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실습 치료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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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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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실습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간호사의 의사소통 기법
1.1.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1.2.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1.3. 의사소통 기법의 이론적 근거

2. 치료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과정
2.1. 면담과정기록(Interpersonal Process Recording)

본문내용

1. 학생간호사의 의사소통 기법
1.1.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학생간호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은 치료적 의사소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첫째, 학생간호사의 언어적 행동이다.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초기 접촉 시 자신을 소개하고 대상자 이름을 묻는 등 개방적이고 격려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의 언어적 반응을 경청하고 재진술하여 대상자의 말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이는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관심사와 걱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아가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의 질문에 정확하고 친절한 답변을 제공하여 대상자의 이해를 도모한다.

둘째, 학생간호사의 비언어적 행동이다.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시선 접촉을 유지하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미소를 짓는 등의 몸짓으로 경청하고 있음을 전달한다. 이는 대상자로 하여금 학생간호사가 자신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또한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가까이 다가가거나 상대방을 향해 몸을 기울이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라포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이처럼 학생간호사의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은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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