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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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젤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
1.1. 디젤의 광고 캠페인
1.1.1. 성공적인 삶을 위한 광고
1.1.2. 역사적 순간을 활용한 광고
1.1.3. Stop Crime 및 Luxury of Dirt 광고 캠페인
1.1.4. The Daily African 및 Save Yourself 광고 캠페인
1.2. 디젤의 마케팅 전략 특징
1.2.1. 키치 문화를 대변하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1.2.2. 개인의 구별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1.3. 디젤의 통합 마케팅 사례
1.3.1. 오프라인과 온라인(SNS)의 연계 마케팅
1.3.2. 소비자 개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1.4. 마케팅 전략의 장단점 분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젤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
1.1. 디젤의 광고 캠페인
1.1.1. 성공적인 삶을 위한 광고

디젤의 광고 캠페인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한 광고"는 디젤의 대표적인 광고 전략이다. 디젤은 1991년부터 "Diesel - for successful living"이라는 슬로건 아래 이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는데, 이는 소비자에게 성공적인 삶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광고 캠페인에서 디젤은 키치적이고 아이러니한 표현을 통해 "성공적인 삶"이라는 주제를 전달한다. 예를 들어, 한 편의 광고에서는 멋진 외모의 남성과 추한 모습의 남성이 마주보고 총을 겨누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멋진 남성이 쓰러지고, 그 위로 "For successful life, Diesel"이라는 카피가 뜨게 된다. 이처럼 디젤은 상식을 뛰어넘는 황당한 광고 내용을 통해 오히려 소비자의 주목을 끌어내고, 그 속에 "성공적인 삶"이라는 주제를 담아내고 있다.

디젤은 이러한 "성공적인 삶을 위한 광고" 전략을 통해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다. 첫째, 키치적이고 아이러니한 광고 표현을 통해 브랜드의 개성과 차별성을 구축하고자 했다. 둘째, 소비자의 구별 욕구를 자극하여 디젤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자 했다. 셋째, 디젤 브랜드가 추구하는 "성공적인 삶"이라는 가치관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디젤의 "성공적인 삶을 위한 광고" 전략은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고, 디젤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이를 통해 디젤은 소비자들에게 개성 있고 차별화된 브랜드로 각인되었다.


1.1.2. 역사적 순간을 활용한 광고

1997년부터 디젤은 역사적인 순간들이라는 테마로 광고를 집행했다. 이는 시간과 공간의 해체를 염두에 두고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뒤섞어 놓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1945년 얄타 회담을 배경으로 한 광고를 들 수 있다. 이 광고에서는 처칠과 루즈벨트, 스탈린의 무릎 위에 디젤을 입고 섹시하게 앉아 있는 한 여자를 보여주며, "우리로서는 여러분께 이렇게 현대적이고 성공적인 회의 분위기를 만들어 드려서 기쁘기 그지없다."라는 카피를 달아놓고 있다. 이처럼 디젤은 역사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하여 디젤 제품을 성공적이고 현대적인 것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자 했다. 이는 디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1.1.3. Stop Crime 및 Luxury of Dirt 광고 캠페인

디젤의 'Stop Crime' 및 'Luxury of Dirt' 광고 캠페인은 디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잘 보여준다.

'Stop Crime' 광고 캠페인에서 디젤은 "말릴수록 더 하고 싶은 장난들"을 "Crime"이라고 표현하며 "Stop Crime Now!"를 외친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그러한 행동을 부추기는 효과를 낸다. 이 광고에서는 도서관이라는 엄숙한 분위기에서 큰 소리로 떠드는 젊은 남녀의 모습이 등장한다. 황당해하는 어른들의 표정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이들의 모습에는 규칙과 예절에 얽매인 어른...


참고 자료

제일 기획 사보 `Cheil communications`, 1997년 7월호,
`광고 읽기와 광고 느끼기`
제일 기획 사보 `Cheil communications`, 2002년 3월호, `심각하지 않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게`
AD.com 사보, 2001년 3월호, `키치를 선도한 디젤`
Philip Kotler, Gray Armstrong (2017), Kotelr의 마케팅 원리, 시그마프레스
김현기, [글로벌] 패션 브랜드 ‘디젤’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 ‘인플루언서’말고 ‘팔로워’, TechM, 2020
한국경제, “예산 낭비 없는 효율적인 마케팅? IMC가 답이다.”, 2017-06-26, https://www.hankyung.com/thepen/article/68555
ASHIST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 성공사례 BEST 5
https://blog.naver.com/ashist/220860708755
김찬석(2005)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PR책임자의 역할’.한국광고학회. 학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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