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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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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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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스트패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패스트 패션
2.1. 패스트 패션의 개념
2.2. 패스트 패션 제품 생산의 특징

3. 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문제점
3.1.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표절 사례

4.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표절 문제의 해결방안
4.1.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특허 시스템의 개선
4.2.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
4.3. 정부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패스트 패션의 인기요인과 패스트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5.1. 패스트 패션의 선두주자인 SPA브랜드
5.2. SPA브랜드를 포함한 패스트패션이 일으키는 환경문제
5.3.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와 의류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대책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엄청난 속도로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정보 통신 수단이 확산되고 미디어가 다양화되면서 정보의 공급량, 전파 속도도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특히, '개방, 공유, 참여'를 목적으로 등장한 소셜 미디어(SNS)가 발전함에 따라 관심과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의 형성이 용이해졌으며, 수평적이고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체제를 통한 소비자의 참여가 소비생활 전반에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와 디지털 기술로 인한 발전의 가속화는 빠르게 환경 및 소비 행동을 변화시키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따라 패션 유행도 빠르게 변화하기 시작했는데 이로 인해 생긴 현상 중 하나가 바로 패스트 패션이다. 또한 이런 패션 현상에 따라 빠른 생산 빠른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업이 패스트 패션 기업(SPA기업)이다. 이러한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은 현대 트랜드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빠르고 신속하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빠른 만큼 그에 따른 문제점도 많다. 과잉생산으로 인한 환경문제며 노동자 착취 등 여러 문제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디자인 표절 문제를 다루고 싶었다. 디자인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으로서 디자인 창작 과정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고 내가 힘들게 만든 디자인을 나도 주로 이용하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서 공공연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2. 패스트 패션
2.1. 패스트 패션의 개념

패스트 패션은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 비교적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 또는 패션사업을 의미한다"". 주문을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인 패스트푸드(fast food)처럼, 고객들의 요구, 현대의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여 패션 유행성이 강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을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유통한다는 의미에서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패스트패션 브랜드는 SPA 브랜드라고 불리는데 SPA란 미국 청바지 회사 갭(GAP)이 1986년 도입한 개념으로 전문점(Speciality store retailer), 자사상표(Private label), 의류(Apparel)의 첫글자를 조합하여 만든 명칭인데 '자사 오리지널 기획 브랜드에 대한 의류 제조 직매전문점'이라는 의미이다"".


2.2. 패스트 패션 제품 생산의 특징

패스트 패션 제품 생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속한 대응 속도이다. 패스트패션을 이끌고 선도하는 브랜드들은 신속한 수요대응프로세스를 최우선시 하고 있다. 일반적인 패션 프로세스에서는 상품 기획에서부터 매장 입고까지 6~12개월이 소요되는데, 패스트패션인 경우에는 2~3주 가량이 소요된다. 이러한 속도경영 측면의 신속성은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더 적합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트렌드 중심의 상품 기획을 하고, 디자이너 개인의 개성에 따르는 기획보다는 시스템에 의한 트렌드 분석, 매장 반응 및 고객 의견을 중시하는 상품을 만들고 있다."둘째, 효율적인 재고 관리 체계이다. 패스트패션 기업들은 신속한 대응을 위해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모든 상품을 소량으로만 생산하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원칙을 유지한다. 수요예측 후 부족한 물량은 신속대응 공급을 통해 출고 횟수를 늘려 매장에 보...


참고 자료

내가 아는 카페 Mon-Sun http://cafe.daum.net/csllsz
김성은. 현대 패션 시스템과 패션 트렌드 변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박현성. 패스트패션의 상품 공급 프로세스 모델링과 공급물량 산정 모델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권기일. 디자인보호제도에 관한 비교법적 연구 : 패션디자인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6
강오란. 상품형태 보호를 위한 법률관계 정립에 관한 연구 : 「디자인보호법」과 「부정경쟁방지법」의 관계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8.
하영인. 기자수첩.2016.10.12.
김두희. 투데이신문.2015.02.23.,
유홍식, 「패션 산업에서의 윤리적 패션 –지속가능한 패션의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 학회지』 제 12권 2호 (p 39-57),한국 패션 디자인 학회, 2012
남후남 「서스테이너블 패션 디자인 연구」, 『한국 패션 디자인 학회지』제 10권 2호 , 2010
나무위키 『SPA』 , 2019
커스틴 브로디 (Dr. Kirsten Brodde) 「당신이 입은 미세섬유, 바다를 죽인다」 , 『그린피스 뉴스』, 그린피스 , 2017.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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