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추의 구조 및 기능
1.1. 경추의 정의 및 구성
경추는 7개의 추골과 2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다. 제1경추를 환추라고 하며, 두개골과 관절하여 앞뒤로 고개를 움직이는 운동을 담당한다. 제2경추인 축추에는 치돌기가 있어 제1경추와 관절을 이루며, 고개의 회전 운동에 관여한다. 제3경추부터 제7경추까지는 전형적인 척추뼈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제7경추는 극돌기가 가장 크고 뚜렷하여 용추라고도 불린다. 경추에는 환추-후두 관절, 환축 관절 등의 관절이 있으며, 이 관절들은 인대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또한 경추의 추간판은 수핵과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1.2. 경추의 기능
경추의 주요기능은 자세유지와 운동 수행에 있다"" 경추는 척추 중에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이며, 환측 후두관절과 환축관절을 제외하고는 다른 척추관절처럼 전반부는 체중의 지지와 충격의 흡수기능이 있고, 후반부에는 인도하는 기능이 있다"" 요추는 추간판이 일정한 두께를 이루고 있는 반면에 경추는 추체가 요철면으로 되어 있어서 추간판의 두께가 앞쪽이 두껍게 되어 있다"" 따라서 추간판의 높이가 앞쪽보다는 뒤쪽이 2배 정도 높아, 경우의 만곡이 다른 척주보다 더 증가되어 있기 때문에 머리를 지지하고 운동의 수행이라는 2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관절이라 하고 많은 연부조직의 더움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 경추이다""
2. 경추 불균형이 신경과 혈관에 미치는 영향
2.1. 경추의 자세
경추의 자세는 인체의 균형과 안정성,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상적인 경추의 자세란 머리의 균형이 잡힌 상태에서 최소한의 근육 작용으로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측면에서 볼 때 기준선이 머리 중심선과 경추 극돌기와 일치하는 각도를 이루어야 한다.
머리와 목이 올바른 정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흉추 상부의 정렬 상태가 좋아야 한다. 서 있거나 앉은 자세에서 등의 상부가 둥그렇게 굽어버리면 이로 인한 보상적인 작용으로 머리와 목의 위치도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등 상부가 굽어 있는데 목이 비정상 상태이고 머리가 고정되어 있다면 머리는 전방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즉, 경추의 올바른 자세 유지를 위해서는 등과 상체의 정렬 상태가 중요하다. 이러한 자세의 변화는 근육의 신장과 단축, 길항근과 주동근의 불균형, 그리고 근골격계의 결함을 야기한다. 결국 목 위에 있는 머리의 균형이 변화되면서 근골격계의 불균형과 경부 신전근의 긴장, 심부 경부 굴곡근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
2.2. 경추의 불균형
경추의 불균형은 경추 구조 및 연부 조직들의 변형, 그리고 다양한 경부기능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경추 구조의 변형이나 불안정한 자세로 인하여 경부의 연부조직과 경추관절 인대가 과도하게 신장되면 경부통을 포함한 기능장애가 생긴다"" 만성 경부통 환자들의 경우 경추상부의 전만이 증가되고 경추하부가 편평해지는 골격정렬의 변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골격정렬의 변화로 인해 근육의 신장과 단축, 길항근과 주동근의 사용강도와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