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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강화,전이 등 학습을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다양한 방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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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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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기,강화,전이 등 학습을 효과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다양한 방법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 이론과 교수설계
1.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1. 고전적 조건화
1.1.2. 조작적 조건화
1.1.3. 행동수정
1.2. 인지주의 학습이론
1.2.1. 형태주의 심리학
1.2.2. 정보처리이론
1.2.3. 유의미 학습과 메타인지
1.3. 구성주의 학습이론
1.3.1. 인지적 구성주의
1.3.2. 사회적 구성주의
1.4.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1.4.1. 행동주의 교수설계
1.4.2. 인지주의 교수설계
1.4.3. 구성주의 교수설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 이론과 교수설계
1.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Pavlov)의 실험을 통해 설명되는 학습의 원리이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종소리와 함께 먹이를 제공하는 실험을 통해 무조건 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인 먹이가 조건 자극(conditioned stimulus, CS)인 종소리와 연합되어 조건 반응(conditioned response, CR)인 침 분비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실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침은 먹이라는 무조건 자극(UCS)에 대한 무조건 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이다. 그런데 개에게 종소리라는 중립적인 자극(NS)을 반복적으로 먹이(UCS)와 함께 제시하면, 결국 종소리(CS)만 들려도 개가 침을 분비하게 된다. 이처럼 처음에는 중립적이었던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되어 조건 자극이 되고, 이에 따라 무조건 반응이 조건 반응으로 바뀌는 것이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이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는 단순한 반사적 행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알버트 실험에서는 어린 아이가 처음에는 무서워하지 않던 흰 쥐를 큰 소리와 함께 경험하면서 흰 쥐에 대한 공포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핵심은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 과정에 있다. 자극과 반응이 일정한 시간적 근접성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연합되면, 결국 그 자극만으로도 해당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공포 반응을 감소시키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1.1.2.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스키너가 주장한 학습이론으로, 학습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아닌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 특징이다.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며, 보상과 처벌이 핵심 개념이다. 스키너는 행동이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이 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그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고, 결과가 좋지 않으면 행동의 빈도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정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 후에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반면에 정적 처벌은 원하지 않는 행동 후에 부정적 자극을 제공하여 그 행동의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부적 강화는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빈도를 높이고, 부적 처벌은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낮추는 것이다.

이러한 강화와 처벌의 원리를 이용하여 행동을 수정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행동수정이라고 한다. 행동수정에서는 변별자극과 변별강화를 사용하여 목표 행동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킨다. 또한 연쇄와 조형 기법을 통해 복잡한 행동을 점진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학습자의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1.1.3. 행동수정

행동수정은 선택적 강화를 사용하여 행동을 통제하고자 하는 것이다"" 목표하는 행동을 선택하고 변별자극과 변별강화를 사용하여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이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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