(19:30~19:40)
선생님과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소지품을 정리한다. 이를 통해 야간연장반 생활을 준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은 이 시간 동안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공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선생님과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소지품을 정리하는 과정은 유아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야간연장반에서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1.5. 일상생활 및 저녁식사
야간연장반 유아들은 저녁 시간에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며 손을 깨끗이 씻는다. 식사 준비를 하고 오늘의 저녁 식단을 알아본다. 유아들은 점심식사 후 식판과 자리 주변을 정리한다.
이 시간에 유아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구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눈다. 식사 후에는 다시 한 번 식판과 자리 주변을 정리한다. 유아들은 식사 시간을 즐겁게 보내며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섭취한다.
이처럼 야간연장반 유아들은 일상생활 및 저녁식사 시간에 자율적으로 활동하며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기르고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안전과 위생을 세심하게 관찰하며 지원하고 있다.
1.6.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
놀이 및 휴식, 개별 하원(17:00~19:30)
연장보육 아동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를 계획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를 한다. 연장보육 시간에는 오전 보육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시간이 많기 때문에 유아들은 자신의 의사에 따라 다양한 놀이를 선택할 수 있다. 교사는 놀이하는 유아들을 관찰하며 개별 유아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개입을 한다. 또한 놀이하는 유아들이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을 지켜본다. 한편 하원을 원하는 유아들은 개인 소지품을 챙겨 귀가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가 빠짐없이 소지품을 가져갈 수 있도록 확인하고, 하원 시 보호자에게 인계한다.
1.7. 하원 및 통합보육
하원 및 통합보육 (21:30~00:00)
편안하게 일과를 마무리 한다. 보호자가 오면 개인 소지품을 챙기고 귀가한다. 유아들의 하원 시간은 개별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담당 교사는 각 유아의 상황을 세심하게 살펴보며 안전하게 하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야간연장반의 경우 늦은 시간까지 어린이집에 머무르므로 유아의 피로도를 고려하여 휴식과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호자 도착 시 유아의 일과 중 특이사항이나 보호자에게 전달할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여 유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다.
2. 2023년 7월 연장/야간보육(유아) 월간 놀이 계획안
2.1. 여름 날씨 느끼기
여름 날씨 느끼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름 날씨 느끼기는 여름철 날씨의 특징을 인식하고, 여름 날씨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들이 여름 날씨의 변화를 직접 느껴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활동이 이루어진다.
블록을 이용하여 비가 오는 모습을 표현하거나, 물웅덩이와 물길을 만들어 봄으로써 비가 온 후의 풍경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여름 날씨의 특징인 잦은 강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블록으로 해나라와 비나라를 구성하는 활동을 통해 맑은 날씨와 흐린 날씨의 대비를 인식한다.
더불어 여름 날씨와 관련된 소리와 느낌을 악기로 표현해 보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리본막대와 스카프를 이용하여 자연의 소리를 표현하고, 연주를 통해 여름 비의 소리나 천둥 소리 등을 경험해볼 수 있다. 또한 여름 비를 악기로 표현해 봄으로써 비의 소리와 느낌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색깔 안경을 통해 여름 날씨에 따른 세상의 색 변화를 탐색하는 활동도 진행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날씨에 따라 주변 환경이 달라지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이처럼 여름 날씨 느끼기 활동은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여름 날씨의 특징을 직접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유아들이 여름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경험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2. 여름 풍경 즐기기
여름 풍경 즐기기는 유아들에게 여름철 자연의 모습과 변화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연장반 자유 선택 활동으로는 여름 숲을 구성하고, 여름 꽃밭을 만들며, 여름 과일 주스가게를 만들어보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여름철 자연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다.
야간연장반에서는 해나라와 비나라를 구성하여 여름 날씨의 변화를 경험하고, 여름 꽃밭을 만들며, 여름 과일주스 가게 놀이를 하여 여름철 자연과 생활 모습을 즐겁게 표현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여름철 자연의 아름다운 모습과 다양한 풍경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2.3. 즐거운 운동과 휴식
'즐거운 운동과 휴식'은 여름 시기 어린이집 연장보육 및 야간보육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여름철 날씨와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건강하게 지냄으로써 아이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다.
먼저 연장반 자유 선택 활동에서는 블록으로 여름 과일 주스가게를 만들어 보고, 다양한 야채로 만든 음식에 대해 알아보며 블록으로 국숫집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야간연장반에서는 여름 과일주스 가게 놀이를 하며 여름 과일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쌓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또한 냉장고의 기능을 알아보고 음식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전체적으로 즐거운 운동과 휴식 활동에서는 여름철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면서도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