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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속속담에서의 행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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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속속담에서의 행동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심리학 과제
1.1. 고전적 조건 형성: 맛 혐오
1.2. 조작적 조건 형성: 강화
1.3. 사회인지학습
1.4. 결론 및 소감
1.5. 참고문헌

2.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심리학 적용
2.1. 태도와 태도변화
2.2. 인지부조화이론
2.3. 자기고양편향
2.4. 결론

3. 한국어 속담 교육
3.1. 중급 학습자를 위한 교육용 속담 선정
3.2. 속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의 교수 방안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심리학 과제
1.1. 고전적 조건 형성: 맛 혐오

맛 혐오는 독특한 맛과 혐오적 자극이 짝지어짐으로 형성되는 것이며, 이는 기존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다른 점은 단일 시행 만으로도 학습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생사와 관련되었기 때문이다.

필자가 과거에 처음으로 굴을 먹고 노로바이러스에 걸려 며칠 동안 극심한 고통을 경험한 후 이후로 단 한번도 굴을 먹은 적 없으며 굴 냄새만 맡아도 거부반응이 일어나는 것은 고전적 조건화 중 맛 혐오에 관련한 것이다. 즉, 처음 굴을 먹으면서 겪은 극심한 고통이라는 혐오적 자극이 굴의 독특한 맛과 짝지어져 이후 굴에 대한 거부반응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맛 혐오는 단일 시행만으로도 형성될 수 있는데, 이는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1.2. 조작적 조건 형성: 강화

조작적 조건 형성에서 '강화'는 학습 이론 중에서도 '조작적 조건형성'에 해당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란 특정한 자극이나 결과가 뒤따를 경우 그 행동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을 말한다.

강화에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다. 정적강화는 자극이 제시되어 행동의 유발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고, 부적강화는 아니리한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행동의 유발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강화물에는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이 있다. 일차적 강화물은 원래부터 강화의 속성을 가진 것으로, 맛있는 음식이나 물이 이에 해당한다. 이차적 강화물은 학습을 통해 강화의 속성을 가지게 된 것으로, 칭찬, 돈, 토큰강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필자는 현재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학생들의 참여도와 공부 의욕을 높이기 위해 처벌보다는 강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험 성적이 오른 학생들을 칭찬하고 박수를 치게 하는데, 이렇게 하니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토큰강화인 칭찬 도장을 사용하여 일정 개수 이상 모으면 감점된 점수를 소거해주기도 한다.

이처럼 강화는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원리이다. 교육 현장에서 강화를 적절히 활용하면 학습자의 동기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교육자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1.3. 사회인지학습

사회인지학습은 기존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만으로는 일상 속의 학습을 전부 설명하기 어렵다고 보고, 모델링(모방)을 통해 새로운 인간 학습의 원리를 설명하고자 등장한 이론이다"" 반두라에 의해 연구되기 시작한 사회인지학습은, 관찰학습이라고도 한다. 관찰학습은 기존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자극과 반응, 시행착오 만으로는 일상 속의 학습을 전부 설명하기 어렵다고 보고, 모델링(모방)을 통해 새로운 인간의 학습 원리를 설명하고자 등장했다.

관찰학습에서는 기존의 학습 이론과는 다르게 사회적 환경이 학습에 중요함을 시사한다. 관찰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모델링'이다. '모델링'이란 관찰 대상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반두라가 진행한 '보보인형 실험'이다. 이는 세 그룹의 아이들이 모델이 얼마의 공격성을 갖고 행...


참고 자료

Matthew H. Olson 외 ,학습심리학,학지사,2009,p407~481
James E, Mazur,학습심리학,시그마프레스,2013,p308~315
마이어스,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시그마프레스,2016,p182~216
현성용 외,현대 심리학의 이해,학지사,2003,p138-175
학습심리학 강의교안

김원경,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진흥 원격평생교육원
김나영,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속담 교육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현용, [한국어 속담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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