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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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세 부가세 소득세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세의 기본 개념
1.1. 조세의 정의와 기능
1.2. 조세의 중립성
1.3. 국세와 지방세
1.4. 직접세와 간접세
1.5. 소멸시효와 제척기간

2. 조세채무의 성립과 확정
2.1. 조세채무의 성립
2.2. 조세채무의 확정

3. 조세 불복 절차
3.1. 과세 전 적부 심사
3.2. 필수적 전심 절차

4. 조세법률주의와 실질과세의 원칙
4.1. 조세법률주의
4.2. 실질과세의 원칙(귀속)

5. 기타 원칙 및 제도
5.1. 신의성실의 원칙
5.2. 신뢰보호의 원칙
5.3. 비과세관행
5.4. 가산세

6. 조세 제도
6.1. 자력집행권
6.2. 채권자취소권
6.3. 국세우선권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세의 기본 개념
1.1. 조세의 정의와 기능

조세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 대한 각종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반대급부 없이(대가 없이) 법률에 규정된 과세요건에 해당하는 모든 자에 대하여 일반적 기준에 의하여 부과하는 금전급부이다. 조세의 기능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조세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는 원천이 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에게 행정서비스, 사회복지서비스, 문화 및 교육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조세가 부과된다. 따라서 조세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재정수요의 충족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조세는 경제정책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정부는 조세를 통해 국민경제 전반에 걸쳐 인위적으로 개입하여 경제주체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세표준이나 세율의 조정을 통해 특정 경제활동을 장려하거나 억제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정부는 경기안정화, 자원배분의 최적화,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 다양한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조세는 소득 및 재산의 재분배 기능을 수행한다. 조세는 개별 경제주체의 담세력에 따라 부과되므로, 상대적으로 고소득자나 고자산가에게 높은 세율을 적용하는 누진세제를 통해 부의 재분배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제적 형평성을 제고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조세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 충당, 경제정책 수단, 소득 및 재산의 재분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조세는 국가 운영과 국민경제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조세의 중립성

조세의 중립성은 조세가 민간부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이다. 즉, 과세결과 납세자의 상대적인 경제상황에 변화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세의 중립성은 조세의 3대 기능 중 경제정책 기능과 관련된다. 조세는 단순히 정부의 재정수요를 충당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경제정책 수단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세율조정, 세액공제 등의 조세정책은 개인과 기업의 경제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조세의 중립성 원칙에 따르면, 조세는 경제주체의 의사결정에 개입하여 왜곡을 야기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특정 산업에 대한 세율 인하는 해당 산업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원배분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조세를 통해 특정 경제주체나 산업을 차별하지 않고,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이 중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세의 중립성 원칙은 조세정책 수립 시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조세가 완전히 중립적일 수 없으며, 정부는 조세를 통해 특정한 경제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세의 중립성은 이상적인 기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실제 정책 수립 시에는 경제적 효과와 형평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균형을 잡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1.3. 국세와 지방세

국세와 지방세는 세원(稅源)의 종류와 과세권의 귀속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이다. 국세는 국가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부과하는 세금이고,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가 관할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부과하는 세금이다.

국세의 경우 대표적인 세목으로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및 증여세, 부가가치세, 종합부동산세 등이 있다. 이들 국세는 관할 세무서장이 부과하고 징수한다. 반면 지방세의 경우 대표적인 세목으로 등록세, 취득세, 재산세 등이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부과하고 징수한다.

국세와 지방세의 구분은 과세권의 귀속에 따른 것이므로, 세목의 성격이나 과세표준이 유사하더라도 국세와 지방세로 구분된다. 즉, 동일한 과세물건에 대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각각 과세권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국세와 지방세는 과세주체와 과세목적에 차이가 있다. 국세는 국가 전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부과되는 반면,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부과된다. 또한 국세는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거시경제정책 수단으로 활용되지만, 지방세는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목적에 따라 활용된다는 차이가 있다.


1.4. 직접세와 간접세

직접세와 간접세는 납세의무자와 담세자의 관계에 따라 구분되는데, 직접세는 납세의무자와 담세자가 동일한 반면 간접세는 납세의무자와 담세자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직접세는 납세의무자가 스스로 세금을 부담하는 조세로,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직접세는 소득 재분배 기능과 형평성 제고, 누진 과세 등의 특성이 있다.

반면 간접세는 납세의무자가 아닌 소비자가 실제로 세금을 부담하는 조세로,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2016.05.16. 조세일보 기사 : 역사와 함께 변하다 세목 변천사http://www.joseilbo.com/news/htmls/2016/05/20160516294103.html
김동준, 「소득세 과세단위에 대한 연구 : 선택적 2분2승제 도입 시의 경제적 효과 분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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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신, 「페이퍼컴퍼니의 법적 문제점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934190970bce011dffe0bdc3ef48d419&keyword=%ED%8C%8C%EB%82%98%EB%A7%88%20%ED%8E%98%EC%9D%B4%ED%8D%BC
전동흔, 「지방세 분법에 따른 지방세와 국세의 체계비교 : 국세와 지방세의 부과징수체계 비교」, 『지방재정과 지방세』 Vol.19, 한국지방재정공제회, 2009.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c30cd72eb1427888ffe0bdc3ef48d419&keyword=%EA%B5%AD%EC%84%B8%EC%99%80%20%EC%A7%80%EB%B0%A9%EC%84%B8%EC%9D%98%20%EB%B6%80%EA%B3%BC
주은아, 「법인세율 인하가 조세부담 및 기업경영 활동에 미치는 영향」,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cc05c70a22e4bbb3ffe0bdc3ef48d419&keyword=%EB%B2%95%EC%9D%B8%EC%84%B8%20%EC%9D%B8%ED%9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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