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발달상위험을유발하는내외적환경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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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의발달상위험을유발하는내외적환경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1.1. 가정폭력의 이론적 내용
1.1.1. 가정폭력의 정의
1.1.2. 가정폭력의 유형
1.1.3. 가정폭력 노출 경험
1.2. 학교폭력의 이론적 내용
1.2.1. 학교폭력의 정의
1.2.2. 학교폭력 가해 행동
1.3. 가정폭력 노출 경험과 학교폭력 가해 행동과의 관계

2.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2.1. 학교폭력 실태
2.1.1. 학교폭력 실태조사
2.1.2. 사이버 학교폭력
2.2. 학교폭력의 원인
2.2.1. 개인적 요인
2.2.2. 가정적 요인
2.2.3. 학교 요인
2.2.4. 사회적 요인
2.3.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방안

3. 유아기 안전사고
3.1. 유아기 안전사고 현황
3.2. 3~5세 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
3.3. 보육교사의 안전관리
3.3.1. 보육교사의 안전수칙
3.3.2. 보육교사의 안전관리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1.1. 가정폭력의 이론적 내용
1.1.1. 가정폭력의 정의

가정폭력이란 가족구성원 간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게 되는 행위로서 가정구성원은 배우자나 배우자였던 사람,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관계에 있거나 있던 사람, 계부모와 자녀의 관계 또는 적모의 서자의 관계거나 있었던 사람, 동거하는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이다.


1.1.2. 가정폭력의 유형

가정폭력의 유형은 크게 신체적 폭력, 정서적 폭력, 성적 폭력, 경제적 폭력, 기타 폭력 등 5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신체적 폭력은 폭행, 감금, 자유를 구속하는 것, 신체적 억압 등이 포함된다. 둘째, 정서적 폭력은 언어적, 정신적 학대, 욕설, 친정과 시댁을 비난하는 것, 간섭과 의심, 인간관계를 통제하는 것, 기물파손 또는 동물학대 등의 간접적 폭력이 해당된다. 셋째, 성적 폭력은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것, 부부 강간 등이 있다. 넷째, 경제적 폭력은 경제활동을 통제하는 것, 생활비를 주지 않는 것, 경제적 방임이 있다. 마지막으로 기타 폭력은 상대방 의견 또는 결정권을 무시하며 본인의 의견이나 결정만을 강요하는 것이 있다.


1.1.3. 가정폭력 노출 경험

가정폭력은 가족구성원 간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게 되는 행위로서, 가정폭력에 노출된 자녀들은 심리사회학적 적응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실제 가정 내에서 직접적인 폭력 경험 또는 간접적으로 폭력을 목격한 자녀는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이 증가하며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980년대 가정폭력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관련 연구가 이루어졌고,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가족갈등으로 인한 역기능적인 부모자녀 관계 또는 부모의 자녀양육기술 부족은 아동ㆍ청소년의 정서적, 행동적, 사회성발달과 학업성취도를 저하시키며 비행의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2. 학교폭력의 이론적 내용
1.2.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은 법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이러한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은 물론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심각한 문제이다. 학교폭력 행위는 학생의 안전과 인권을 침해하며, 피해 학생의 자아존중감 저하,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다각도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1.2.2. 학교폭력 가해 행동

학교폭력 가해 행동은 개인심리적 요인, 가족적 요인, 또래관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개인심리적 요인으로는 가해자들의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상황, 관계에 대한 실망, 혼자만의 고민, 교우 관계, 충족되지 못한 기대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두려움 또는 자신감 저하, 불안감, 고립, 이루어지기 힘든 희망과 이와 관련된 욕구 등의 개인적 갈등이 공격적 성향으로 발전하면서 가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가해자들은 폭력에 대한 인지적 왜곡을 하여 자신의 가해 행동을 지속시키거나 정당화하기도 한다.

가족적 요인으로는 가해자가 주 양육자와의 역기능적 관계를 맺으면서 성장과정에서 충분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해 친밀감 또는 공감능력을 잘 형성하지 못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부모와의 안정된 애착이 없는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경직되며 적대적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가정 내 부모의 이혼 또는 불화, 별거, 경제적 빈곤, 가정폭력 등은 청소년 인성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를 목격한 청소년은 폭력을 문제해결 수단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래관계적 요인으로는 사춘기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공격적 또는 거친행동을 또래 내에서 인정받을 경우 강화요인으로 작용하여 가해행동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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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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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채문(1994). 인간과 건강. 서울: 태근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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