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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평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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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평화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안중근과 동양평화론
1.1. 안중근의 생애와 항일운동
1.2.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일본의 침략
1.3.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1.3.1. '동양평화론'의 내용
1.3.2. '동양평화론'의 의의
1.4. 아시아연대주의와 '동양평화론'의 차이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안중근과 동양평화론
1.1. 안중근의 생애와 항일운동

안중근은 1897년 황해도 해주의 한 향반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개화파 집안의 분위기에서 성장했고, 19세 때는 아버지와 함께 천주교에 입교했다. 천주교의 전도에 열중했던 안중근이 국권회복운동에 몸을 바치게 된 것은 1905년 11월 일제에 의해 강제로 체결된 일사늑약 때문이었다.

안중근은 을사늑약을 계기로 국사와 정치에 대해 각성하게 되었고, 을사늑약을 강요한 이토 히로부미를 제거해야 할 공공의 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안중근은 해외로 나가서 외국인을 상대로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하려 했다. 그에 따라 안중근은 상하이로 건너가서 운동의 여건을 타진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귀국한 그는 서우학회에 가입하는 등 애국계몽운동에 가담했고, 각각 초등교육기관과 중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돈의학교와 삼흥학교를 설립하여 교육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용기를 얻은 안중근은 서울 천주교대학교를 설립하여 한국의 문명개화를 추진했으나 천주교 조선교구장인 뮈텔 주교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한다.

안중근은 1907년 대구에서 국채보상운동이 시작되자 국채보상기성회의 관서지부를 설치하고 지부장이 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와 같이 그가 애국계몽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은 점진적인 방법으로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제는 빠른 속도로 한국을 식민지화해 나갔고, 이에 대한 안중근의 대응에도 큰 전환을 가져왔다. 일제는 1907년 6월 고종황제가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특사를 파견하여 한국의 독립을 호소하자 내정간섭을 한층 강화했다. 즉, 1907년 7월 정미7조약을 강제 체결한 데 이어 고종 황제를 강제 퇴위시키고, 나아가 군대를 강제 해산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이에 해산군인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항일의병운동이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의병이 전사하자 안중근은 이토를 의병 처단의 책임자로 지목했다. 따라서 그는 한국독립을 목적으로 2천만 동포를 대표하여 이토를 제거하려 했다. 그는 전함과 병력을 가지고 이토를 부근 해상에서 공격하려 했지만 현실적으로 곤란하자 개인적 거사를 선택했다.

안중근은 일제가 장차 전쟁을 도발할 것을 예측했다. 그는 전쟁이 발발할 경우에 대비하여 의병을 일으켜 국제사회로부터 독립을 승인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독립전쟁전략을 마련했다. 따라서 그는 국내에서의 애국계몽운동을 중단하고, 해외에 의병부대를 창설하기 위해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로 건너갔다.

그는 연해주의 한인 유력자들의 동의를 얻은 뒤 의병을 모집하기 위해 한인촌을 돌아다녔고, 동포를 상대로 한국의 독립을 위해서는 국가사상을 함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유세를 벌인 끝에 300명의 의병부대를 조직하였고 자신은 참모중장에 취임했다.

이 부대는 국외에서 최초로 편성된 의병부대였으며 수차 국내진공작전을 전개했고, 홍범도 부대와 긴밀히 연락하면서 함경도 방면의 일본군을 격파한다는 작전 계획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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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네이버블로그 : http://blog.joins.com/ksuntae
안중근의 생애와 구국활동, 장석흥 저
안중근 의사 기념과 인터넷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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