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1.1. 서론
사건 표집법은 시간 표집법과는 달리 관찰 단위는 시간이 아니며, 어떤 행동 및 사건 그 자체가 된다. 그러므로 사건 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 발생할 때 이를 기록한다. 사건 표지법은 영유아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지만, 때때로 사건 자체에 초점을 두어 여러 아이들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사건표집법은 즉, 유아의 관찰 및 기록 그리고 이를 통한 발달상태 파악이나 적절한 교수법 설정을 위해 필요한 표집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건표집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유아와 관련된 특정사건 및 행동에 관해서 사건 전, 사건, 사건 후로 구분하여 서술식 사건표집법을 기록하고, 이와 관련한 교수전략을 제시할 것이다.
1.2. 본론
1.2.1. 사건표집법 기록
1.2.1.1. 사건 전
어린이집 놀이터에서 모여 있는 유아들이 다른 아이들과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활기차게 즐기고 있다. 그중에서도 놀이에 적극적으로 끼고 또래 집단에서 함께 놀이에 참여하고 싶어 했던 민서는 사회 기술이 부족하고 언어 기술 역시 부족하여 친구들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민서는 함께 놀이를 즐기고 싶은 마음이 컸으나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어떻게 말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무력감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
1.2.1.2. 사건
민서가 어느 날 놀이터에서 다른 아이들이 즐겁게 모래놀이를 하고 있는 것을 멀리서 지켜보았다. 그러던 중 민서는 자신의 감정을 갑작스럽게 표현하려는 수단으로 흙을 던지는 행동을 보였다. 민서가 자신도 놀이에 참여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 대해 무력감과 불안감을 표현하려는 발버둥의 결과인 것이었다. 민서는 다른 아이들에게 흙을 던져서 자신에게로 주변의 관심을 이끌었고, 이로 인해서 결국 놀이터에 분위기는 당황과 긴장으로 가득하게 되었다.
1.2.1.3. 사건 후
사건 후 교사는 민서와 개별 상담을 했고, 민서의 마음을 알게 되었으며, 민서가 어떻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지 같이 고민하였다. 민서는 흙을 던진 이유에 대해서 다른 아이들과 놀고 싶었지만 다른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야 하는지 몰라서 불안하고 창피했다고 말했다. 교사는 민서에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도움을 주기 위해 간단한 행동이나 문구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교사는 놀이 중심 활동으로 민서와 친구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역시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놀이로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방법 역시 지원하였다. 민서는 교사와 여러 가지 소통 방법을 연습하였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역시 배울 수 있게 되었다.
1.2.2. 교수전략 수립
우선 유아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아는 같이 다른 아이들과 놀이에 끼지 못하는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관찰하면서 유아의 소통 능력이나 사회적 기술 수준,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을 파악하면서 유아의 감정 및 욕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흙을 던지는 것 같은 행동을 했을 때 교사가 즉각 개입하고 아이들을 진정시켜야 하며, 흙을 던진 아이의 감정을 들어야 한다. 이때 교사는 처벌이나 비난이 아니라 지지와 이해, 그리고 공감의 표현으로 유아에게 안전한 정서적 환경을 제공하도록 한다.
사건이 일어난 후에는 다음과 같은 교수 방법을 수립할 수 있는데, 우선 감정 인식이나 표현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데 미숙한 행동을 보였다. 이는 무력감과 소외감으로 인한 것으로,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지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민감한 교감이나 놀이로 감정 표현의 방식을 가르쳐 주도록 한다.
또한, 소그룹 활동을 도입하도록 하는데, 유아는 비슷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소그룹에 포함시켜 서로가 지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도록 한다. 소그룹 활동에서 유아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배우고 사회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게다가 놀이 중심의 활동이나 모델링을 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가 참여하고 싶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는지와 관련한 소통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도록 놀이 중심의 활동을 도입하도록 하고, 모델링으로 친구가 어떻게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는지 보여주면서 유아가 효과적인 소통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개별적인 지원과 계획 역시 수립하는 것이 좋다. 각각의 유아는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적인 자원이 요구된다. 교사는 각 유아의 어려움과 강점을 파악해 맞춤형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개별 지원을 제공하도록 한다.
1.3. 결론
이러한 긍정적 피드백 및 긍정적 강화 그리고 적절한 교수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아가 자신이 원하는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적절한 소통 방법을 사용할 때 이러한 성취와 노력을 강조하고 긍정적인 반응 역시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신감이 향상될 수 있고 긍정적으로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1.4. 참고문헌
양옥승. 2021. 영유아 관찰 및 실습. 도서출판 신정이다.김수진. 2020.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심리적소진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이다.
2. 놀이지도
2.1. 서론
한국 사회는 여성의 사회 참여와 취업률 증가로 가정에서 부모를 중심으로 하는 자녀 양육이 감소되었고, 기관 양육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유아를 두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