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교직원 원내자율장학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직원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실천
1.1. 자율장학의 정의와 특성
1.2. 자율장학의 유형
1.2.1. 수업장학
1.2.2. 동료장학
1.2.3. 자기장학
1.2.4. 약식장학
1.2.5. 자체연수
1.3. 자율장학의 실천 방안
1.3.1. 장학 참여자 간 관계 형성
1.3.2. 장학 대상자의 발달 특성 진단
1.3.3. 발달 특성에 적합한 장학 실시 및 평가

2. 어린이집에서의 원내교육과 자율장학
2.1. 어린이집의 원내교육
2.1.1. 원내교육의 개념 및 특성
2.1.2. 원내교육의 장단점
2.2. 어린이집의 자율장학
2.2.1. 자율장학의 개념 및 필요성
2.2.2. 자율장학의 장단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실천
1.1. 자율장학의 정의와 특성

자율장학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율장학은 "외부의 강요나 지도보다는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전체교직원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교육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식, 기술, 아이디어, 정보, 경험, 조언, 도움 등을 서로 나누어 갖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율장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의 중심성으로 단위 교육기관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둘째, 자율성으로 외부의 통제나 강요 없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다양성으로 교사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 넷째, 협력성으로 교직원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다. 다섯째, 자기발전성으로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1.2. 자율장학의 유형
1.2.1. 수업장학

원내 수업장학은 원장, 원감의 주도하에 상황에 따라 외부 장학요원, 전문가 또는 자원인사를 포함하여 교사들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원내 수업장학의 절차는 '관찰 전 협의→ 관찰→ 관찰 후 협의'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원내 수업장학을 실시할 때에는 교사가 현장에서 직면하는 과제나 요구를 반영하고,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교수법을 향상시켜 가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또한 장학담당자와 교사 간 관점의 일치, 상호 협력적이며 동료와 같은 관계를 유지하고, 일회적 협의와 관찰이 아닌 반복해 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1.2.2. 동료장학

동료장학은 상호 협력적으로 동료교사 간의 전문적인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 간 수업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동료교사 간 공동의 관심사 및 경험을 공유하는 활동이다.

원내 동료장학의 절차는 수업연구(공개)중심, 협의 중심, 연구과제 중심, 일대일 중심, 동호인 활동 중심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수업연구(공개)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고 관찰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이다. 협의 중심 방법은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해 교사들이 함께 논의하고 조언을 교환하는 방식이다. 연구과제 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공동으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탐구하는 활동이다. 일대일 중심 방법은 선배교사와 후배교사, 경력교사와 신임교사 간의 일대일 멘토링 형태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동호인 활동 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특정 주제에 대해 연구하거나 전문성을 기르는 활동이다.

원내 동료장학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 참여자들이 부담 없는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장학 참여자들의 요구 및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팀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참여자 간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넷째, 장학 참여자 간 상호협력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료장학은 교사들 간 전문성 향상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실제로...


참고 자료

정태범(2002).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서울 : 양서원.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 양서원.
이윤식(2001). 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이은화, 배소영,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경기 : 양서원.
유아교육기관의 원내 자율장학 (지도교사지원협의회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이현옥, 김향자 외 3명 저 | 공동체 | 2017.09.15
강원도 어린이집 자율장학 운영 및 지원과 지원 방안에 대한 교원의 인식/유준숙/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2015
유치원의 원내자율장학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구국정/한국유아교육학회/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