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Hotel Development and Ownership
1.1. 호텔산업의 역사
북아메리카에 있는 호텔들은 지금의 풀 서비스 호텔들과는 아주 다르게 여관이나 주막들로 시작했다. 특히 금융의 관점에서 볼 때, 수많은 해를 거친 이 발전을 알아 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선명한 입장에 있는 몇몇의 회사들로 이루어진 지금의 산업은 1세대 전까지만 해도 지금과는 아주 달랐다. 보스턴에 있는 주막들은 패트릭 헨리에 의해서 "자유의 촛불들"이라고 불렸다. 사실, Green Dragon과 Bunch of Grapes 가 미국 혁명때 Liberty of Sons의 만남의 장소였다. Boston Tea Party 는 Green Dragon에서 계획되었다. 주막들은 머지않아 모든 식민지로 퍼져서 유명해졌고 공동사회의 초점의 관점으로 되었다. 그것은 주요도시들뿐만 아니라 유료 고속도로와 같은 교통 항로를 지나는 곳에까지 번창했다. 나중에, 운하또한 하나의 성장하는 교통시스템으로 되었다. 당연히 그때도 지금처럼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음식, 음료 그리고 숙박 설비가 필요했다. 미국에서 가장 처음으로 세워진 호텔은 70방의 City hotel이였고 1794년 뉴욕, Broadway에서 세워졌다. 이것은 다른 호텔들을 뒤따르게했고, 그 중에서도 170방의 Tremont House가 있는데 이 호텔은 1829년에 보스턴에서 열렸다. Tremont가 처음으로 Bellpersons(벨보이?), front desk employees(로비에서 일하는사람?), 게스트 방문에 자물쇠들과 게스트들을 위한 무료 비누를 공급해준 호텔이다. 아마 New World에선 로얄티가 없었기 때문에 호텔들이 사람들의 궁전처럼 등장했다. 각각 새로운 호텔들은 새로운 건축학 디자인으로 만들어졌고, 거대한 로비들과, 무도실장들(ballrooms)과 superior plumping 또는 처음으로 1859에 New York's Fifth Avenue Hotel에 설치된 엘리베이터와 같은 다른 게스트 편의시설을 display 했다. 전기는 뉴욕 Park Row에 있는 호텔 Everett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1.2. 프랜차이징, 파트너십, 임대, 신디케이트, 경영계약
프랜차이징은 가맹본부(Franchisor)와 가맹사업자(Franchisee) 간의 계약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영방식이다. 가맹본부는 자사의 상표, 영업기법,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가맹사업자는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며 가맹본부의 지도하에 사업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가맹본부는 신속한 시장 확대가 가능하고, 가맹사업자는 위험 부담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파트너십은 기업들이 공동으로 자본을 출자하여 새로운 사업체를 만드는 것으로, 시너지 효과와 위험 분산 등의 장점이 있다. 호텔 산업에서는 토지 소유자와 호텔 운영 기업 간의 파트너십, 또는 복수의 호텔 기업 간 합작 투자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임대(Leasing)는 호텔 업체가 호텔 건물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 임차하여 운영하는 방식이다. 임대료를 지불하고 호텔을 운영함으로써 초기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유동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푸에르토리코의 Caribe Hilton 호텔을 들 수 있다.
신디케이트(Syndicate)는 기업이나 개인투자자들이 모여 호텔 건설이나 인수 등 대규모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위험을 분산하고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경영계약(Management Contract)은 호텔 소유주가 전문 호텔 운영 기업에 호텔 경영권을 위탁하는 방식이다. 소유주는 운영 능력이 부족하거나 자본이 부족한 경우 전문 경영사에게 호텔 운영을 맡김으로써 효율적인 경영을 도모할 수 있다. 경영사는 일정 수준의 수수료를 받고 호텔을 운영한다.
이처럼 호텔 산업에서는 다양한 경영 방식이 활용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사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을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1.3. 재무관리와 수익
호텔 산업은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특징이 있다. 중요한 것은 두 가지 사실이다. 자연적인 수요의 순환과 높은 자본투자이다. 호텔의 이익은 서비스, 음식 등을 파는 것보다 실제 재정상태에서 온다. 경영자의 자존심 또는 자아, 빌딩 수익, 이자 수입 또는 자산가치 평가 이익 등의 다양한 이유로 호텔을 건설한다. 힐튼과 쉐라톤의 가치는 크게 증가하였지만 판매와 구매, 세금 혜택 등에서는 이익을 가져오지 못했다.
재정 경영은 게임의 이름이고 이 게임은 복합적이다. Ernest Headerson의 26년만의 회사 개발 성공에 아마도 놀라움을 느낄 것이다. 그의 재정 관리 기술, 날카로운 분석, 그리고 열정과 부지런함이 그 핵심이었다. 쉐라톤은 1967년 그가 죽을 때 154개의 호텔 체인으로 성장했다. 어떻게 이 성공을 설명할 것인가? 이것은 디즈니의 마법이 아니다. Headerson은 자본주의자였고, 기회주의자였다. 그는 언제 어디서나 호텔을 사고 파는 거래를 했다. 자극과 감가상각은 자아와 감정을 이겨냈다. 차입금은 어느 때나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만약 쉐라톤이 매년 $100,000의 수입이 있는 호텔에 관심이 있다면 그 회사는 아마도 8배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Headerson은 $800,000의 절반을 6%의 이자로 은행에서 빌리거나, 만약 경영자가 $500,000의 저당에 동의한다면 쉐라톤은 단지 $100,000의 현금 또는 12.5%의 계약금만으로 그것을 얻을 수 있다.
1970년대와 80년대는 호텔 확장에 어려운 시기였다. 어떤 호텔은 불확실한 시장에도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 상황은 몇 가지 사실을 말해준다. 1970년 중반의 불경기와 부동산 파산에 이은 확장의 기간, 1979년부터 1981년까지 경제 불황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의 증가, 1989년부터 1997년까지의 경기 후퇴는 지속적인 생산감소와 인플레이션의 감소, 평균적인 금리 등의 특징이다. 이 사실은 채권자에게 호텔 개발에 관한 재정상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더 활동적일 것을 강요한다. 현금흐름의 결정은 더 중요해지고, 채권자는 더 주의 깊게 지켜보았고, 1980년대 초반 이전까지 자금 회수에 충분한 보장을 제공하였다. 1980년대 초반에는 이자율이 매우 높았다. 그것은 채권자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신용의 상태가 되기 힘들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업계획에 경종을 울리는 일이 되었다. 그 결과 많은 사업이 보류되었다. 다른 사업은 단기의 유동성 있는 대출로 메꿔나갔다.
공공재정은 호텔 개발에 사용된다. Rhode Island의 The Westin Hotel in Providence는 좋은 예이다. 이것은 컨벤션 센터 프로젝트의 일부로 주의 재정에 의해 건립되었다.
REIT는 1960년대부터 존재했다. 초기에 그들은 대부분 저당권 보유자였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그들은 권리를 행사하였고 종종 호텔, 사무실, 아파트, 상점, 요양소에 초점을 맞추었다. 오늘날 70억 달러의 가치를 가진 복합시장에서 대략 300개의 REIT가 공개적으로 매매하고 있다.
북아메리카의 호텔자금은 해외자본에서 들어오고 있다. 어느 타입의 재정정책을 수립하는 것에 따라 축복과 파멸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외국자본 사용의 위험은 유동적인 환율로 인한 상환시의 상환자금의 증가 또는 감소의 위험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다행히 방어책으로 융자를 미국 달러로 차입하고 미국 달러로 상환하도록 하고 있다.
1.4. 호텔 분류
호텔은 위치, 가격, 서비스 운영의 타입으로도 분류될 것이다. 이런 기준은 개인의 기준처럼 고객이 선택하는 것을 고려한다.
호텔 분류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City Center - luxury, first-class, midscale, economy, suites
◈ Resort -luxury, first-class, midscale, economy, suites, condominium, time-share
◈ Airport - luxury, midscale, economy, suites
◈ Freeway - midscale, economy suites
◈ Casino - luxury, midscale, economy
◈ Full service
◈ Convention
◈ Economy
◈ Extended stay
◈ Bed & breakfast
즉, 호텔은 위치, 가격, 서비스 운영의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고객이 선택할 때 이러한 기준을 고려한다는 것이다.
1.5. 마케팅 협회와 추천기관
마케팅 협회와 추천기관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 협회와 추천기관은 비록 낮은 가격이지만, 프랜차이즈로서 자산을 위해 비슷한 이익을 제공한다. 추천 협회에 속한 호텔과 모텔은 집중된 예약 체계와 공통의 이미지와, 상표, 광고 슬로건을 공유한다. 게다가 추천은 경영 트레이닝과 계속되는 교육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단체구매시에는 각각의 회원에게 할인을 제공한다. 각각의 독립된 호텔은 손님을 다른 소속 호텔로 추천한다. 호텔과 모텔들은 추천 협회에 가입하기 위해 가입금을 지불한다. 규모와 외형적 기준들은 프랜차이즈 협약보다 덜 엄격하다. 그러므로 손님들은 프랜차이즈 회원들보다 편의 사이의 보다 다양한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의 선호하는 호텔들과 리조트들로 알려진 Preferred Hotels Association 은 체인사업의 시장력과 경쟁하기 위해 105개의 독립된 고급 호텔과 리조트들이 연합된 하나의 단체이다. 그 조합은 개성과 고 규범, 접대 그리고 호텔 멤버들의 화려함을 장려한다. 또한 조합에서는 예약 센터와 마케팅 후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Preferred Hotels Association 은 호텔 산업에서의 미래의 경향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 협회는 적절한 기술의 출현으로 인해 독립된 호텔들의 재출현과 함께 총 회원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새롭고 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광고 캠페인은 그 그룹이 인터넷 사이트에 정착한 최초의 그룹이 되는 동안 더욱 발전되고 있다. 협회는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개발하기 위해 Guest Information Network's Net Software를 사용할 것이다. 그 데이터 베이스는 협회가 고객의 선택과 구입 패턴에 대한 정보 기억으로 고객에 적합한 서비스 패키지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계획되었다.
항공 업무 대리의 감소와 함께, 추천된 기관들, 특히 시장을 목적으로한 호화는 추천된 그룹의 호텔들과 함께 그들의 고객들 예약을 하려는 대리인에게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좋은 장소이다. 일례로 여행 상품으로 10개 정도의 객실을 자산으로 예약한다. 추천된 호텔에서는 비수기동안에는 20%의 커미션을 제공할 것이다. 세 호화 보스턴 지역은( 메사츄셋츠 캠브리지에 있는 보스턴 항구 호텔, 보스토니언 호텔, 찰스 호텔 ) 성 패트릭의 날 주말 상품으로 장려되어 연결된 자산을 더 좋아한다. 텍사스에 있는 추천된 호텔들은(the Manson on Turtle Creek 과 달라스에 있는 Hotel in Crescent Court, 산 안토니오에 있는 La Mansion Del Rio South, Fort Worth에 있는 the Washington Hotel) 주요 소매, 신용 카드, 항공 협력자들을 함께 묶어서 포함시킨 크고, 오랜 판매 촉진을 착수했다. 게다가 회원들의 예약을 운영하는 추천협회인 지역 마케팅 프로그램은 Galileo International's Inside Availability Service에 가입된 상태이다. 이 서비스는 표준의 CRS 데이터 베이스에서 항상 쓸 수 있는 게 아닌 객실의 유용성과 실질적인 요금을 대리인들이 이용할 권리를 준다.
이처럼 마케팅 협회와 추천기관은 호텔 산업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호텔들에게 경쟁력 있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세계 면세업계 유명 그룹 및 회사소개
2.1. Aer Rianta International
Aer Rianta International은 세계 면세 소매업계의 선도적인 기업 중 하나로, 유럽, 중동, 아시아 및 캐나다 등 전 세계에 사업부를 두고 있다.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