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및특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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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교생활및특별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시모집에 관한 조언
1.1. 학교 차원에서 해야 할 일
1.1.1. 진학지도에서 진로 안내로 입시 지도의 패러다임 변화
1.1.2. 수업은 교사에게 진학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1.1.3.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화
1.1.4.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1.5. 개인별·학교별 포트폴리오 제작
1.2. 학생 차원에서 해야 할 일
1.2.1. 입시 준비는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 출발
1.2.2. 자신의 진로 계획에 맞는 일관된 흐름 아래 체계적으로 준비
1.2.3. 성적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기본, 학업에 충실
1.2.4. 모든 활동 내용은 기록에 남겨야 한다
1.2.5. 모든 활동은 동기→과정 및 내용→결과 및 평가의 전 과정을 기록
1.2.6. 독서 활동을 진로와 연계하고 그 결과를 기록

2. 학생 안전 특별기간 학생생활지도 계획
2.1. 학교 교육지원청

3. 초등학교 4학년 교육과정 운영 평가
3.1. 기본 방향
3.2. 교과 평가
3.2.1. 기본 방향
3.2.2. 세부 추진
3.3. 재량 활동 평가
3.4. 특별 활동 평가
3.5. 행동 발달 상황 평가
3.6. 학년 교육과정 운영 평가

본문내용

1. 수시모집에 관한 조언
1.1. 학교 차원에서 해야 할 일
1.1.1. 진학지도에서 진로 안내로 입시 지도의 패러다임 변화

진학지도에서 진로 안내로 입시 지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입시 지도는 3년간 학생부와 수능 점수를 올려 그 결과로 나온 점수를 가지고 그에 해당하는 상급학교를 선택하게 하는 진학지도가 그 중심을 이루었다. 하지만 수시 하의 입시 지도는 1학년 때 다양한 진로 선택 노력을 통하여 조기에 진로를 결정하고, 자기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교를 선택해 그에 맞는 준비를 하게 하는 진로 안내로 바뀌어야 한다. 현재 수시 전형 합격자들은 대부분이 조기에 자기 소질과 재능에 따라 전공을 선택한 후 지속해서 성과를 쌓아온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소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항상 제공하여야 한다.


1.1.2. 수업은 교사에게 진학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진학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진학지도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학전담 교사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동안 교사들의 부수적인 업무로 이루어진 진학 전략으로는 새로운 제도와 변화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학교에 진학만을 전담하는 진학전문가를 배치하여,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소질에 맞는 상급학교 선택은 물론이고 이를 위한 3년간의 지속적이고 체계적 준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수업에 전념하고 진학지도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업에 집중하면서도 학생들의 진로 선택과 대학 진학에 대한 준비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3.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화

수시 제도의 도입 목적 중 하나는 교육의 내실화에 있다. 그동안 점수를 올리기 위해 기형적으로 운영되던 교육과정이 원래의 제자리를 찾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화가 중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수시 전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전형자료이다. 기존의 교과나 출결, 수상 경력, 자치활동, 봉사활동 등 외에도 다음과 같은 요소를 보완해야 한다.

첫째, 교과 발달 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을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 대학은 전공과 관련된 그 학생의 학업 능력뿐만 아니라 전공에 관한 관심과 열정 그리고 잠재력에도 관심을 가진다. 이를 알 수 있는 근거는 수상 경력보다는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이다.

둘째,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란을 추천서를 작성하듯이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학습 태도, 학습 능력, 잠재력, 열정, 특기, 봉사 정신, 공동체 의식, 통솔력, 가정환경 등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특별활동 상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대학은 학생의 다양한 활동이 전공과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거에 형식적으로 운영되던 자치활동, 적응 활동, 행사 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등을 전공 관련성, 지속성, 자기 주도성을 고려하여 실제적인 활동으로 기록해야 한다.

이처럼 수시 전형에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화는 매우 중요하다. 교과 내용, 비교과 활동, 행동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잘 기록함으로써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입학사정관들이 정확히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1.4.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학교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풍부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의 소질과 능력, 적성과 희망에 따른 선택적 교육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별 특성화 교육이 필요하다. 이는 기존의 것을 학교의 여건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성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방과 후 학교를 수능 교과 일변도에서 진로 탐색과 연계하여 운영하거나, 수학여행을 소규모 그룹 단위로 연구 주제와 답사 지역을 선정하고 사전학습을 통해 충분한 준비를 마친 후 과제를 위한 답사로 시행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선택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학교가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학교는 지역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탐색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지역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생들의 진로와 연계된 체험 활동,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기반한 동아리 활동 등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학교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지역 사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학교는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와 특성화를 이루어갈 수 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와 학생,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자원을 재구성하고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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