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편91편을 분석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편 3편 연구
1.1. 서론
1.1.1. 연구 목적
1.1.2. 선택 이유
1.1.3. 연구 방향
1.2. 시편 3편 해석
1.2.1. 유형분석
1.2.1.1. 탄원시 개요
1.2.1.2. 개인탄원시의 특징 및 구조
1.2.2. 정황분석
1.2.2.1. 시편 3편의 역사적 배경
1.2.2.2. 이스라엘의 지파체제와 왕정의 출현
1.2.2.3. 압살롬의 난
1.2.3. 본문해석
1.2.3.1. 시편 3편 본문
1.2.3.2. 시편 3편 주해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시편을 향한 총체적 접근
2.1. 시의 맛을 살린 번역
2.2. 감상적 해설
2.3. 구성적 분석과 성경해석학
2.4. 단어분석과 성경해석학
2.5. 크로스오버로 읽기
3. 인장 시험 보고서
3.1. 서론
3.2. 이론적 배경
3.2.1. 시험편
3.2.2. 시험기
3.2.3. 시험이론 및 시험결과 산출
3.3. 실험방법
3.4. 실험결과분석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편 3편 연구
1.1. 서론
1.1.1.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넓게는 시편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시편의 메시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올바르고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다. 시편서에서 가장 많은 유형인 탄원시, 그 중에서도 개인탄원시의 유형과 핵심주제를 깊이 연구하고 그 속에 나타난 당시의 이스라엘의 신학과 신앙을 살피는 것이다. 시편 3편의 저자인 다윗의 신앙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먼저 살피고 이해한 다음 그 신앙적 메시지를 적용하고 전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1.1.2. 선택 이유
시편 3편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 그 유형이 탄원시이기 때문이다. 탄원시는 시편서에서 1/3을 차지할 정도로 상당히 많은 시들이 탄원시의 유형에 속한다. 그만큼 우리 삶에서 탄원의 정황이 많다는 사실을 나타내주고 있다. 따라서 탄원시를 올바르게 연구한다면 이 유형에 속한 많은 시편들을 이해하는데 유리할 것이며, 탄원시의 유형을 더욱 깊이 연구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둘째, 저자가 다윗이기 때문이다. 다윗은 150편 중 73편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대표적인 시편의 저자인 다윗의 시를 연구하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셋째, 표제가 분명히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표제 곧 서두가 분명히 제시되어 있어 삶의 정황과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깊이 연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3. 연구 방향
크게 세 부분으로 연구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탄원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하고 개인탄원시의 특징과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다음에 삶의 정황, 즉 서두를 바탕으로 압살롬의 난의 역사적 배경을 살피고, 압살롬의 난이 일어날 수 있었던 이스라엘의 지파체제의 특징과 다윗 왕정의 상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문 해석이다. 본문에 나타난 다윗의 신앙과 당시 이스라엘의 신학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1.2. 시편 3편 해석
1.2.1. 유형분석
1.2.1.1. 탄원시 개요
탄원시의 거의 대부분은(한두 편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은) 그 결론부에서 이전의 절박한 고난의 위기 분위기를 급반전시켜 야훼 하나님에 대한 의지의 표현이나 기도가 야훼 하나님께 가납되어 그 탄원이 응답되었다는 확신의 표현으로 전환된다. 탄원시는 죽은 자를 위하여 애곡하는 만가와는 달리, 현재 살아 있는 자로서 그 현재적 고통 때문에 괴로워 울부짖으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기도]하는 시이다. 탄원시를 다른 시 양식에서 구분해 낼 수 있는 강조의 특징은 간략한 호소구, 현재의 고난 고백(탄식-그것이 현재형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현재형 기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상의 세 요소는 탄원시 구성의 필수조건이다.
1.2.1.2. 개인탄원시의 특징 및 구조
개인 탄원시의 특징 및 구조는 다음과 같다""
공동체 탄원시가 국가의 비운을 탄식한다면 개인 탄원시는 특정한 개인의 비극적인 운명을 탄식하고 노래한다"" 이들의 특징은 먼저 야훼를 부름으로 시작해서 탄식이 따라 나오고, 그러고 나서 도움을 위한 탄원이 나오며, 때로는 야훼에 대한 구원의 확신을 표현하는 구절로 끝을 맺기도 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다른 내용이 첨가됨으로써 바뀔 수도 있다""
개인 탄원시에 대한 부록으로서 궁켈은 확신시편을 포함시켰다"" 이들 시편은 시편기자의 확신이 나타나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그 자신을 악과 대적 자와 같은 모든 불평과 고난으로부터 구원하셨다는 것이다"" 개인 탄원시들은 시편의 등뼈로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시편 유형 중에서 가장 흔한 유형의 시들이기 때문이다""
개인 탄원시들은 하나의 고정된 틀에 고착되어 있는 것은 아니나 대부분은 하나님에 대한 부름으로 시작된다"" 예를 들면 "하나님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시 56:1)와 같은 것이다"" 상당히 많은 시편들이 탄식 고유의 형식으로 이어진다"" 이 탄식 고유의 형식이란 시편 기자가 현재 당하고 있는 고통에 대한 말이다"" 대부분의 시편은 야훼에게의 탄원을 포함하고 있다""
탄원은 시 71:12,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는 것처럼, 시편 기자를 고통에서 구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외치는 것이다"" 때로는 이러한 탄원은 시편 기자의 대적자에 대한 보복의 요구를 동반하는 것도 있다"" 상당수의 개인 탄원시들은 야훼의 구원을 확신하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결론을 맺는다""
베스터만(C. Westerman)과 같은 학자들은 탄원시를 불평시라고 부르기를 좋아하는 반면, 걸슈텐버거와 같은 학자들은 이것들을 도움을 구하는 탄원이 더 우선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에 브로일즈(C. Broyles)는 불평시편이라는 용어가 야훼를 비난하는 시편들에 대해서는 그대로 유지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시는 호소시편(please psalms)으로 불러야 한다고 본다""
상당히 많은 개인 탄원시들에서 시의 끝 부분에 이르러서 갑자기 분위기가 바뀌면서 시편 기자는 야훼께서 자기의 기도를 들었다는 확신을 표현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던 견해는 확신을 표현하는 말들의 처음과 탄식을 표현하는 구절의 맨 마지막 부분에서 아마도 구원의 신탁을 제사장이 선포하는 때가 있었을 것으로 상정해 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적지 않은 학자들이 도대체 구원 신탁이라는 것이 개인 탄원시의 끝 부분에서 분위기를 확 바꾸기 위해서 사용된 것이 아니라고 본다"" 이들 주장의 강점은 도대체 구원 신탁에 앞서 나타나고 있는 "들음의 확실성"이라는 것이 이들 시편의 어는 곳에서도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어쨌든 긍정적인 구절로 시편을 종결한다는 것은 더없이 바람직한 생각임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이 탄원기도들의 맥락에는 기원, 자신의 형편 제시, 요청이 있고, 확신에 대한 표현과 하나님의 개입을 유발하려는 의도의 변론, 선언, 그리고 감사와 찬양의 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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