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안 및 조례에 대하여 정리하고, 언론 등에 나온 최근 동향에 자신의 생각을 추가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현황 정리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
2.1.1. 개념
2.1.2. 실천 목적
2.1.3. 실천대상
2.1.4.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2.2.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2.2.1. 개념
2.2.2. 의의
2.2.3. 법 개정
2.2.4. 개정 조항 중 학교사회복지 관련
2.3. 학교사회복지사 업무 법적 근거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현황 정리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현황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법적 토대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서양의 복지 선진국에서는 이미 학교사회복지가 제도화되어 있어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전문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폭력 등 학교 현장의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에도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조례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법적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기반이 불안정하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처우 또한 계약직이나 파견직 등 불안정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와 같이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법적 기반이 미약한 상황에서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대응을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법제화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본론
2.1. 학교사회복지
2.1.1.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 학생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들이 학교생활에 전문적으로 개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 영역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설정한 교육목적 달성을 촉진하고,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 개발을 도모하며, 교육적 불평등 해소와 친 복지적 교육환경 조성을 구체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개입하고 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2.1.2. 실천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목적은 학교가 설정하고 있는 교육 목적을 달성을 촉진하며,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의 개발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친 복지적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을 구체적인 목표로 삼는다.
학교사회복지는 청소년들의 문제 중에서도 학교를 중심...
참고 자료
원선애,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복지, 2009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7
이태수,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화에 따른 재구성과 제도화 전망”, 창지사, 2003
김은주, “학교상담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가천대, 2012
이희정,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03
이태수,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화에 따른 재구성과 제도화 전망”, 학교사회복지, 2008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사회 복지사 · 학교사회 복지사 국가자격증 신설 -환경일보-
성민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