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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의사소통과정기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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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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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간호학 의사소통과정기록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간호학실습 의사소통 진행과정
1.1. 대화 날짜와 시간
1.2. 간호학생 성명과 대상자 정보
1.3.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1.4. 사용한 구체적 기법
1.5. 비치료적 기법 및 대안 제시
1.6. 분석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치료적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과정 기록
2.1. 사례 환자 정보
2.2.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2.3. 간호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2.4. 간호학생 반응의 이론적 근거
2.5. 대화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3. 과정 기록표
3.1. 사례 환자 정보
3.2.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3.3. 간호학생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3.4. 간호학생 반응의 이론적 근거
3.5. 대화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본문내용

1. 정신간호학실습 의사소통 진행과정
1.1. 대화 날짜와 시간

대화 날짜와 시간은 2019년 3월 5일 11시이다.간호학실습생과 대상자의 대화가 진행된 시간은 2019년 3월 5일 오전 11시이다. 실습생은 오전 11시에 대상자와 면담을 시작하였으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졌다.


1.2. 간호학생 성명과 대상자 정보

간호학생 성명과 대상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문서에서 간호학생 성명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대상자 정보로는 대상자 연령과 성별이 제시되어 있다. 대상자의 연령은 기술되지 않았지만, 성별은 "대상자 성별 : M"으로 표기되어 있다.

두 번째 문서에서는 간호학생 성명이 언급되지 않았으며, 대상자 정보로 환자의 성별(M), 나이(45세), 의학적 진단(chronic schizophrenia)이 제시되어 있다.

세 번째 문서에서도 간호학생 성명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대상자 정보로 성별(M), 나이(34세), 의학적 진단(SPR(Schizophrenic disorder))이 기술되어 있다.


1.3.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

간호학생과 대상자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다음과 같다"

간호학생은 대상자와 눈을 마주치면서 미소를 띤 얼굴표정을 짓고, 관심을 기울이며 정보를 제공하여 대상자에게 존중과 관심을 표현하며 초기 라포를 형성하였다"

또한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어 공감을 표현하고, 개방형 질문을 하여 대상자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에도 개방형 질문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대상자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대상자는 미소, 시무룩한 표정, 인상을 찌푸리거나 울 것 같은 표정 등의 다양한 비언어적 표현을 보였고, 때로는 언성을 높이거나 눈을 피하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은 대상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대상자의 반응을 관찰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전략을 구사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다"대상자의 경우 멍하게 허공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 침묵을 유지하기도 하였고, 때로는 웃으며 반응하거나 화를 내는 등 다양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보였다"

이에 간호학생은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대상자의 생각과 감정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내용을 반영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상자의 망상에 대해 직면하고 명료화하는 반응을 보여 대상자가 자신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학생은 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민감하게 관찰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였음을 알 수 있다"


1.4. 사용한 구체적 기법

사용한 구체적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 기울이기, 정보제공, 개방형 질문, 격려, 공감, 반영, 현실 직면 등을 사용하였다"

관심 기울이기와 정보제공은 대화 초기에 라포 형성을 위해 사용하였다. 개방형 질문은 대상자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였고, 격려와 공감은 대상자의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반영은 대상자의 말을 정리하여 되돌려줌으로써 명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실 직면은 대상자의 망상을 인정하지 않고 현실적인 상황을 알려주었다.

이러한 구체적 기법들을 통해 간호학생은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다.


1.5. 비치료적 기법 및 대안 제시

비치료적 기법 및 대안 제시"

간호학생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치료적이지 않은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본 대화에서는 간호학생이 폐쇄형 질문을 사용하고 있다. 폐쇄형 질문은 단답형 반응만 유발하여 환자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학생은 개방형 질문을 통해 대상자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간호학생은 대상자의 망상과 환각을 인정하거나 공감하지 않고 현실감을 주는 대응을 보였다. 이는 대상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대신 대상자의 주관적 경험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간호학생은 개방형 질문 사용, 대상자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공감과 수용, 현실감 제공 등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활용하여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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