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의 개념
1.1. 발달
1.2. 성장
1.3. 성숙
1.4. 학습
2.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
2.1. 발달은 계속적이며 누적되고 순서적이다
2.2.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관성 및 상호작용이 있다
2.3. 발달은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한 시기가 있다
2.4. 발달은 통합성이 있다
2.5. 발달은 독특성과 보편성이 있다
2.6. 발달은 방향성과 분화성이 있다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
1.1. 발달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이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 동안에 나타나는 계속적이고 연속적인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은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변화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뜻하는 것으로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 중에 일어나는 양적인 증가나 기능적인 효율성의 증가 등 긍정적 ∙ 부정적 변화 역시 발달이라 할 수 있다. 양적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 등에서 보이는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질적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뜻한다. 발달은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의 개념과 유사하지만 각각 다른 특성과 강조점을 나타내는 개념들이다.
1.2. 성장
성장(growth)은 인간의 변화 중 주로 신체적 측면의 양적 증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신장, 체중, 골격, 근육 세기 등의 크기나 능력 증가의 양적 변화를 말한다"" 성장은 주로 유전적 요인과 영양 상태, 운동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영아기에는 신체의 급격한 성장이 나타나고, 이후 천천히 증가하다가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들어서면 완만한 속도로 변화한다. 발달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성장 속도와 양상에서도 개인차가 크게 나타나는데, 유전적 배경이나 환경에 따라 개인마다 성장의 양상과 속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1.3. 성숙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과정이며 생물학적 과정으로 구조가 정밀해지고 유능해지는 질적인 변화가 강조된다. 이는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즉, 발달에는 가정, 교사 및 학교교육, 영양섭취,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변화 등이 포함된다.
성숙은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생물학적 과정이다. 이는 개인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이 점차 정교화되고 향상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신경계와 호르몬계의 발달, 감각기관의 성숙, 신체 각 부위의 크기와 비율의 변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성숙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
참고 자료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서울:학지사, 2004.
박아청(2006).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박성연, 박응임, 한세영(2009). 아동양육방식. 아동학회지.
안라리, 김희진(2007).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