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책의 구성 소개
이 책은 학기의 초반, 중반, 종반에 걸쳐서 교수법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서론에서는 책의 구성을 소개하고 새로운 시대의 교육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강단에 서기 전 준비에 대해 다루는데, 교육 철학 정립, 교사로서의 자기 개념 갖기, 유능한 교사의 특성, 강의 준비와 강연공포증 극복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3장에서는 학기 초반의 강의 기술을 다룬다. 학습 목표와 진행 계획 제시, 출석 관리 및 수업 분위기 조성, 질문을 통한 학생 참여 유도 등이 소개된다. 4장은 학기 중반의 강의 기술을 다루는데, 학생의 다양성 이해 및 배려, 학습 동기 부여 전략, 강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 문제 학생 대응 방법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학기 후반의 평가 및 피드백에 대해 다루는데, 성적 평가의 원칙과 방법, 학습 장애 요인 진단 및 지도,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력 학습, 개별 학생 지도 등이 소개된다. 6장에서는 강의 발전을 위한 자기 점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은 교수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각 학기별로 중요한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중고등학교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1.2. 새로운 시대의 교육
새로운 시대의 교육은 과거와 많이 다른 모습을 보인다. 저자는 이 시대의 교육이 변화해야 하는 이유로 네 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네트워크 시대의 도래이다. 과거에는 관료적 구조 아래 상하로 정보가 흐르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각 개인이 모두 중심이 되는 수평적인 사회구조가 되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해지게 되었다.
둘째,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이다. 과거에는 자본과 노동이 생산요소였지만 이제는 지식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교수들은 더 이상 지식의 단순한 전달자가 아니라, 지식을 분석, 분별, 창조하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셋째, 3A 시대의 도래이다. Anytime, Anywhere, Anyone의 약자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접촉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요구되며, 다식한 사람보다 한 가지라도 확실히 할 수 있는 사람이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넷째, 인지 발달 단계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이원론적 사고, 다중성, 상대론적 사고가 주류였지만, 이제는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는 단계로 발달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이러한 단계로의 발달을 도와야 한다.
이처럼 시대가 변화하면서 교육의 모습도 많이 바뀌어야 한다. 과거의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으로는 더 이상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대의 교육은 학생 중심, 실천 중심, 협력 중심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2. 강단에 서기 전 준비
2.1. 교육 철학 정립
교육 철학 정립은 교사로서 자신의 목적, 방법, 측정 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먼저 교사는 자신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자 하는지, 즉 교육의 목적을 정립해야 한다.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통찰력 등을 키워 그들의 성장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으로 교사는 어떤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정립해야 한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토론, 실습, 프로젝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어떤 기준으로 측정할지 정립해야 한다. 단순한 점수 평가가 아닌 학생들의 태도,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평가가 필요하다. 이렇게 교육의 목적, 방법, 측정 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이 교육 철학 정립의 핵심이다. 교사는 이러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대하고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교사 자신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육 철학은 교사 자신의 교육관과 가치관을 명확히 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한다.
2.2. 교사로서의 자기 개념 갖기
교사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이므로, 교사 스스로가 명확한 자기 개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교사가 갖출 수 있는 네 가지 원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형태"이다. 이는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사고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나 자신을 가르치는 형태"이다. 이는 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학생들에게 전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교사 개인의 삶과 철학을 공유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사를 롤모델로 삼고 실제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사고력을 단련하는 형태"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단순한 지식 전달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학생들과 인간적으로 함께 일하는 형태"이다. 이는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인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함께 성장해나가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처럼 교사는 자신의 역할과 교육철학에 대해 명확한 자기 개념을 갖추어야 한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과 인격을 계발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교사 개인의 삶과 신념을 학생들과 공유함으로써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2.3. 유능한 교사의 특성
유능한 교사의 특성으로는 여덟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강의 기술이다. 강의 기술이란 흥미 있는 방법으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깊은 믿음이다. 깊은 믿음이란 학생들의 처지를 느낄 수 있는 감정이입, 학생들과의 유대감, 그리고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포함한다. 셋째, 강의 구조이다. 강의 구조란 강의의 짜임새와 자료 보여주기와 관련된다. 넷째, 수업 부담이다. 수업 부담이란 수업량과 교사가 내주는 과제, 숙제,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