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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통합실습 시나리오 개발
1.1. 학습 목표
대상자의 상황에 따른 간호문제 우선순위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학습 목표의 핵심이다. 즉,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요구에 초점을 맞춰 간호 진단을 내리고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사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대상자에게 적합한 핵심 기본 간호술을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간호술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대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간호술을 적용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더불어 대상자, 보호자, 의료진과의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하다. 대상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들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 적용 능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종합하면, 이 학습 목표는 대상자 중심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역량, 즉 우선순위 설정, 간호술 통합 적용,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등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할 수 있다.
1.2. 시나리오 개발 시 고려 사항
시나리오 개발 시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상황에 적합한 간호술의 통합적 적용 능력이다. 시나리오 속 대상자의 건강 문제와 간호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간호술을 선택하여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호흡기 감염 환자의 경우 활력징후 측정, 산소요법, 객담 흡인 등의 간호술을 상황에 맞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황에 적합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능력이다.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본간호술을 선택하고 정확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비위관 삽입 시 정확한 길이 측정, 유치도뇨 시 무균술 지켜 실시하는 것 등이 해당된다.""
셋째, 환자, 보호자, 의료진과의 치료적 의사소통능력이다.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간호 계획과 중재에 대해 설명하고, 의료진과 협력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간호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 적용 능력이다.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 진단을 내리며, 이에 대한 중재를 계획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시나리오 개발 시에는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 간호술 적용, 상황에 맞는 기본간호술 수행, 치료적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제 임상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개발해야 한다.""
1.3.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사전 학습 과제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사전 학습 과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시나리오 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의미 있는 정보를 찾고 그 이유를 조별 토의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나리오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요구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에서 대상자가 수술 후 상태라면 수술 전후 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다음으로, 시나리오 상황에서 대상자에게 내릴 수 있는 간호 진단을 생각해보고 우선순위별 간호중재를 토의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 적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에서 대상자의 통증, 감염 위험, 부동 등의 간호 진단을 도출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