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전문성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1.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자격과 특성
2.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3.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주요 업무
3.1. 의료사회복지사
3.2. 정신보건사회복지사
3.3. 학교사회복지사
4. 전문사회복지 영역의 확장 및 전문성 강화
4.1. 전문사회복지 영역의 필요성
4.2. 의료사회복지 분야의 주요활동과 역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신적, 신체적 장애를 포함하여 장기적 치료와 보호를 요하는 각종 암, 신장투석, 백혈병 등과 같은 만성질환은 그 수에 있어서나 다양성에 있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에 비해 만성질환에 대한 이해나 그 영향에 대한 인식은 이제 겨우 시작인 수준이다. 급성질환에 비해 만성질환은 만성질환자 및 돌보는 가족의 삶에 미치는 영향의 포괄성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단순히 환자만 생각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이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사회복지사의 필요가 더 절실하다. 한편, 정신보건 영역에서는 질병으로 인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과 사회적 기능 회복과 재활에 일차적 목적을 두는데 이 목적에 근거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주요 업무는 심리사회적ㆍ정신적인 문제 해결과 집단을 통한 환자의 문제 해결, 행정업무와 경제적인 문제 해결, 치료 계획을 위한 조사연구,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 및 활용, 사회복귀 및 재활 문제 해결과 교육 등이다.
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2.1.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자격과 특성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자격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는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전문직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는데, 1급 자격증은 국가시험을 통과해야만 취득할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야 하며, 현장에서의 실습 경험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하므로,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의 특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체계적인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활동한다.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는 이를 활용하여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인가와 승인을 받은 전문가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공인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권위와 지위를 인정받는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전문가로서의 책임감을 갖는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행동을 규제하고, 전문가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권한과 재량권을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판단과 결정권을 갖는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전문직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소속 기관이나 협회 등을 통해 전문직 문화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을 보유하고,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전문성을 갖추며,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전문가로서의 권한과 책임을 발휘하는 등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의 요건을 충족시킨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자격증 취득 과정과 학습을 통해 체계화된 지식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국가에서 인정하는 전문자격증으로 일정 수준의 교육과 실습을 거쳐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 분야의 이론적 체계와 실천기술을 학습하여야 하므로 단순 봉사자가 아닌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이 도입되면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은 더욱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사...
참고 자료
김기태 외/사회복지의 이해/박영사/1999
김연명/「DJ의 사회복지정책: 신자유주의를 넘어서?」/『한국사회복지학회 2001년 춘계학술대회 발표문』/2001
김기태 김수환 김영호 박지영 공저/사회복지실천기술론 中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김안호 외/사회복지학개론/청목출판사
김병지//ꡒ사회사업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사례연구ꡓ/이화여자대학교 사회 사업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3
김융일 외/사회복지 실천론/나남출판/2003
박석돈/사회보장론/서울:양서원/2002
사회복지사의 업무 능력향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임파워먼트/경기도 사회복지사 전진대회/2001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서울대 사회복지실천연구회/나남출판/1998
원석조/[생활보호 전문직]/한국사회사업(복지)협의회편
정경원/ꡒ21세기 선진정보사회를 향한 우리의 과제ꡓ/『보건복지포럼』통권 제 14호/1997
조휘일 이윤로/사회복지 실천론/학지사/1999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의 전문직 정체성에 관한 연구. 전진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08.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여금숙.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2.02
강원일보.《사회복지사는 천사? 그들도 사람이다》. 2012 .02.15. 허남윤 기자.
국민일보. [기고-옥필훈] 사회복지사 전문성 높이려면. 2011.12.01.
프레시안.《1년 간 4명의 사회복지사 자살, 출구는 없는가.》. 최혜지.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회복지. 문대수. 에세이.
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조남신「정신보건사회복지사위 업무스트레스에 따른 소진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06
김수미 「수퍼비전 기능이 지역사회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 인식 및 수행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2006
송혜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8
원선애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 2008
조흥식외 「사회복지실천 분야론」, 학지사, 2001
강혜규.윤상용, 사회복지인력의 수급분석돠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