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 입학생 선발 절차로서의 정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학입시제도
2.1. 대학입시제도의 기능
2.2. 대학입시제도의 목적
3. 대학입학전형
3.1. 정시전형
3.2. 수시전형
4. 정시전형과 수시전형의 논의
4.1. 정시전형과 수시전형의 비율
4.2. 정시전형과 수시전형에 대한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 제도는 고등교육의 핵심 정책으로 전 국민적 관심을 받으며 시대적인 상황이나 정치적인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면서 시행되어왔다. 동시에 대학입학전형제도가 학생의 잠재적 대학 수학능력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타당한 제도인지에 대한 논란 또한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8년도'3단계 대입자율화 방안'을 통해 양적으로 팽창되었던 대학입학전형제도는 2013년 박근혜 정부 출범이후 대입전형은 핵심요소 중심으로 간소화되었으며, 현재까지 이 맥락을 유지하고 있다. 이후 2015학년도부터 대학은 논술고사나 적성고사와 같은 대학별고사를 축소하였고, 국가는 각 대학이 설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형방법의 수를 각각 수시 4개, 정시2개로 제한하였다. 또한 '입학사정관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기존과 유사한 틀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전형을 보완하였으며 양적인 측면에서는 확대되었다. 최근 교육부는 공정하고 단순한 대학입학전형을 강조하는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을 최종적으로 발표했다. 그러나 교육전문가들은 국민의 의견을 반영한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이지만, 수능전형의 확대와 상대평가 유지는 21세기형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발굴하는 것과 거리가 있음을 지적하는 등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2. 대학입시제도
2.1. 대학입시제도의 기능
입시제도는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가려서 뽑는 절차 또는 과정이며, 각급 학교의 입학자를 시험을 통하여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즉,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이라는 본질적 기능 외에도 고등학교 교육방향의 설정이나 사회적 계층이동의 통로와 같은 부수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2.2. 대학입시제도의 목적
대학입시제도의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대학입시제도는 대학이나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소질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여 해당 대학교육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학업성적 위주의 평가에 의해 학생을 선발했지만,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특성을 간과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입학사정관제와 같은 제도를 통해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능력과 잠재력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 대학입시제도의 핵심 목적이다.""
둘째, 대학입시제도는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과거 대학 입학을 위한 점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등학교 교육이 왜...
참고 자료
http://univ.kcue.or.kr -> 입학사정관제
『우리나라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사회적 논의 과정 분석 : 일간지 보도기사를 중심으로 = A Historical Analysis of the University Admissions Officer System in Korea』
고장완, 김현진, 김명숙(2011). 대학생의 학습 및 비학습 경험이 인지적, 정의적 성과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연구, 29(4), 169-194. 교육과정평가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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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나(2011).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차이 분석.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김보나, 김이경(2015). 대학 입학 선발 방식에 따른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 차이분석 연구. 교육문화연구, 21(3), 5-25.
김안나, 김성훈(2009). 대입 전형유형별 학업성취도의 차이와 그 의미. 교육사회학연구, 19, 91-106.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 분석, 이재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국내석사
대입 수시전형에 대한 이론적 연구, 김우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국내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