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맞춤형 화장품과 화장품 산업
1.1. 맞춤형화장품의 정의와 특징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즉석에서 소량으로 제조하여 판매하는 화장품을 의미한다. 맞춤형화장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의 피부 특성이나 취향에 따라 화장품의 성분이 혼합되어 제공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완제 형태 화장품과 차별점이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피부 유형과 문제점에 적합한 화장품을 선택할 수 있어 화장품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둘째, 맞춤형화장품은 기존 화장품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원료를 추가하여 혼합한 화장품, 또는 완제 화장품을 소분한 화장품을 포함한다. 따라서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합으로 구현될 수 있다.
셋째,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에게 전문가의 진단을 통한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추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피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피부 분석과 그에 맞는 화장품 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개인에 최적화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맞춤형화장품은 소비자의 개별적인 피부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제조·판매되는 화장품으로, 기존 화장품 대비 높은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공할 수 있다.
1.2. 맞춤형화장품 제도의 도입과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장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6년 3월부터 '맞춤형화장품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피부 특성이나 취향에 따라 맞춤형 화장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고자 하였다.
2020년 3월 14일부터는 '맞춤형화장품' 관련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 완제품 형태로만 제공되던 화장품과 달리, 소비자의 피부 상태와 요구사항에 따라 판매 시점에서 맞춤형으로 제조하여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맞춤형화장품은 전국 30개 관광특구 내 화장품 매장과 국내 면세점 내 52개 화장품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잇츠한불 등 대기업은 물론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이 제도에 참여하고 있으며, 로레알 등 글로벌 기업들도 맞춤형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1.3.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과 역할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가 되려는 사람은 화장품과 원료 등에 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실시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화장품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관리에 관한 교육을 매년 받아야 한다. 이는 안전과 위생관리 때문이다.
2019년 12월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장품정책발표회"를 개최하여 화장품법 제3조의 4에 따라 2020년도 제1회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다. 시험과목은 화장품법의 이해,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 맞춤형화장품의 이해로 총 4과목이다. 전 과목 총점(1,000점)의 60%(600점) 이상을 득점하고 각 과목 만점의 40%이상을 득점한 자가 합격처리 된다.
'화장품법의 이해' 과목에서는 화장품법 전반과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이해 정도를 평가한다.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과목에서는 화장품 원료의 종류와 특성, 화장품의 기능과 품질, 사용제한 원료, 유해사례 판단 및 보고 등이 주요한 평가항목이다. '유통화장품의 안전관리' 과목에서는 작업장 및 작업자 위생관리, 설비 및 기구 관리, 내용물 원료 관리 등을, '맞춤형 화장품의 이해' 과목에서는 새 제도의 개요에 대한 이해 정도와 함께 피부 진단과 제품 상담·안내, 혼합 및 소분 등 실무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이처럼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는 화장품 업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소비자의 피부 특성과 취향에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제조·판매하기 위해서는 화장품법, 제조 및 품질관리, 안전관리, 맞춤형화장품 제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증 취득은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 드럭스토어 산업 분석
2.1. 드럭스토어의 개념 및 국내 현황
드럭스토어의 개념 및 국내 현황은 다음과 같다.
드럭스토어는 의약품이나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을 모두 취급하는 복합적인 형태의 매장을 말한다. 건강과 미용 관리 제품들을 모두 판매하는 특성으로 인해 "Health & Beauty store"라고도 불린다. 즉, 드럭스토어는 소비자들이 한 장소에서 원하는 대부분의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구비함과 동시에 건강과 미용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까지 충족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드럭스토어는 150평 이상의 매장 면적에 조제약, 건강 및 미용 상품을 중심으로 일상용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한국의 드럭스토어는 미국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는데, 미국에서 유럽, 일본으로 전파되면서 변화된 형태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며 약국의 개념이 축소된 "Health & Beauty store" 형태로 자리잡게 되었기 때문이다.
국내 드럭스토어 산업은 1999년 올리브영 1호점이 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