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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2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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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2 건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석사 무량수전
1.1. 부석사 무량수전의 역사와 특징
1.2. 무량수전 건축 계획과 구성요소
1.3. 부석사 공간구성과 시각적 효과

2. 동양 건축사
2.1. 원시 ~ 진한시대 건축
2.2. 위진남북조 시대 건축
2.3. 수, 당시대의 건축
2.4. 오대, 송, 요, 금 시대의 건축

3. 한국 궁궐 건축
3.1. 안학궁과 당나라 궁궐 제도
3.2. 고려시대 별궁
3.3. 조선시대 왕의 침전 형태
3.4. 교태전의 건축적 특징
3.5. 경복궁의 4대 궁성문
3.6. 공주, 옹주, 군주, 현주의 차이점
3.7. 경운궁의 정문 및 상징 공간
3.8. 서양 건축과 전통 목조 건축이 결합된 경운궁
3.9. 고종의 집무실과 을사조약 체결 장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석사 무량수전
1.1. 부석사 무량수전의 역사와 특징

부석사 무량수전은 신라 문무왕 16년(676년)에 왕명으로 창건되었으며, 약 300년 만인 고려 정종 7년(1041년)에 다시 세워져 현존하는 건물이다. 부석사 무량수전은 국보 제1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 중 하나이다. 이는 고려 중엽에 지어진 안동의 봉정사 극락전과 함께 그 계보를 같이 한다.

무량수전의 이름은 의상 스님이 당나라에서 돌아올 때 그를 사랑한 선묘라는 여인이 이별의 아픔을 견디지 못해 바다에 빠져 용이 되어 사나운 뱃길을 도왔다는 창건설화에서 유래한다. 또한 절 이름도 '뜬 돌'이라는 뜻에서 '부석사'라고 불린다. 무량수전 뒤쪽에는 선묘각이 있어 이러한 창건설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부석사 무량수전은 신라 말기에 건립된 국보급 건축물로, 배흘림기둥과 같은 건축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배흘림기둥은 기둥의 윗부분이 약간 가늘어지는 형태로, 균형과 안정감을 더해준다. 이러한 건축 기법은 고구려와 백제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부석사 무량수전이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 중 하나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1.2. 무량수전 건축 계획과 구성요소

무량수전 건축 계획과 구성요소는 선종과 화엄종을 중심으로 하는 종파관계의 변화와 부석사의 대응을 중심으로 이해할 수 있다. 부석사 무량수전이 현존하는 우리나라 목조건축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역사학계에서 무량수전의 건축 계획과 구성요소를 바라보는 관점은 가람의 깊이와 각 영역 간의 진입축이 만들어내는 변화, 대석단의 조영 의미, 주변지형과 입지가 만들어내는 배치축의 굴절조차 교리를 구현한 의도로 바라본다. 특히 9세기에서 11세기 중반으로 한정하여 분석하는데, 이 시기에 현재 무량수전 영역의 건축계획이 조성된 건축요소들에 의해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무량수전 건축 계획의 주요 영향요소와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미타불의 역할이 부석사에서 강조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석탑 건립의 목적이 불교교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셋째, 현존하는 우리나라 목조건축물 중 가장 오래된 무량수전의 창건시기와 기능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무량수전은 일반적인 고려시대 건축물과 몇 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주불의 좌향, 목조부분의 결구 수법, 귀기둥의 창방 뺄목 처리, 추녀의 결구 수법, 포중방을 받치고 있는 소로 등이 고려시대 다른 건물들과 구별된다. 이는 발달한 가구법의 특징을 보여주는 것으로, 무량수전이 당시 건축 기술 수준의 정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무량수전의 조성 당시 용도 또한 주목할 만하다. 부석사의 경우 다른 교종가람과 달리 의상 스님의 화엄강설의 공간이 사찰의 중심공간이었다. 이는 강설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기 쉬운 실내공간의 사용이라는 차원에서 무량수전의 아미타불 좌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무량수전 영역의 대석단 조영은 주목할 만하다. 대석단은 가람을 구성하는 데 주요하게 이용되었으며, 불교사적 의의가 크기 때문에 대규모, 기념비적 성격을 갖는다. 특히 이 대석단은 무량수전 영역과 범종각 영역의 축이 굴절되고 있는데, 이것이 의도적인 것인지 아니면 지형에 순응한 결과인지는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다.


1.3. 부석사 공간구성과 시각적 효과

부석사의 공간구성과 시각적 효과는 매우 독특하며, 관람자에게 종교적 체험을 전달하기 위한 건축적 장치들이 잘 구현되어 있다. 먼저 일주문에서부터 시작되는 진입동선은 강한 투시도 효과를 주어 관람자에게 점진적인 공간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천왕문의 계단 또한 유사한 역할을 하며, 진입을 유도하는 건축적 장치로 작용한다.

특히 안양루 앞의 길고 완만한 계단은 안양루 밑의 시각틀 사이로 석등과 무량수전의 장면을 일정하게 보이게 하여, 목...


참고 자료

권선정, 김신연, 박종성, 서인화, 이재윤, 정형호, 최은희, & 고운기. (2024). 한국문화자원의이해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윤미, 목경찬, 안계복, 이장웅, 한필원, & 신명호. (2024). 한국문화자원의이해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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