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활동에 대한 내용정리와 수업에서 활용하고 싶은 활동선정, 그리고 그 활동을 활용한 수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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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말하기 활동에 대한 내용정리와 수업에서 활용하고 싶은 활동선정, 그리고 그 활동을 활용한 수업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문법교육론 연구 -플립러닝을 활용한 형태 초점 교수 방안-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방법 및 절차
1.2. 이론적 배경
1.2.1. 형태 초점 교수법
1.2.2. 플립 러닝
1.3. 수업 모형 설정 및 실제
1.3.1. 수업 모형 설정
1.3.2. 교수학습의 실제
1.4. 예상 결과
1.5. 참고문헌

2.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2.1. 서론
2.2. 본론
2.2.1. '-고 싶다', '-(으)면 좋겠다'의 의미, 형태통사, 화용, 관련어
2.2.2. 교수방법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교육론 연구 -플립러닝을 활용한 형태 초점 교수 방안-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과거의 전통적 문법 교수법은 정확성에 초점을 둔 반복 학습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이는 실제 대화에 활용 가능성이 낮고 유창성 면에서 현저히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유창성에 초점을 둔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이 등장하였으나 정확성을 무시한 채 유창성에만 치중한 나머지 정확한 문법 형태를 사용하지 못한 발화를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유창성이 떨어지는 역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의사소통 과정에서도 형태에 집중해서 정확성과 유창성을 확보하기 위한 형태 초점 교수법이다.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에서 오늘날에는 학습자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형태 초점 교수법 역시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학습자의 의사소통 활동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현실의 교실에서 다수의 학습자들에 맞추어 모든 활동을 진행하기에는 큰 한계가 따른다. 가장 큰 문제는 '시간'일 것이다. 제한된 시간 안에 계획된 교육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활동이 축소되거나 생략될 수밖에 없다.

이에 IT의 발전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인 '플립 러닝'이 등장하였다. 플립 러닝은 기존의 방식을 뒤집어, 기본적인 개념 설명은 교실 밖 온라인으로 하여 실질적인 사용을 위한 과제 활동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교수자의 지도를 받으면서 보다 많은 발화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립 러닝 기법을 활용한 형태 초점 교수법으로 일본에서 학습하는 일본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법 수업을 진행한 뒤 학업 성취도 평가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문법 능력 향상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1.1.2. 연구방법 및 절차

이 연구는 플립 러닝 기법을 활용한 형태 초점 교수법으로 일본에서 학습하는 일본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법 수업을 진행한 뒤 학업 성취도 평가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문법 능력 향상 효과를 입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먼저 연구자는 형태 초점 교수법과 플립 러닝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학습자와 문법 항목을 선정할 것이다. 선정된 문법 항목을 기준으로 수업 모형을 제시한 후, 해당 모형으로 3개월간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의 성취도 평가와 간단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그 효과를 분석할 것이다.

연구 대상은 일본 나카사키 현에 소재한 나가사키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과에 재학 중인 일본인 초급 학습자 10명이다. 해당 수업은 별도의 신청을 받아 진행하는 특강 형식이며 일주일에 1회로 6주간 진행된다. 연구 대상인 초급 일본인 학습자는 모두 1학년으로 만19세이며 남학생이 2명 여학생이 8명이다. 신청을 받아 진행한 초급 수업이라서 10명 모두 토픽 급수는 가지고 있지 않았다. 초급에서 다루어지는 기본적인 조사, 선어말어미, 어말어미를 선정하였다.


1.2. 이론적 배경
1.2.1. 형태 초점 교수법

구조 중심이었던 전통적 교수법이 의사소통 한계에 부딪히자, 의사소통에 중심을 둔 의사소통 접근법이 등장하였지만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도 문법을 간과할 수 없었다. 그렇게 해서 나타난 것이 형태 초점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의사소통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도 문법, 어휘 등 형태적인 요소에도 집중을 하게 하는 교수법이다.

형태 초점 교수법에는 크게 두 가지 기법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입력 중심 기법이고 또 다른 하나는 출력 중심 기법이다. 입력 중심 기법에는 입력 홍수, 입력 강화, 명시적 규칙 설명, 입력 처리 기법이 있다. 입력 홍수는 목표 형태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는 방법이고 입력 강화는 목표 형태를 시각적 혹은 청각적으로 강조하여 제시하는 방법이다. 명시적 규칙 설명은 메타언어를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목표 형태를 설명하는 것이다. 입력 처리는 학습자가 언어 형식과 의미, 기능을 연결시키는데 사용하는 전략과 기제를 의미한다.

출력 중심 기법에는 듣고다시쓰기, 고쳐말하기, 의식고양과제가 있다. 듣고다시쓰기는 딕토글로스라고도 불리는데 듣기자료를 먼저 듣고 이것을 주요 키워드 등을 받아쓴 다음 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하고 학습자들끼리 이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방법이다. 고쳐말하기는 표현 활동에서 보이는 오류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오류 교정에 해당된다. 의식 고양 과제는 목표 문법 항목에 대한 주의 집중을 유도하는 과제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문법 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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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형식(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이소현(2015),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 대학 학부 한국어 문법 수 업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 교육학회, 「언어와 문화11(2)」, pp. 22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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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gmann. J., Sams. A.(2012),
Bergmann. J., Sams. A.(2015), 정찬필·임성희 역, 「거꾸로 교실」, 에듀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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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이화 한국어 워크북1-1」, Epress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이화 한국어 참고서1-1」, Epress
연세대학교 어학당(2019), 연세한국어1,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1-7주차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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