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선거 제도 개편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과 동향
1.1. 민주정치에서의 선거의 중요성
1.2. 한국 선거제도의 발전과 문제점
2.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 방안
2.1.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2.2.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와 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2.3. 소선거구제와 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3. 비례대표 제도의 개선방안
3.1. 비례대표의 충원과 운용
3.2. 비례대표 제도의 민주성과 대표성 강화
4. 선거제도 개편 논의의 쟁점
4.1. 의원정수 유지vs. 확대
4.2. 소선거구제 유지vs. 중대선거구제 도입
4.3. 정부형태와 선거제도의 정합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과 동향
1.1. 민주정치에서의 선거의 중요성
민주정치에서 선거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선거는 국민 주권을 실현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며, 정치적 대표성을 확보하는 근본적인 절차이기 때문이다. 선거를 통해 국민들은 자신들의 의사를 표출하고 정치적 대표자를 선출할 수 있으며, 정부는 국민의 지지와 동의에 기반하여 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선거는 민주주의 체제에서 국민의 정치적 의사를 대변하고 대표성을 확보하는 필수불가결한 제도이다.
한국의 경우, 선거는 그 역사적 과정에서 민주화 운동과 맞물려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독재정권 하에서도 선거는 민주화를 향한 주요 계기로 작용했으며, 민주화 이후에는 평화적 정권교체와 공정한 선거 관리 등의 발전을 이루어왔다. 이처럼 선거는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하며, 국민주권과 정치적 대표성 확보에 있어 핵심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의 선거제도와 선거문화에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선거권 연령, 선거구 획정, 정당득표율과 의석점유율 간의 불일치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는 곧 표의 등가성, 선거제도의 비례성, 그리고 정치적 대표성 확보 등의 측면에서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서는 선거제도와 선거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정치적 의사가 보다 정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선거제도를 개선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민주정치에서 선거가 지닌 본질적 의미와 중요성을 회복하고, 국민주권이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한국 선거제도의 발전과 문제점
한국 선거제도의 발전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국회의원 선거제도는 독재정권 하에서는 거대정당에 힘을 실어 자신들의 권력을 강화하려 했지만, 민주화 이후에는 점점 국민이 행사한 표와 국회 의석수를 일치시키는 방향으로 변해왔다. 즉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변천사를 보면 지역구에서는 소선거구제를 중심으로 대선거구제와 중선거구제가 부분적으로 도입되었고, 비례대표제에서는 대선거구제가 도입되었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다수 정당의 난립과 국정 운영의 불안정성이 단점인 비례대표제와 사표가 다수 발생하여 대표성 확보에 한계가 있는 다수제 대신, 지역구투표와 정당명부투표를 동시에 사용해 다수제와 비례대표제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는 혼합제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한국 선거제도에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선거권연령을 19세로 정한 것은 민주시민으로서 정치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성숙한 청소년의 참정권을 제한한다. 또한 선거권연령이 19세인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는 점에서 세계적 경향에 부합하지 않는다. 둘째, 소선거구 다수대표제의 결과로 사표가 다수 발생하여 정당득표율과 의석점유율이 불일치하다. 셋째, 군소정당에게 원내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없다. 병립형 혼합제에서는 비례대표선거를 통해 지역구선거의 불비례성을 완화하고 군소정당에게 원내 진출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한국의 실정 상 비례대표의석이 너무 적다는 문제가 있다.
2.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 방안
2.1.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지역 선거구간 인구범위 2:1을 준수하되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보장하고 거대선거구 출현을 막기 위한 방안이다.
우선 중대선거구제는 하나의 선거구에서 선출하는 국회의원의 정수를 3인 이상 5인 이하로 하는 선거구와, 1인을 선출하는 선거구로 구성된 복합선거구제이다. 이를 통해 소선거구제의 단점인 사표 발생과 정당득표율-의석점유율 간 불일치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지역 간 인구 불균형 해소와 함께 다당제 실현도 가능하다.
다음으로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는 비례대표 국회의원 의석을 6개 또는 17개 권역을 단위로 배분하는 방식이다. 권역별 의원정수는 권역별 인구수 또는 지역구의석수에 비례하여 결정되며, 여기에 수도권 외의 인구에 가중치를 부여한다. 이는 공간적 대표성과 함께 정당득표율-의석점유율의 비례성까지 높일 수 있는 방안이다.
병립형 비례대표제는 연동형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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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2023),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결의안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2023), 국회의원 선거제고 개편안
“바보야, 문제는 선거제도야!”…연동형 비례대표제 급부상, <이우민 기자>, 2018년 4월 10일https://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174727> (2019.12.16.).
의원정수 300명은 적당한가, <참이슬후레쉬>, 2015년 10월 12일, https://blog.naver.com/jincairong1/220506501375 (201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