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요즘은 결혼을 미루는가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왜 요즘은 결혼을 미루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결혼과 출산에 관한 가치관 변화
1.1. 비혼주의 증가 현상
1.1.1. 비혼이란 무엇인가
1.1.2. 비혼주의자들의 가치관
1.1.2.1. 개인의 선택
1.1.2.2. 본인의 성찰
1.1.2.3. 선택의 이유
1.2. 저출산 현상에 대한 분석
1.2.1. 출산율 감소 추이
1.2.2. 출산율이 낮은 이유
1.2.2.1. 육아로 인한 경제적 부담
1.2.2.2.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1.2.2.3. 혼인율 감소
1.2.2.4. 정부의 실효성 없는 출산 정책
1.3. 출산율 제고 방안
1.3.1. 보육·교육비 지원 확대
1.3.2. 보육시설 확충 및 환경 개선
1.3.3. 주거안정화 정책
1.3.4. 육아휴직제도 개선 및 확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결혼과 출산에 관한 가치관 변화
1.1. 비혼주의 증가 현상
1.1.1. 비혼이란 무엇인가

비혼이란 개인이 결혼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결혼이 필수적인 삶의 단계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결혼에 대한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결혼을 선택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비혼의 의미를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현재 결혼하지 않은 상태로 미혼을 대체하는 용어이다. 둘째,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인해 현재 혼자 살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셋째, 장기적인 삶의 계획을 통해 결혼을 생각하지 않고 결혼에 대해 적극적으로 거부의 의사를 밝히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즉, 비혼은 결혼을 전제로 하지 않는 가치관의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1.1.2. 비혼주의자들의 가치관
1.1.2.1. 개인의 선택

개인의 선택은 비혼주의자들의 가치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과거에는 결혼이 필수적인 삶의 과정이었지만 최근 들어 개인이 결혼에 대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결혼적령기가 되어도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비혼주의자들은 개인의 선택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더 이상 결혼이 당연한 필수적 단계가 아니라고 여기며, 오히려 결혼을 하지 않는 것이 자신에게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결혼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개인의 선택에 따라 설계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비혼주의자들은 결혼을 하는 사람들보다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는 과거와 달리 결혼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그들은 더 이상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으며, 오히려 그러한 선택이 개인의 자유와 행복을 위한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이처럼 비혼주의자들에게 있어 결혼은 더 이상 필수적인 선택이 아니며,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는 문제라고 본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결혼을 하지 않는 선택 또한 그 권리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1.1.2.2. 본인의 성찰

다음으로는 본인에 대한 성찰을 다시 할 수 있게 되었다. 비혼주의자가 본인은 틀린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인도 역시 그러한 사람들의 결정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 만약 본인이 결혼을 하지 않았다면 어떠한 삶을 살고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 생각했을 때, 행복하지 않은 삶을 아니었다.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 정도였다. 지금은 결혼을 통해서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었지만 반대로 결혼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것을, 배우고자 하는 것을 조금 더 자유롭게 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기에 비혼주의자의 선택에 있어서도 역시 본인과 같이 결혼을 하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도 역시 다른 행복을 위해서 선택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1.1.2.3. 선택의...

...


참고 자료

비혼의 연애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류영란/성결대학교/2022
한국 비혼 독거청년을 위한 대안 공동체의 가능성/이사랑/서울여자대학교/2018
연합뉴스, 작년 합계출산율 0.92명…2년째 OECD서 유일하게 1명 밑돌아(종합) https://www.yna.co.kr/view/AKR20200226079251002
동아뉴스, 작년 인구 3만3000명 첫 감소… 출산율 0.84명 역대최저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225/105602127/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