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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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기의 발달과 부모의 역할
1.1. 유아기의 신체 발달
1.1.1. 신체적 성장
1.1.2. 운동기능의 발달
1.1.3. 배뇨기능
1.1.4. 신체발달의 영향요인
1.2. 유아기의 인지 발달
1.2.1. 상징적 사고
1.2.2. 자기중심적 사고
1.2.3. 물활론적 사고
1.2.4. 인공론적 사고
1.2.5. 직관적 사고
1.3. 유아기의 언어 발달
1.3.1. 한 단어 시기
1.3.2. 두 단어 시기
1.4.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1.4.1. 애착
1.4.2. 성역할
1.4.3. 도덕성
1.4.4. 친사회적 행동
1.5. 유아기 부모의 역할
1.5.1. 애정, 관심, 일관성 있는 양육
1.5.2. 바람직한 양육태도
1.5.3. 논리적 귀납적 훈육기술
1.5.4. 식사습관 및 배변훈련
1.5.5. 다양한 학습경험과 놀이 기회의 제공
1.5.6. 언어적 상호작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기의 발달과 부모의 역할
1.1. 유아기의 신체 발달
1.1.1. 신체적 성장

유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느린 편이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다. 유아기 신체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비율의 변화가 나타난다. 초기 유아기에는 큰 머리, 둥글고 통통한 얼굴, 볼록 나온 배, 짧은 사지 등의 모습이 점차 사라지고 하체가 길어지고 가늘어지는 등 신체 비율의 변화가 일어난다. 또한 체지방도 꾸준히 감소한다.

둘째, 신장과 체중이 증가한다. 2세부터 6세까지 매년 신장은 약 7cm, 체중은 약 2kg씩 증가한다. 6세 평균 신장은 약 115cm, 체중은 약 20kg 정도이며, 일반적으로 남아의 신장과 체중이 여아보다 더 크다.

셋째, 뇌와 신경계가 성숙한다. 5세경이 되면 성인의 약 90%까지 뇌와 신경계의 발달이 완성되며, 특히 전두엽의 발달은 새로운 운동기술과 인지능력을 발달시킨다.

넷째, 치아의 발달이 이루어진다. 2.5~3세 경이 되면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오고, 유아기가 끝날 무렵에는 유치가 빠지기 시작한다. 이 시기 치아 발달에는 개인차가 크다.

다섯째, 비만 아동의 증가가 나타난다. 비만이란 같은 성별, 연령, 키의 아동 표준체중보다 20% 이상 체중이 나가는 경우를 말한다. 부모가 비만일 경우 자녀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부모는 유아기부터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시켜 비만을 예방해야 한다.

이처럼 유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건강한 신체 발달은 유아의 운동기능 발달과 자신감 형성, 사회적 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1.2. 운동기능의 발달

2세 유아는 혼자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고, 3세 유아는 발뒤꿈치를 들고 걸을 뿐만 아니라 세발 자전거도 탈 수 있다""이다. 4세 유아는 깨금발을 할 수 있고, 5세 유아는 한 발로 10번 이상 깡충깡충 뛰어갈 수 있다""이다. 이처럼 유아기의 운동기능 발달은 점차 발달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도 복잡해지게 된다""이다.

눈과 손의 협응 발달을 살펴보면, 2세 유아는 블록을 6~7층 쌓을 수 있고, 유리잔을 혼자 잡을 수 있으며, 크레용으로 선을 그릴 수 있다""이다. 3세 유아는 던지는 공을 받을 수 있고, 옷의 단추를 풀고 신발을 신을 수 있으며, 크레용으로 도화지에 원을 그릴 수 있다""이다. 4세 유아는 혼자 옷을 입고 벗으며, 가위로 종이에 그려진 선을 자를 수 있다""이다. 5세 유아의 경우 대부분이 숟가락 사용이 가능하고 옷의 단추를 잘 채울 수 있다""이다.

한편, 운동발달에 있어 성차가 나타나는데, 여아가 남아보다 운동발달이 빠르다""이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키가 작지만 신체 근육이 빨리 성숙하기 때문이다""이다. 대근육운동의 경우 달리기, 뛰기, 공 던지기, 자전거타기, 그네타기 등을 할 수 있고, 소근육운동의 경우 구두끈 매기, 크레용으로 색칠하기 등을 할 수 있다""이다. 이러한 신체적 특징과 운동 능력은 자아 개념의 형성과 친구와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다.


1.1.3. 배뇨기능

프로이드는 유아기를 정신적 에너지나 만족의 원천이 주로 항문과 요도에 있다고 생각하고 항문기라 불렀다""는데, 3~4세가 되면 유아의 70~80%는 밤에도 스스로 일어나서 변기에 대 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된다"". 이는 괄약근과 신경이 덜 성숙해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배설이 일어나던 유아기 초기에 비해 발달이 이루어진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일부 유아의 경우 4~5세까지도 잠잘 때 요에 오줌을 싸는 실수를 빈번하게 하는 야뇨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신체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인데, 신체적 측면에서는 방광 근육의 미성숙, 방광이나 요로의 이상, 척추 이상, 자율 신경의 미성숙 등이 원인이 되고, 심리적 측면에서는 정서적 불안, 흥분, 질투 등이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한 무의식적인 퇴행행위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의 배변 훈련은 서두르지 않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춰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강압적이거나 비일관적인 훈련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유아가 보내는 신호를 잘 알아차리고 이에 적절히 반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1.1.4. 신체발달의 영향요인

선천적요인(유전적 요인)과 후천적요인(생활습관, 영양공급)은 유아기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유아가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신체 성장에 필요한 영양 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아의 균형 잡힌 신체적 성장을 위해 칼슘, 단백질, 섬유소 등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세 끼 식사 이외에 간식으로 필요한 영양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남아의 기초 대사량이 여아보다 높으므로 같은 신체 조직을 유지하는데도 남아가 여아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정서 상태와 식욕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정서적 안정을 취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 아동은 자율감을 획득하는 것이 발달과업이므로 유아가 익숙하지 않더라도 식사할 때 젓가락질 등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유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유아가 피곤을 느낄 만큼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부모, 자녀가 함께...


참고 자료

정옥분․정순화 공저. 《부모교육》. 학지사, 2009.
정옥분․정순화 공저. 《예비부모교육》. 학지사, 2007
정영숙․김영희․박범혁 공저.《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시그마프레스, 2002.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6
김현주외.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2000.
이은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8.
정옥분ㆍ정순화 공저. 《부모교육》. 학지사, 2009.
정옥분ㆍ정순화 공저. 《예비부모교육》.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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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화.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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