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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과 실천
1.1. 자율장학의 정의와 특성
자율장학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율장학은 "외부의 강요나 지도보다는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원장, 원감을 중심으로 전체교직원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기초로 교육활동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식, 기술, 아이디어, 정보, 경험, 조언, 도움 등을 서로 나누어 갖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율장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의 중심성으로 단위 교육기관이 주체가 되어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둘째, 자율성으로 외부의 통제나 강요 없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다양성으로 교사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 넷째, 협력성으로 교직원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다. 다섯째, 자기발전성으로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1.2. 자율장학의 유형
1.2.1. 수업장학
원내 수업장학은 원장, 원감의 주도하에 상황에 따라 외부 장학요원, 전문가 또는 자원인사를 포함하여 교사들의 수업기술과 방법의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원내 수업장학의 절차는 '관찰 전 협의→ 관찰→ 관찰 후 협의'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원내 수업장학을 실시할 때에는 교사가 현장에서 직면하는 과제나 요구를 반영하고, 교사가 스스로 자신의 교수법을 향상시켜 가는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또한 장학담당자와 교사 간 관점의 일치, 상호 협력적이며 동료와 같은 관계를 유지하고, 일회적 협의와 관찰이 아닌 반복해 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1.2.2. 동료장학
동료장학은 상호 협력적으로 동료교사 간의 전문적인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 간 수업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동료교사 간 공동의 관심사 및 경험을 공유하는 활동이다.
원내 동료장학의 절차는 수업연구(공개)중심, 협의 중심, 연구과제 중심, 일대일 중심, 동호인 활동 중심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우선 수업연구(공개)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서로의 수업을 공개하고 관찰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이다. 협의 중심 방법은 특정 주제나 관심사에 대해 교사들이 함께 논의하고 조언을 교환하는 방식이다. 연구과제 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공동으로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해 탐구하는 활동이다. 일대일 중심 방법은 선배교사와 후배교사, 경력교사와 신임교사 간의 일대일 멘토링 형태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동호인 활동 중심 방법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특정 주제에 대해 연구하거나 전문성을 기르는 활동이다.
원내 동료장학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 참여자들이 부담 없는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장학 참여자들의 요구 및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팀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참여자 간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넷째, 장학 참여자 간 상호협력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동료장학은 교사들 간 전문성 향상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