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돌봄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와 철학
1.1. 간호(보살핌, 돌봄)의 정의
1.2. 간호철학의 정의
1.3. 간호와 철학(철학적 탐구의 특성)
1.4. 간호와 도덕적 특성
1.5. 간호에서의 논리
2. 돌봄교육
2.1. 돌봄교육이란
2.2. 돌봄에서 교육이 필요한 이유
2.3. 돌봄교육의 발전 방안
3. 사회적 돌봄 서비스
3.1. 아동안전보호를 위한 돌봄사업이란 무엇인가
3.2. 아동안전돌봄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
3.3. 아동에 대한 사회적 돌봄 서비스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와 철학
1.1. 간호(보살핌, 돌봄)의 정의
간호(보살핌, 돌봄)이란 기본적인 간호개념으로 모성애적 본능에 의한 보살핌과 보호, 양육을 의미한다. 간호는 아프거나 건강한 개인을 돕기 위해 의도된 돌봄이며, 그 사람이 강건함, 의지 또는 지식이 있다면 도움 없이 수행할 수 있는 그러한 활동들의 수행을 통하여 건강(또는 회복 또는 평화스러운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간호란 국민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회복,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간호사가 행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간호의 목적은 질병의 예방 및 건강유지, 증진, 재활, 질병 회복, 고통경감, 심신 안정, 정상적인 생활을 위한 지도 및 지원 등이며, 간호의 3대 요소는 간호의 기술(숙련된 간호 기술), 간호의 지식(의학, 간호학에 관한 과학적 지식), 간호의 정신(인간애의 기초를 둔 희생 봉사, 박애 정신)이다.
1.2. 간호철학의 정의
간호철학은 간호의 영역과 범위를 정하고, 간호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해명할 수 있다. 또한 간호지식이 어떻게 성립하여 지식체로써 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지를 인식론적 측면에서 파악하고 정초할 수 있다. 인식론적 의미에서 간호가 실천적 지식일 수 있는가를 검토, 분석하는 것이 간호철학의 핵심적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간호에서의 인간 존재론은 철학에서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 기본 개념인 행복, 질병, 건강, 자유, 타자, 배려 등과 같은 철학적 개념들에 대한 이해와 맞물려 탐구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의 중심 개념인 돌봄 개념과 인간 존재의 존재론적 특성 간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
간호철학은 간호학을 인간학의 한 분야라고 보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간호는 인간을 돌봄과 치유의 대상으로 간주하며, 개별자를 생물학적 유기체로 간주하지 않고 각 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안위를 도모하며 돌봄을 실행하는 실천적 학문 분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간호철학은 모든 사람들의 삶과 존재에 묶여 있는 돌봄의 문제와 관련된 개념들을 성찰하고, 간호에서 요구되는 지식 및 인간 개념과 돌봄 등에 관한 철학적 질문들을 탐구할 수 있다.
결국 간호철학은 의학철학과 마찬가지로 건강관리와 관련된 철학의 한 분야로서 응용 철학의 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간호철학은 간호학의 본질과 간호지식의 정초 문제를 다루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3. 간호와 철학(철학적 탐구의 특성)
철학은 신학과 과학 사이를 매개하는 그 어떤 것이다. 신학처럼 철학은 특정한 지식을 지니기에는 불확실한, 주제들에 대한 사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과학처럼 철학은 권위보다는 인간 이성에 호소한다. 철학과 신학은 모두 일반적이며 수준 높은 사변적 물음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양자 모두 인간 존재의 본질, 세계의 근원, 인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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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문화를읽다>개정증보판
하나선 외 7명, <간호철학과 간호역사>, 현문사(2012년)
정옥분 외(2016), 「아동권리와 복지」, 학지사
강지원 외(2015), 「아동 청소년 돌봄 정책 현황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중형 외(2014), 「초등 돌봄 교실의 신체활동 적용 실태 및 교사 인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양윤이 외(2013), 「초등돌봄교실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직영과 사회적 기업에 의한 위탁 운영 비교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