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능력시험 듣기평가 출제 구상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듣기 평가의 이해
1.1.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1.2. 한국어 듣기 평가의 범주
1.3. 한국어 듣기 평가의 내용
1.4. 듣기 평가 문항 유형
2. 효율적인 한국어 듣기 평가 방안
2.1. 구체적인 평가 항목 반영
2.2. 실제 생활에서의 다양한 듣기 담화 유형 반영
2.3. 대화나 담화 단위의 전체 이해 중심
2.4. 의사소통 능력 측정 중심
2.5. 평가 관리 및 환경 조성
3. 한국어 듣기 평가 설계 사례
3.1. 듣기 평가 설계 절차
3.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듣기 평가 문항 개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듣기 평가의 이해
1.1. 듣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듣기 평가의 목적은 학습자의 듣기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듣기 평가는 학습자가 교육과정의 학습 목표를 잘 달성했는지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듣기의 교수와 학습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듣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의사소통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활한 언어 생활을 위해서 듣기 능력은 꼭 필요한 기능이다.
1.2. 한국어 듣기 평가의 범주
한국어 듣기 평가의 범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적 능력으로 한국어의 언어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정확한 발음, 자연스러운 억양, 적절한 어휘 사용, 문법의 정확한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 둘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으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화자, 청자, 의미, 장면 등을 고려해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에는 각종 문장 종결법, 맥락에 따른 화자의 어조나 억양 파악 능력, 상황에 맞는 어법과 기능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 경어법, 관용 표현, 축약어, 관용어, 속담 등의 사용 능력 등이 포함된다. 셋째, 담화 이해 능력은 담화로서의 긴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이야기 구성 능력, 유창하게 표현하는 능력, 적절한 응집장치와 담화 표지 사용 능력 등을 포함한다. 넷째, 전략적 능력은 대화 도중에 언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이나 공백을 적절히 피해 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회피전략, 비언어적 의사소통 전략, 발화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 자신의 발화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능력, 질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1.3. 한국어 듣기 평가의 내용
한국어 듣기 평가의 내용은 등급별 평가 목표에 부합하는 주제와 소재, 기능, 어휘와 문법, 텍스트 유형 등이 평가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한다.
초급 수준에서는 기본적이고 개인적인 소재나 주제와 기능, 일상적 듣기 상황에서 듣기 이해 능력이 평가된다. 예를 들어 음식, 쇼핑, 소개, 인사, 학교생활, 일상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대화 등이 활용된다.
중급 수준에서는 대부분의 일상적인 대화, 어느 정도 복잡한 맥락을 갖는 담화, 친숙한 사회적 소재를 다룬 대화나 담화의 내용 파악 능력이 평가된다...
참고 자료
김영아 (199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유정 외 (1998),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연구, 한국어 교육, 제9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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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희 외, 한국어듣기교육론, 신구문화사, 2011.
강승혜,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2006.
김중섭, 경희 한국어 듣기 2, 하우,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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