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러나라 연계수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0.30
5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계여러나라 연계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 개요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2.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1.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정책
2.1.2. 링컨센터 교육원(LCI) 프로그램
2.1.3. 케네디 센터 아츠엣지 프로그램
2.2.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2.1. 영국의 문화예술교육정책
2.2.2.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CP) 프로그램
2.3.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3.1.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정책
2.3.2. 아난탈로 아트센터 프로그램
2.4.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4.1. 일본의 문화예술교육정책
2.4.2. 신세기 아트 플랜 프로그램

3. 문화예술교육의 국제적 동향
3.1. 학교와 문화예술기관 사이의 적극적 협력관계
3.2. 국가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의 운영
3.3. 메디에이터의 중요성 인식
3.4. 통합적 예술교육의 시행

4.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에의 시사점
4.1. 학교와 음악 전문기관 및 집단 간의 체계적 협력 체계의 구축
4.2. 국가 음악교육과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4.3. 음악 메이에이터의 역할 규명 및 양성
4.4. 통합적 예술교육 교육과정의 개발과 추진

본문내용

1. 연구 개요
1.1. 연구의 필요성

초·중·고 학생들의 미적 경험을 통한 삶의 수준과 질 향상이 사회 전체 수준과 역량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 된다는 중요성을 인식한 우리나라 정부는 최근 10년 간 학교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고 이는 예술에 대한 국민 인식도의 상승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대한 선진국의 노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미 발전된 상황으로 이러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점점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나 문화예술의 경험을 위한 기회가 아직은 매우 부족하며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시설 또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학교에서의 음악 관련 문화예술교육은 시수부족과 음악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입시제도로 인한 중압감과 기회 부족 등의 이유로 의미 있는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지원 및 정책이 활성화되었지만 지속성과 현장성, 체계성 등의 질적 측면이 미흡한 현재의 시점에서 외국 문화예술프로그램의 분석은 운영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획득과 문화적 맥락 파악, 창의적 문화예술 프로그램 생성에 있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영국, 핀란드, 일본 등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분석하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내용 및 운영방식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인 문화예술 프로그램 창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선진국의 성공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미적 경험 향상과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 제고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2.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1.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정책

미국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은 민주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누구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여 모든 사람이 자율적으로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주의적 개념을 토대로 다양성을 강조하고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학교와 기관의 적극적인 연계활동과 학교에서의 통합적 예술교육을 강조하여 교사교육과 학생 대상 프로그램, 교수 학습자료까지 제시하고 있다.


2.1.2. 링컨센터 교육원(LCI) 프로그램

미국 링컨센터 교육원(LCI)은 예술교육의 효과 증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상임예술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각 예술 장르의 정규 직원과 예술가 교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 내 다른 지역과 세계 여러 나라와의 예술교육기관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의 공유와 교육생 교류 등이 이루어진다. LCI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술교육이 교과과정의 주요 부분으로서 많은 학생들이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LCI의 교사교육프로그램은 교사교육협력과 교육자 워크샵, 맞춤형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예술적 지식과 교수법을 지닌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학생 대상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및 지역사회의 예술기관, 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실시되는데 대표적으로 소외 계층 학생 대상의 선례학교 협력과 LCI 주변의 박물관과 공연장, 예술단체 등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협력학교 프로그램이 있다.

LCI 프로그램은 교육체제 안의 예술교육을 도입한 좋은 사례로서 학교현장 상황에 맞는 수업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학교 밖 시설 모두 교육의 장소로 활용하여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예술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예술과목을 주축으로 한 통합교수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3. 케네디 센터 아츠엣지 프로그램

아츠엣지 프로그램은 예술교육을 위한 통합적 수업계획안과 교사에게 평가 루브릭을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예술과목이 중심이 되는 예술통합교육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아츠엣지 프로그램은 케네디 센터의 주관으로 국가 교육기구 및 교육청과 협력하여 시행된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예술교과가 중심이 되어 다른 교과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통합적 예술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예술과목을 통해 창의성과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예술이 다른 교과와 연계되어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아...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