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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놀이는 유아의 생활이자 학습 그 자체이며,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사회관계 증진, 탐구력 및 호기심 발달, 삶을 살아가는 태도를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놀이는 아동 자신이 놀이의 주제, 시작과 끝, 중간 과정 등을 자신이 마음껏 조절할 수 있으며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상황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등을 마음껏 표현해낼 수 있는 본능, 가장 즐기고 싶은 관심사, 해야만 하는 권리이다. 그러나 놀이는 상황과 사람, 여러 환경적 특성에 의해 다양한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가 어려우며, 놀이를 하는 사람의 경험으로 인한 주관적인 해석이 반영되기 때문에 놀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놀이의 특성과 시선을 가지는 것이 적절하다. 놀이를 해석하기 위해 Frost와 Wortham, Reifel(2012)이 주장한 공통적인 놀이의 특성은 즐거움, 자발성, 능동적 참여, 상징성, 비실제성, 과정지향성, 규칙으로부터의 자유로움이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진 놀이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신체적·인지적 발달을 돕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2. 놀이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2.1. 영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영유아기 놀이는 유아의 생활이자 학습 그 자체로,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사회관계 증진, 탐구력 및 호기심 발달, 삶을 살아가는 태도를 배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놀이는 유아 자신이 놀이의 주제, 시작과 끝, 중간 과정 등을 자신이 마음껏 조절할 수 있으며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상황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등을 마음껏 표현해낼 수 있는 본능, 가장 즐기고 싶은 관심사, 해야만 하는 권리이다.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 제공을 할 뿐만 아니라 유아 주변에 있는 여러 환경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세상을 배워나가는 태도를 길러주며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1960년대 이후 많은 연구자가 유아의 놀이와 학습의 효과 그리고 전인발달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주장하며 놀이의 교육 적용과 관련된 연구를 발표하였다. Dewey는 흥미를 위주로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놀이를 하며 발생하는 문제에 적극적인 태도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며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발달한다고 하였다. Erkison(1963)은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놀이도구로 사용되는 신체와 사물에 대해 친숙하게 여겨짐으로써 현실에서의 경험이 놀이로 전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고 하였다.
1957년 제정된 어린이헌장에서는 놀이와 오락을 위한 시설 공간이 제공되어야 함을 이야기하며 유아에게 놀이와 놀이가 이루어질 공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장한다. 어린이헌장을 통해 놀이의 중요성을 사회적·제도적으로 인정받아 유아의 놀이가 충분한 공간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a)에서는 유아가 놀이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움직임, 얼굴표정 등의 비언어적 표현과 재미있는 말과 이야기 등 언어적 표현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사회성을 발달시킨다고 하며 놀이의 본질과 가치를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의 공통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놀이를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방법을 습득하고 자기 자신의 주변 사회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보았으며, 그렇기에 일과 안에서 충분한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권하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놀이는 유아의 발달 및 학습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사회적·제도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2.2.1. 영아기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영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에서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적 환경과 물적 환경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영아는 교사와 매일 만나서 오랜 시간 동안 일과를 함께하기 때문에 영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은 보육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임을 알 수 있다.
영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와의 접촉을 추구하게 되고 비언어적으로도 상호작용을 많이 하게 되며, 반대로 저항과 회피적인 반응도 많이 하게 된다. 또한, 어린 영아일수록 성인에 대한 의존이 강하므로 영아교사는 보다 더 허용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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